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바로 쓰는 학교자율시간 실전 가이드 (범교과학습 10주제로 꾸리는 308차시! 교육과정 편성, 설계, 운영, 노하우 올인원 지침서)
송해남, 전혜린, 임지은, 박기림, 김태령 | 프리렉
23,400원 | 20250825 | 9788965404187
막막하던 다음 학기 '학자시' 고민, 단 한 권으로 쉽게, 알차게, 재미있게 끝내세요!
편성부터 수업 적용, 운영 노하우까지! 현직 교사들이 직접 설계하고 운영한
학교자율시간 308차시 수업 A to Z 완벽 지침서
미래 사회의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주도성'과 '깊이 있는 학습'을 지향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학교자율시간'이 교육과정에 도입되었다. 각 학교와 현장 교사의 자율성을 발휘하여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수업을 설계하는 것은 분명 보람된 일이나, 마땅한 기준이나 매뉴얼이 부재해 설계 및 운영에 여러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이 고민과 필요에 응답하여 실제로 학교자율시간을 꾸려 나가야 하는 당사자인 현직 초등교사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전원 교육과정을 기획하는 연구부장을 역임하거나 연구대회에 활발히 참여하고 여러 책을 출간한바 있는 저자진은, 이 책에 교육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모두 쏟아부었다. 핵심 아이디어와 내용 요소의 연계성 확보 방안, 성취기준 개발 방법, 시수 확보 시 유의점 등 학교자율시간 편성 및 설계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전한다.
또한 저자진은 학교 현장의 부담 경감과 학교자율시간의 효과 극대화를 도모하고자, 학교자율시간의 내용으로 '범교과학습'을 제안한다. 범교과학습은 삶과 밀접하게 연관된 실제적 학습을 추구하며, 여러 교과를 가로지르는(cross curricular) 특성이 있으므로, 교과 연계성, 학습 활동의 다양성. 학교 현장의 실천가능성 등에서 학교자율시간과 궁합이 딱 맞다. 안전ㆍ건강교육, 환경ㆍ지속가능발전교육, 인성교육, 경제ㆍ금융교육, 인권교육, 독도교육, 진로교육, 민주시민교육, 통일교육, 다문화교육까지, 범교과학습 10가지 주제를 기반으로 초등 3~6학년을 대상으로 한 수업을 설계 및 제안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의 핵심은 1~29차시, 1~32차시로 구성된 한 학기 학교자율시간 전체 수업의 지도안 및 활동지, 세부 운영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긴 수업 모델이 무려 10가지나 된다는 점이다. 실제 수업을 적용하면서 목격한 학생들의 변화와 교육 효과는 물론, 운영하면서 느낀 주의사항이나 팁을 풍성하게 담아내 다음 학기 '학자시'를 꾸려나가는 데 쏠쏠한 도움이 될 것이다. 더욱이 독자의 교실에서 바로 쓸 수 있도록 교안과 활동지 원본을 온라인 부록으로 제공하여 편의와 실용성을 더했다. 이 책을 통해 교사의 부담은 적게, 학생의 배움은 깊게 하는 보람찬 학교자율시간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