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제목
저자
외국
ISBN
목차
출판
x
BOOK
PRICE.co.kr
책, 도서 가격비교 사이트
베스트셀러
알라딘
교보문고
Yes24
신간도서
알라딘
교보문고
Yes24
국내도서
가정/요리/뷰티
건강/취미/레저
경제경영
고등학교참고서
고전
과학
달력/기타
대학교재/전문서적
만화
사회과학
소설/시/희곡
수험서/자격증
어린이
에세이
여행
역사
예술/대중문화
외국어
유아
인문학
자기계발
잡지
전집/중고전집
종교/역학
좋은부모
중학교참고서
청소년
초등학교참고서
컴퓨터/모바일
외국도서
가정/원예/인테리어
가족/관계
건강/스포츠
건축/디자인
게임/토이
경제경영
공예/취미/수집
교육/자료
기술공학
기타 언어권 도서
달력/다이어리/연감
대학교재
독일 도서
만화
법률
소설/시/희곡
수험서
스페인 도서
어린이
언어학
에세이
여행
역사
예술/대중문화
오디오북
요리
유머
의학
인문/사회
일본 도서
자기계발
자연과학
전기/자서전
종교/명상/점술
중국 도서
청소년
컴퓨터
한국관련도서
해외잡지
ELT/어학/사전
내책판매
인기 검색어
일간
|
주간
|
월간
1
김동식
2
sat
3
11
4
beyond
5
. 47
실시간 검색어
명리약언
developing grammar
torture
9783775735292
퀸잡지
검색가능 서점
도서목록 제공
알라딘,
영풍문고,
교보문고
"명리약언"
(으)로 5개의 도서가 검색 되었습니다.
명리약언
김기승 | 다산글방
25,200원 | 20180814 | 9791160780840
명리학 3대 고전의 가교(架橋) 명리약언(命理約言) 『명리약언』은 사주학의 격국과 용신 등의 여러 가지 이론을 간단히 하나의 공식으로 귀결시켜 놓았다는 점이 특징이다. 『명리약언』의 간명총법(看命總法)에 “사주를 보는 것은 생극억부(生剋抑扶)에 불과할 따름이다.”라는 구절이 있다. 사주의 여덟 글자 오행의 생극(生剋)에서 억제하고 부축하는 억부(抑扶)가 가장 중요하며, 그것으로 사주를 총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용신을 정하는 여러 이론 중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억부용신법(抑扶用神法)의 핵심을 간단명료하게 지적한 것이데, 사주를 판단할 때 가장 먼저 관찰하게 되는 일간과 격국의 억부抑扶의 문제, 강약의 문제를 정확하게 지적했다고 할 수 있고, 현대 사주명리학의 용신론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명리약언』을 지은 사람은 청대 초 진지린(陣之?, 1605~1666)이며 명나라 만력 33년(1605년)에 절강성 해령현에서 태어났다. 자(字)는 언승(彦升)이며 호(號)는 진소암(陣素庵)이다. 이후 진소암으로 더욱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그 조부는 진여상(陳與相)으로 관직이 귀주(貴州)의 좌포정사에 이르렀고, 그 부친은 진조포로 말년에 명나라에서 병부시랑 겸 순천순무의 직임을 행하고 있었다. 그는 명 숭정 정축년(1637년)에 방안으로 급제하여, 왕조가 바뀌자 청의 조정에서 벼슬을 하면서 시독학사, 예부상서, 홍문원대학사 등을 역임하였고, 후에 죄를 지어 유배되어 강희 병오년(1666년)에 유배지에서 사망하였다. 진소암은 어릴 때 혼인하여 한 번 상처하고 후처를 받아들였는데 명·청 시대를 관통하는 유명한 여류시인이며 문장가였던 서찬(徐燦)이 그의 아내였다. 그녀는 진소암이 죄를 짓고 문책을 받아 변방으로 유배를 떠나자 관외(關外)에서 7년 동안 동거하다 남편이 죽자 돌아왔다는 일화가 전해지며, 서화(書畵)에 능했고, 만년에는 수묵관음화(水墨觀音畵)를 많이 그렸다. 그녀는 시문(詩文)도 잘 지었는데, 특히 사詞가 뛰어났다고 전한다. 『명리약언』은 4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간명법(看命法)을 각 용어별로 간략하게 설명한 권1 법48장(法四十八章), 간명법의 실전적 내용을 보충 설명한 시결 형식의 권2 부20장(賦二十章), 그리고 고전이론 중 격국이나 신살 등의 오류를 반박하는 권3 논48장(論四十八章), 사주학의 시원을 밝히고, 납음오행 등 여러 가지 잡론을 비평한 권4 잡론24칙(雜論二十四則)과 장신봉벽오행제류론(張神峯闢五行諸謬論) 11편으로, 여러 가지 학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난해함을 간단명료하게 요결시켜 놓음으로써 사주학의 핵심을 간단명료하게 정리하고 있다. 그러한 현철함으로 사주명리학은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고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명리학자들의 보편적 견해의 3대 필독서라면 『궁통보감』과 『적천수』, 『자평진전』을 꼽고 있으나 그 진위에는 『명리약언』의 가교 역할이 크지 않을 수 없으니 위 고전들과 함께 반드시 필독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역자의 소견이다. 그러므로 역자는 가급적 원문의 뜻을 충실히 전달하기 위해 최대한 직역을 위주로 노력하였다.
