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마누엘의 영적 인생 안내서: 사랑을 선택하라
팻 로데가스트 | 기쁨과 평화
17,000원 | 20250425 | 9791194035190
어린 시절, 나를 항상 놀라게 했던 멋진 삼촌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50년이 지난 지금, 새롭게 깨어난 내 안의 영적 아이는 여전히 그 삼촌의 존재에 기뻐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물질적인 선물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나와 함께 내면의 어떤 본질들을 나누어 주기를 바랍니다.
이 삼촌은 지혜롭고, 자애로우며, 유머를 아는 사람입니다. 그는 강인하면서도 부드럽고, 때로는 나를 찌르고, 자극하고, 농담하고, 사랑하면서 나를 의식의 경계에 머물게 합니다. 내가 만들어 놓은 현실을 재구성하여, 내가 붙잡고 있는 환상의 무대와 그림자를 깨닫도록 도와줍니다. 나의 “문제”를 새로운 가능성으로 바꾸어 주고, 내가 스스로를 지나치게 진지하게 여길 때, 그 어리석음을 일깨워 줍니다. 그는 자신감과 삶의 기쁨으로 가득하여 있으며, 내 마음속 두려움의 지뢰밭을 함께 걸어가며 안내해 줄 수 있는 존재입니다. 그런 사람이라면 내가 온 마음으로 존경하면서도, 함께 유쾌하게 어울릴 수 있겠지요.
그래서 누군가가 내게 “엠마누엘은 어떤 존재인가요?”라고 물으면, 나는 그를 “내가 너무나도 사랑하는 특별한 입양 삼촌”이라고 소개합니다.
엠마누엘의 메시지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들어야 할 진리는 이미 수없이 반복하여 왔으니까요. 그러나 세상은 끊임없이 변하고, 그에 따라 영원의 진리도 시대에 맞게 다시 표현될 필요가 있습니다. 엠마누엘의 가르침은 그가 최근 강연과 인터뷰, 워크숍에서 받은 질문들에 대한 응답이기 때문에, 지금의 우리에게 더욱 시의적절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그는 우리에게 말합니다.
“두려움 대신 사랑을 선택하세요. 열린 마음으로 세상에 대해 증인이 되십시오.”
이 메시지는 너무나 단순해서 처음에는 두 번째 책이 필요할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단순한 반복에 불과한 것은 아닐까 걱정되었지요. 하지만 첫 번째 책에서 그가 남긴 문장들을 떠올려 보면, “죽음은 절대적으로 안전하다.”와 같은 짧지만, 강렬한 문구들이 있었습니다. 그 문장들은 깊이 와닿았지만, 단지 멋진 문장들만으로 새로운 책이 정당화될 수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두 번째 책을 읽으며 그런 걱정은 사라졌습니다. 엠마누엘은 우리와 함께 길을 걸으며, 단호함에서 온유함으로, 고집에서 유연함으로, 두려움에서 사랑으로 나아가는 여정을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더 이상 개인의 인격이 아닌, 영혼의 여정 그 자체로서 엠마누엘의 목소리를 듣기 시작하면서, 그의 메시지는 더욱 직접적이고 깊이 와닿았습니다. 우리가 영적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정도는 우리의 준비상태에 달려 있습니다.
20년 전, 나의 스승이었던 카롤리바바(NeemKaroliBaba)는 내게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없으며, 모든 사람을 사랑해야 한다.”라고 가르쳤습니다. 말로는 쉬웠지만, 실천은 결단코 쉽지 않았습니다. 나는 이 메시지를 사람들에게 가르치고 강연에서도 이야기했지만, 내 삶에서는 아직 제대로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나는 이 가르침을 내면 깊이 새겼습니다. 마치 만트라처럼,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모든 사람을 사랑해야 한다.”라는 말을 내 안에서 끊임없이 되뇌었습니다. 그러자 나의 우주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나의 두려움이 현저히 줄어들었으며, 다른 사람들에 대한 사랑이 한층 더 커졌음을 깨달았습니다.
처음에는 가까운 친구들과 영적 동료들에게만 사랑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그 사랑은 거리에서 마주치는 낯선 이들, 심지어 과거에는 절대 사랑할 수 없을 것 같았던 사람들에게까지 확장되었습니다. 두려움이 줄어들고 사랑이 커지자, 나는 위험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도 더 이상 위축되지 않았습니다. 몇 달 동안 뉴욕 거리에서 노숙자와 주택 부족 문제를 다루면서, 나는 예전 같았으면 경계심과 두려움을 느꼈을 장면들 속에서도 오직 강렬한 사랑만을 경험했습니다. 심지어 나는 뉴욕의 거리와 지하철 안에서 몇 번이고 황홀경에 휩싸이기도 했습니다.
그때, 엠마누엘의 말이 내 영혼 깊이 스며들었습니다. “당신의 사랑을 알아차리세요. 그리고 변화를 지켜보세요. 상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