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입문 1.규칙편 (원리를 알고 생각의 힘을 키우며 단숨에 바둑을 두는 입문 최강판)
이하림 | 더디퍼런스
14,540원 | 20250615 | 9791161255439
AI가 고수들의 정석을 깨고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시대, 바둑을 배우는 방식도 달라져야 합니다.
《AI시대 바둑을 파헤친다! 최강 입문 1. 규칙편》은 기존의 단편 기술 나열식 입문서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바둑의 겉모습이 아닌 ‘생각하는 힘’, 곧 바둑의 원리를 통해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AI 시대에 걸맞은 입문 최강판입니다.
바둑은 단순한 기술의 집합이 아닙니다. 돌과 돌이 부딪히는 수많은 상황 속에 숨어 있는 공통된 원리를 알게 되면, 부분에 갇히지 않고 전체를 아우르는 시야를 갖게 됩니다. 이 책은 바로 그 원리를 중심축으로 삼아 초보자도 직관적으로 바둑을 이해하고 두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기술 이전에 원리를 이해하면, 그 어떤 상황에서도 스스로 판단하고 두려움 없이 착수할 수 있습니다. 바둑이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왜 ‘원리’인가?
기존 바둑 입문서는 부분적인 기술 설명과 문제 풀이에 치중해 학습의 방향이 단선적이고 제한적입니다. 초보자는 종종 전체 맥락 없이 문제만 반복해 풀다가 어느 순간 바둑의 벽 앞에서 막히게 됩니다.
이 책은 달랐습니다. 바둑의 구조적 원리와 사고 방식을 중심에 두고, 부분과 전체를 연결하여 생각하는 틀을 확장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원리를 알면 응용이 가능하고, 응용이 되면 스스로 판단하는 힘이 생깁니다. 그러면 바둑판 전체를 바라보는 안목이 생기고, 자연스럽게 실력이 자라납니다.
1권 ‘규칙편’의 구성
이 책은 총 두 권 중 첫 번째 권으로, 바둑을 배우기 위한 필수적인 규칙과 기본 사고 구조를 익히는 데 중점을 둡니다. 구성은 다음과 같이 단계적으로 짜임새 있게 전개됩니다.
파트 1: 바둑을 두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기본 개념과 기초 지식
파트 2: 바둑을 실질적으로 둘 수 있게 해주는 핵심 규칙들
파트 3: 돌의 강약, 효율, 효용성 등 실전에 필요한 기본 원리
파트 4: 돌의 생과 사를 다루는 사활 원리
파트 5: 실전의 백미, 돌과 돌이 부딪히는 수상전의 규칙
각 파트는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풀어내면서도 깊이 있는 원리 이해를 유도합니다. 핵심 내용을 글과 도형으로 함께 정리하고, 마지막에는 스스로 풀어보는 문제로 학습을 마무리하게 구성되어 있어 이해→정리→응용의 학습 흐름이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또한 꼭 알아야 할 바둑 용어는 본문 속에 자연스럽게 녹여 설명하고, 실제 모양을 제시해 독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 결과, 이론과 실제를 분리하지 않고 함께 체득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 바둑의 흐름을 현실감 있게 느낄 수 있습니다.
AI 시대에 꼭 맞는 ‘최강 입문서’
《최강 입문 1. 규칙편》은 단지 바둑을 두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닙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AI처럼 패턴을 넘어서 원리로 이해하는 힘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둡니다. 이 책의 방식에 익숙해지면 문제 풀이 중심의 단편 지식에서 벗어나, 바둑을 전체적으로 조망하고 창의적으로 두는 힘이 생깁니다. 책의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자연스럽게 바둑판을 읽는 눈이 트이고, 원리를 응용해 바둑을 ‘이해하며 두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어지는 2권 ‘기술편’
2권 《최강 입문 2. 기술편》에서는 1권에서 배운 원리를 바탕으로 실전 기술, 행마, 끝내기 등 본격적인 바둑 기술을 배웁니다. 이 두 권을 모두 마치면 바둑 입문에서 초급 단계까지 거뜬히 올라설 수 있으며, 어디서든 자신 있게 바둑을 둘 수 있는 실력과 안목을 갖추게 됩니다.
『AI시대 바둑을 파헤친다! 《최강 입문》 1. 규칙편』 지금, 바둑을 가장 바둑답게 배우는 법.
원리를 알면, 생각이 달라지고 바둑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