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명상 지도 핸드북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청소년 집중력향상, 감정관리 지도 실습가이드)
이희숙 | 퍼플
18,000원 | 20250921 | 9788924175516
학교명상 지도 핸드북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학교명상 실습서
오늘날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인 고민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에 수반해 상당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의 핵심 키워드는 몸의 변화, 호르몬의 변화, 감정의 변화, 소통의 어려움, 지나친 경쟁,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 진로, 부모님의 높은 기대, 심한 간섭, 잔소리 등이 있습니다. 나아가 가정에서는 부모님의 불화나 이혼, 형제간의 다툼이 있고 학교에서는 괴롭힘, 따돌림, 학교폭력, 차별 등이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또래와의 관계가 중요해지는 시기로, 친구가 세상의 중심이 됩니다. 그렇게 중요한 또래와의 관계에서 소속감을 느끼지 못하고 외톨이가 되면 분리감, 분노, 불안, 우울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청소년들을 힘들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이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이 한꺼번에 올라올 때 그 감정들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즉 ‘감정조절 능력’을 아직 갖추고 있지 못하다는 점입니다.
‘감정조절 능력’이란 내가 실패했을 때 느끼는 실패감을 처리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감정조절 능력이 부재하면 충동적이고 반항적 태도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만들기도 합니다. 저는 이런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해법으로 ‘명상’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예컨대, 미국은 이미 2000년 초반부터 정부 차원에서 학교에 마음챙김(mindfulness) 명상을 도입했습니다. 현재 학교 명상을 시행하고 있는 국가는 미국 외에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여러 나라가 있습니다. 학교뿐 아니라 기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명상 시간을 업무시간으로 인정해 주는 기업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현재 명상을 시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외국 기업으로는 알파벳(구글의 모회사), 애플, 인텔, 골드만삭스가 있고, 우리나라에는 삼성과 LG가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고민과 부정적 감정에서 벗어나기 위한 학교 명상의 핵심 키워드는 주의집중력 향상, 소통 능력 향상, 감정조절능력 향상, 관계기술 향상입니다.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으로는 감정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내 안의 분노 알아주기>, 폰과 게임에 과몰입하고 있는 <나의 마음 알아주기>가 있습니다. 또한, 관계기술 향상을 위해서는 <가족 마음 알아주기>와 <친구 마음 알아주기>가 있습니다. 아울러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듣기 명상>, <말하기 명상>이 있고 이 모든 능력을 가능하게 해주는 <주의 집중력 향상훈련>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