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건강과 영양의 모든 것 (근거중심의 영양 의약학 클라스)
박광균 | 조윤커뮤니케이션
38,800원 | 20250408 | 9791191779196
영양 의약학, 검증된 판단 기준으로 제시하는 치아 영양의 모든 것
치아 건강을 지키는 합리적인 생활습관과 영양관리법
건강한 치아는 ‘신체 오복’ 중 하나로 꼽힐 만큼 중요하다. 치아는 단순 저작기능 뿐 아니라 자율신경의 균형을 유지하기에, 치아에 문제가 생기면 일상생활이 크게 불편해지고 삶의 질도 하락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치아는 인체 다른 조직과 달리 한 번 손상되면 자연 회복하기 어렵다. 또 치아우식과 치주질환으로 인한 염증물질은 혈류를 타고 전신에 영향을 미쳐 당뇨, 폐렴, 치매, 심혈관계질환 등의 발생위험을 높인다.
〈근거중심의 영양의약학 2 : 치아 건강과 영양의 모든 것〉은 치아 건강의 중요성을 제시하면서 치아 건강을 지키기 위한 치아 관리법과 영양 관리법을 소개한다. 이 책은 생애주기 영양과 구강건강, 전신 건강에 대한 구강 건강의 영향, 임산부의 구강보건과 필요 영양소, 노인의 구강보건과 필요 영양소 등 총 4장으로 구성되었다.
세부적으로 실천해야 할 치아건강을 지키는 합리적인 생활습관과 영양관리법을 제시하는 이 책은 구강과 그 기능은 전신 질환과 상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물 및 기타 치료법에 의해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의약품 복용은 구강 건조증의 부작용이 있는 경우가 많지만, 그 밖의 일반적인 결과로는 구내염, 침의 흐름 감소, 맛의 변화, 구강궤양, 식사ㆍ씹기ㆍ삼키기의 어려움 등이 있다. 이 모든 것이 영양, 치료 순응도, 전반적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노인들은 만성 질환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물의 양이 많기 때문에 구강 건조증의 위험이 더 높다. 세계 인구의 노령화와 함께 이 문제는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전문가 입장에서 결국 지나친 영양제 의존을 지양하되 추가적인 연구로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저자 박광균 교수는 ‘구강 건강’은 아름다운 치아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의미한다면서 만성구강-안면 통증, 구강 및 인후암, 구강 연조직 병변, 구순 및 구개열과 같은 선천적 결함 및 두개안면 복합체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질병 및 장애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한다고 밝힌다. 이들은 그 기능이 종종 당연하게 여겨지지만 일상생활의 질에 필수적인 조직들이다. 우리가 말하고, 미소 짓고, 한숨을 쉬고, 키스할 수 있게 해주며, 냄새ㆍ맛ㆍ촉감ㆍ씹기ㆍ삼키기를 가능하게 함은 물론 고통 속에서 울부짖게도 한다. 얼굴 표정을 통해 감정과 감정을 전달한다. 학교와 직장에서 잘 적응하도록 한다. 그들은 또한 미생물 감염과 환경적 모멸(environmental insults)에 대한 보호를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은 우리가 먹기로 선택한 음식, 사회적 상호 작용, 고용 기회 및 자부심에 적용될 수 있다.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에서 구강과 치아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기능을 방해하는 질병은 자기 이미지를 손상시키고 사회적 관계와 삶의 만족도를 유지하고 구축하는 능력을 변화시킬 수 있다. 구강 건강이 좋지 않으면 불필요한 통증과 불편함이 발생하여 학교에서의 학습, 집중력 및 성과뿐만 아니라 번성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성인들은 또한 구강 건강이 좋지 않아 직장에서 생산적이지 못할 수도 있다. 많은 전신 질환과 상태가 처음에는 구강 내에서 나타난다.
이 책은 인구의 고령화 및 만성 질환의 증가에 따라, 치아 건강의 중요성이 떠오르면서 환자에게 치아 건강과 영양에 대한 지식을 알리기 위함으로 발간되었다.
〈근거중심의 영양의약학 2 : 치아 건강과 영양의 모든 것〉은 의과대학에서 영양ㆍ의약학을 전공으로 연구와 강의 활동에 매진한 박광균 교수가 상업적 논리를 배제하고 오랜 연구 시간을 통해 완성한 검증된 치아 건강에 대한 영양의약학 지침서이다. 이 책은 치아 건강과 영양에 대하여 깊은 통찰을 제공하며 알기 쉬운 설명으로 독자의 이해도와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혔다는 평가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