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종교/역학 > 기독교(개신교) > 기독교(개신교) 신앙생활 > 신앙생활일반
· ISBN : 9788992143929
· 쪽수 : 255쪽
· 출판일 : 2018-05-25
책 소개
목차
서론. 우리는 무엇을 따라 살아가는가?
01. 오경과 창세기 1-11장
02. 오경과 창세기 12-50장
03. 잊혀진하나님의 약속? 아니 여전히 기억된 약속
04 하나님이 모세를 부르시다: 모세와 하나님, 그 섭리적 만남
05. 모세, 하나님을대신하여 애굽 왕바로 앞에 서다
06. 하나님의구원과 모세의 노래
07. 하나님, 자기 백성의 공급자
08. 시내산언약: 하나님과 이스라엘 민족이 특별 관계를 맺다
09. 성막, 하나님의 지상 거주지
10. 말씀을 놓치면 타락한다
11. 영적 지도자의 조건, 하나님을 경외하기
12. 거룩하신 하나님을 예배합니다
13. 떠남과 머무름 그리고 다시 떠남: 하나님의 명령에 장단을 맞추기
14. 절대 믿음: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라
15. 완전한 지도자 그리고 완전한 따름: 불가능한 가능성
16. 모세, 출애굽 2세대 그리고 여호수아
17. 요단 이편-동편-과 저편-서편-사이에서
18. 설교의 확신: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라
19. 모세의 설교(1): 이스라엘 백성의 삶을위한 신학적 토대
20. 모세의 설교(2): 약속의 땅에서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을 위하여
21. 모세의 설교(3): 약속의 땅에서 이웃과 함께 하는 삶을 위하여
22. 하나님의 사람 모세에게 배우는믿음과 삶 그리고 지도력
에필로그
저자소개
책속에서
오경의 주제
오경은 메타내러티브, 곧 하나님의 대 이야기/거대담론의 핵심적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성서의 나머지 책들?호수아에서부터 신약의 요한계시록까지? 대해서도 특별한 위치에 있다. 곧 오경의 주제는 성서의 나머지 책들의 ‘신학적 토대’가 된다. 성서의 순서에 있어서, 오경이 성서의 맨 앞부분에 나오는 것은 그것이 “모든 신학적 연구의 원천이라는 전제를 확인해 준다”(메릴). 그런 이유로, 오경 다음에 나오는 구약의 책들은 오경을 회상하면서 거기에서 영감을 받으며, 신약은 야웨 신앙과 윤리에 관한 가르침의 근거를 다름 아닌 오경에서 찾는다. 이처럼, 오경 외의 성서 전체는 오경의 주제에 영향을 받으며 그것의 주제를 발전시키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웬함).
그러면 구체적으로 오경의 주제는 무엇인가? 이것에 대한 견해는 학자들과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고 또 실제로 다르지만, 그것들 중에 고든 웬함(Gordon Wenham)의 견해가 설득력 있게 들린다. 그는 오경의 주제를 이렇게 정의한다. “오경의 주제는,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원래 계획의 재확증이자, 하나님의 자비와 모세의 협력을 통한, 족장들에게 주신 약속의 성취다. 모세가 죽기 전에는 어느 정도 이 약속은 성취되었지만 완전한 성취는 미래를 기다리고 있다.”
이 정의에는 우리가 주목해서 볼 필요가 있는 말이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원래 계획이고, 둘째는 하나님의 자비와 모세의 협력이며, 셋째는 족장들에게 주신 약속이다.
이런 점에서, “모세의 출생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신음 소리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다”(아놀드/베이어). 그의 출생은 우연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 가운데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럼에도 그의 출생은 순탄한 것이 아니었다. 그의 출생은 고난 가운데서 이루어진 것이었다. 그러나 그가 고난 가운데 태어난 것은 운명적인 것이었고 놀랍게도 그의 출생과 고난은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 가운데 있었다. 그래서 그의 고난 속에서의 출생은 그가 거부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냥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운명이었다.
지도력의 관점에서 볼 때, 지도력의 기원은 하나님께 있다. 모든 지도력은 하나님으로부터 오며 하나님의 지도력에 속한다. 실제로, 성서에서 하나님은 지도자이다. 지도자이되 최고의 지도자이고 궁극적인 지도자이시다. 그래서 하나님의 지도력은 모든 지도력의 토대이고 출발점이이며 귀결점이다.
창세기 2장에는 하나님이 지도자/인도자로 묘사된다. 하나님은 최초의 인간 아담을 지으신 후에 그를 에덴동산으로 이끄셨다.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15절). 그리고 지도자/인도자로서 하나님은 따르는 자인 아담에게 이렇게 가르치신다.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16-17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