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구의 이해 (글로벌거버넌스의 정치와 과정)
Margaret P. Karns, Tana Johnson, Karen A. Mingst | 명인문화사
30,600원 | 20250826 | 9791161931586
『국제기구의 이해: 글로벌거버넌스의 정치와 과정, 제4판』은 미국 Lynne Rienner 출판사에서 꾸준히 개정ㆍ출판하는 Margaret P. Karns, Tana Johnson, Karen A. Mingst가 쓴 International Organizations : The Politics and Processes of Global Governance, 4th edition의 번역서로 국제기구에 관하여서는 최고의 교재라 할 수 있을 만큼 변화하는 국제기구의 모습을 이론별, 분야별, 조직별 등으로 살펴보고 있다.
한국에서 2007년 『국제기구의 이해: 글로벌 거버넌스의 정치와 과정』으로 번역, 출간되었으며, 2011년에는 개정 2판, 2017년에는 개정 3판이 출간되었다. 이번 개정 4판은 3판과의 시간 차가 다소 있지만, 기존의 틀은 유지하면서 변화하는 세계정세, 권력관계, 여러 분야에서 새로이 등장한 다양한 이론과 사건들을 담아 많은 부분을 업데이트했다.
기존 저자인 칸스(Margaret P. Karns)와 밍스트(Karen A. Mingst) 외에 4판 개정판에서는 관료제, 국제기구 운영분석, 공공관리 등을 연구하는 존슨(Tana Johnson) 교수가 합류하여 더 많은 새로운 관점을 반영해 개정판을 출간했다.
이번 4판은 탈식민주의와 같은 새로운 이론을 다루고, 5장 지역기구에서 북극이사회 부분을 별도로 분리하여 지역기구의 지속적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인간안보 장을 추가하여 코로나19 팬더믹을 포함한 보건 분야, 2022~2023년 글로벌 식량위기와 관련한 분야, 이주와 난민, 인신매매 등의 주제를 새롭게 다루고 있다. 그리고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평화와 안보 장에서 다루면서 우크라이나에서 발생한 전쟁범죄에 대한 실시간 기록, 전쟁이 글로벌 식량안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연구를 다수 포함하였다. 이와 더불어 포퓰리즘적 민족주의 영향, 디지털 화폐 관련 이슈, 소셜 미디어와 전통 미디어의 역할, 기후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도 다루고 있다.
이미 거버넌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개념이 점차 정착되고 있지만, 국제기구는 더 이상 정부간기구의 성격만 가지고 있지 않다. 정부가 주도하지 않는 민간인이나 시민사회 단체에 의한 비정부기구들이 탄생하면서 국제기구의 범위는 비정부기구로까지 확대되었으며 통치를 위한 제도뿐만 아니라 규칙, 규범, 협정 등 레짐 등을 모두 살펴보는 거버넌스(governance)의 측면으로 연구의 범위가 넓어졌다.
이러한 거버넌스의 초점을 중심으로 국제기구를 분석한 이 책은 국제기구에 대한 이론적 틀을 국제정치 이론과의 접목뿐만 아니라 기존의 UN 연구에서부터 국제정치에서 더욱 더 비중이 커져가는 정부간기구, 비정부기구, 국가와 비국가행위자, 규범과 규칙 그리고 그 외 글로벌거버넌스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을 이 책에 담았다.
변화하는 국제기구를 설명하는 데 있어 이 책은 국제기구의 바이블로 여겨질 만큼 학자들에게 꼭 필요한 책일 것이다. 또한, 국제기구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훌륭한 교과서가 될 것이며, 국제기구에 취업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나 공무원들에게 필독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