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건강/취미 > 건강정보 > 건강에세이/건강정보
· ISBN : 9788947529259
· 쪽수 : 424쪽
· 출판일 : 2013-07-25
책 소개
목차
추천의 글
다섯 살배기 아들 스펜서와의 대화
들어가며
1부 내가 모르는 심장의 비밀
01 머리가 아니라 심장이 중심이다
02 지금 이 순간, 심장이 아프다
03 스트레스가 삶 전체를 위협한다
04 심장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05 심장 건강은 내게 달려 있다
06 의사와 대화하는 기술은 따로 있다
2부 건강한 심장을 위한 생활방식
07 삶을 기록하는 심장일기
08 심장 검사의 모든 것
09 심장이 원하는 식습관 찾기
10 운동은 최고의 처방전
3부 심장 중심으로 살아야 하는 이유
11 나 자신을 제대로 알자
12 스트레스 관리는 자기 관리다
13 천국과 지옥을 오가게 만드는 호르몬
14 시련에 부딪힐 때
15 심장에 귀 기울이자
감사의 말
[부록 1] 스타인바움 박사의 추천 식단
[부록 2] 심장에 좋은 슈퍼 푸드
리뷰
책속에서
나는 몸의 치유력을 믿는 가족과 환경에서 나고 자랐다. 원래 몸은 스스로 치유하게 돼 있으며 몸의 상태가 최적이면 원활한 기능과 치유를 증진하게끔 각 기관이 잘 조율된다고 우리 가족은 생각한다. 물론 이런 체계가 망가져 몸이 스스로 치유하지 못하면 약을 먹고 수술을 받거나 각종 질병 치료법을 이용해야 한다. 하지만 첫 번째 방어선은 몸이 스스로 건강해지기 위해 필요한 모든 도구를 제공해 최적의 건강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다. 나는 의사로서 진로 선택을 놓고 고심할 때 이처럼 몸의 치유력을 믿는 철학과 동떨어진 진료는 나와 맞지 않으리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 철학은 나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종교, 과학, 인생관 등에 대한 특정 신념을 고수하는 분위기에서 자라면 그 신념이 마음에 깊이 배어드는 법이다. 나에게는 예방치료가 바로 그런 신념이었다.
이후 나는 여러 병원에서 다양한 수련을 받으면서, 무너져내리고 있는 여성의 삶과 그들의 심장병을 무시해버린 중견 의사들을 수없이 목격했다. 또 남성들의 일반적인 심장 증상과 완전히 다른 심장 증상을 가진 여성들을 수없이 봤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심한 삶에 대해 이야기하는 많은 환자들에게서 공통적인 패턴을 발견했다. 오늘날의 삶 자체가 심장병의 위험 인자가 되고 있었던 것이다. 나는 이에 대한 가설을 하나 세웠다. 급증하고 있는 여성의 심장 증상은 심장을 희생시킨 채 뇌에 틀어박힌 삶과 관련 있다는 이론이었다.
이미 심장병에 걸린 사람이 저지방 식단을 따르고, 운동과 요가를 하며, 그룹 활동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유지했다. 나는 생활방식의 변화가 심장 건강에 미치는 강력한 영향을 직접 관찰했다. 환자들이 사람들과 교류하고 친해지면서 심장 기능이 훨씬 좋아지는 결과를 지켜봤다. 심장이 스스로 회복되는 과정을 목격할 수 있었다. 그때 우리는, 증상이 나타나기 훨씬 전에 이미 심장병이 시작되며 동맥 내벽의 손상이 심장병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처음 알아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