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재료의 거의 모든 것 개정판
김찬 | 퍼플
29,000원 | 20250725 | 9788924163780
탄소재료의 거의 모든 것은 탄소 재료의 기초에서 광범위한 구조와 다양한 물성을 소재 공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해하고, 체계화하도록 했다.
총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부에서는 탄소 재료의 역사적, 현대적 의의를 고찰했다. 탄소 재료의 구조로부터 탄소 재료의 특이한 전자기적, 기계적, 열역학적 기본 물성을 개관하고 탄소 재료를 구분하고 정의했다.
제2부에서는 국내 핵심 산업인 반도체, 자동차, 철강, 전기/전자, 조선, 환경, 섬유의 근간이 되는 소재를 중심으로 소개했다. 전통적 탄소 재료인 탄소섬유, 인조흑연, 다이아몬드, 카본블랙, 활성탄소와 나노탄소 소재인 플러렌, 탄소나노튜브, 그래핀 등 탄소 재료의 거의 모든 것을 소개했다.
제3부에서는 미시에서 거시까지 탄소 재료의 구조 개념과 대표적인 분석 방법을 소개하고, 나아가 탄소 재료의 특성과 구조와의 상관관계를 설명했다.
탄소 재료를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반화학, 유기화학에서 고체물리학까지 거의 모든 과학적 지식이 필요하지만, 이 책에서는 화학공학과 재료공학적 관점에서 가능한 한 일반인도 쉽게 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유기화합물이 탄소, 나아가서는 다양한 형태의 탄소 재료로 전환되는 과정을 원료의 특성, 화학반응, 상변화의 추적, 반응중간체의 포착, 고상 및 기상 반응의 관점에서 개관했다. 각 탄소 재료의 구조가 결정되는 메커니즘을 고찰하여 탄소 소재들의 특성과 연계하여 이해하도록 했다.
탄소 재료는 인류가 불의 활용과 함께 이용해 온 가장 오래된 소재이지만, 아직도 신소재의 위치를 굳건하게 점하고 있는 재료이기도 하다. 이 책을 통해 현재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향후 과학기술의 발전을 떠받치는 핵심 소재가 될 수 있는 탄소 재료에 매력을 느낄 수 있게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