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고, 느끼고, 사랑하라 (자기 성장을 위한 마음챙김-자비 프로그램(MLCP))
조현주, 노승혜, 류석진, 이현예, 정현희 | 학지사
11,700원 | 20210228 | 9788999717550
세상에 휘둘릴 때 잠시 멈춰 나를 바라본다.
‘고통과 마음’에 대한 불교적 관점, 마음챙김 이론, 자비중심치료을 하나로.
마음챙김 명상 원리에 자비의 마음을 확산하는, 마음챙김-자비 프로그램
어느 날 문득 ‘나 행복한거야?’ 라는 생각이 든다면...
영화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 의 서른한 살의 리즈(줄리아 로버츠)는 모든 것이 완벽하다. 안정된 직장, 완벽한 남편, 맨해튼의 아파트까지. 하지만 어느 날 문득 그녀는 ‘정말 원했던 삶인가’ 의문이 생깁니다.
"아침에 눈을 뜨면, 열정, 희망, 감정,, 아무것도 안 느껴져.
제일 힘든 순간은 지나간 줄 알았는데
계속 이렇게 사는 건 잔인해."
무엇이 그렇게 그녀의 마음을 혼란스럽게 했을까요? 주변의 만류에도 그녀는 이혼을 하고 진정한 자신을 찾아 여행을 떠납니다. 이탈리아, 인도, 발리까지 1년간의 긴 여행에서 그녀는 삶과 나, 타인을 사랑하는 방법을 배우며 진정으로 행복한 자신을 발견합니다.
영화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에서 모티브를 따온 이 책《멈추고 느끼고 사랑하라》는 바쁜 일상 속에서 때로는 내가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 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어떤 동기가 있고,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몰라 혼란스러울 때 가장 먼저 이렇게 자신에게 집중하라고 안내합니다.
“모든 것을 멈추고 단 5분이라도 나를 바라보고 내 몸과 마음이 하는 이야기를 가만히 들어 주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서 바로 자기 성장을 위한 마음챙김-자비 프로그램(MLCP)을 추천합니다. 마음챙김-자비 프로그램(MLCP)은 국내에서 개발한 상담 및 심리치료 프로그램으로 마음챙김 명상과 자비 훈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LCP는 폴 길버트의 정서 조절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성되었으며 그 외의 심리치료 요소들도 포함되었습니다. 전반부는 KMBSR의 사마타와 위빠사나 훈련에 토대를 두되 마음 작용을 쉽게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후반부는 자비로운 마음을 계발하기 위해 심상화를 이용한 명상을 비롯하여 다양한 심리치료 요소를 포함하였습니다.
MLCP는 총 8회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3회기까지는 마음챙김 훈련, 4~7회기는 자비 훈련이 핵심입니다. 마지막 8회기는 삶의 의미를 찾는 내용입니다.
MLCP의 효과는 검증되었습니다. MLCP는 초보 상담자들의 상담 소진 예방을 위해 실시되었고, 이후 우울한 대학생의 우울, 반추 등의 개선을 위해 적용되었으며, 사회불안장애 및 경향성을 나타내는 대학생에게 사회불안 및 관련 기제 개선을 위해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제공되어 지금까지 그 효과가 꾸준히 검증 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자기비난 경향이 높은 대학생에게 MLCP를 적용하였는데, 심리적·생리적 측면의 개선이 검증되었습니다.
‘멈추고, 느끼고, 사랑하라’는 독자들이 혼자서도 안전하게 명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먼저 마음챙김에 대한 기본 태도 및 마음에 대한 교육을 포함하였고, 매 회기마다 훈련의 목적과 방향성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이를 숙지한 뒤 QR 코드를 통해 경험하길 적극 추천합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삶의 균형을 찾는 것은 큰 용기와 의지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내가 에너지를 쏟는 방향이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곳과 같은 길에 있다면 길을 걷는 과정을 즐겁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