가격비교
명리약언 (원전 현토 완역)
진소암 | 이담북스
23,400원 | 20160321 | 9788926871980
『명리약언』은 청나라 초기에 진소암이 저술한 명리서로 1권 法(48편), 2권 賦(20편), 3권 論(48편), 4권 雜論 등 모두 4권으로 이루어졌다. 『명리약언』에서 첫 번째로 “命을 보는 大法은 오행의 생극과 부억에 불과할 뿐이다.”라고 했는데, 이 문장은 약언이 말하고자 하는 논명의 큰 뜻을 한마디로 대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오행의 생극제화와 억부로 세운 간명법의 체계적 이론을 제외한 여러 가지 잡다한 이론을 배제한『명리약언』이야말로 21세기에 알맞은 현대 명리이론이라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현대명리이론의 “근본서”라고 말할 수 있겠다. 저자 진소암의 깊은 뜻을 간직하기 위해 원문의 한 글자 한 글자마다 소중히 번역하였다. 부족하고 미흡한 부분이 많지만 명리학의 초학자부터 전문가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기를 희망한다.
가격비교
명리약언 (命理約言)
진소암 | Dream&Vision
0원 | 20140430 | 9788993232448
「명리약언(命理約言)」은 청(淸) 시대 초기에 재상(宰相)을 지낸 진소암(陳素庵) 선생의 저작(著作)으로서, 그 내용을 보면 명(明) 시대의 유백온(劉伯溫) 선생이 저술(著述)한 「적천수(滴天髓)」의 찬가(讚歌)이자 해설서(解說書)라고 할 정도로 「적천수(滴天髓)」의 논지(論旨)를 따르고 있다.「명학신의(命學新義)」 속에는 역시 「적천수(滴天髓)」와 이론(理論)의 궤(軌)를 함께하는 ‘적천수신주(滴天髓新註)’를 비롯한 주옥(珠玉) 같은 글귀가 들어있다.
가격비교
제대로 보는 명리약언
원제 임정환 | 부크크(bookk)
29,800원 | 20230807 | 9791141038670
청초(淸初)에 재상(宰相)이었던 진소암(陳素庵) 선생이 저술하신 명리약언을 번역하되, 논점(論點)에 있어서는 나름대로 의견을 개진하여, 후학들이 학문을 함에 있어서 제대로 체계를 세울 수 있게끔 다소나마 도움을 드리기 위한 책입니다. 자평진전(子平眞詮)으로 기초적인 이론을 배우고, 적천수천미(滴天髓闡微)로 간법(看法)을 터득하며, 궁통보감(窮通寶鑑)으로 십간의 성질(性質)과 체성(體性)을 배우고, 명리약언(命理約言)으로 깊이를 더하면 명리학(命理學)에 있어서 나름대로 체계를 세웠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제대로 보는 자평진전 전 2권, 제대로 보는 적천수천미 전 4권, 제대로 보는 궁통보감 전 2권, 제대로 보는 명리약언을 저술하였는데, 후학들이 학문에 도움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원제 임정환 선생의 학공(學功)을 높이 사며, 나아가 역학(易學)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碧泉 金 錫煥
가격비교
『命理約言(명리약언)』의 현대적 재해석 생극제화론
최미숙 | 부크크(bookk)
35,000원 | 20240923 | 9791141957810
도서 소개 본서의 모든 편에 대한 출처는 진소암(陳素庵)이 저술한 『명리약언(命理約言)』과 위천리(韋千里)가 주를 단 『정선명리약언(精選命理約言)』에서 기록하고 있는 원문을 저본(底本)으로 하여 원저자의 의향을 최대한 벗어나지 않으려고 노력하였다. 일부 내용은 필자가 그동안 명리학을 공부하면서 터득한 ‘생극제화(生剋制化)의 원리’를 기저(基底)로 하여 주어와 서술어 등을 첨언(添言)하는 형식으로 재해석하였다. 또 필자가 2023년 12월부터 필자의 블로그(https://blog.naver.com/yeomong7800)에 등재한 자료와 필자의 블로그에는 등재하지 않은 『命理約言』·『精選命理約言』의 원문, 그리고 필자의 석·박사학위논문 및 발표논문 등을 기저(基底)로 하여 일부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그동안 명리학을 공부하는 벗님들이 알고 있는 『적천수』, 『자평진전』, 『궁통보감』, 『연해자평』 등 여러 전적(典籍)과는 다르게 명리학도들에게 그리 알려지지 않은 『命理約言』의 근원적 요소인 생극과 억부의 원리[생극제화]에 내재한 심오한 뜻에 대하여 좀 더 깊이 있게 고찰하여 기록하였다. 『命理約言』에서 각종 신살 등 불필요한 원리를 배제하고 명리(命理)를 추론하는 원리에 대한 우수성을 독자 여러분께 알리고자 하였다. 본서는 원저자인 진소암(陳素庵)이 저작한 『命理約言』의 원문과 이후 위천리(韋千里)가 주를 달아 저작한 『精選命理約言』의 원문을 기저로 하여 본서에 원문을 수록하였으며, 위천리가 주를 달아 기록한 원문 내용은 ‘( )’로 처리하였다. 또 본서는 양자의 원문을 기저로 하여 필자가 현대적 관점에서 재해석하였으며, 최대한 원문의 내용을 기반으로 풀이하였다. 모든 사물(事物)은 음기(陰氣)와 양기(陽氣)의 운동변화에 따라 생장화수장(生長化收藏)하는 순환운동을 하고, 우주의 시간과 그 시간에 해당하는 우주의 기운을 내포(內包)하고 태어난다. 한 개인이 태어난 시점에 우주의 시·공간적 생성 기운과 음양오행을 결합한 60갑자(甲子)의 생극제화를 통해 그 사람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예측하는 것이 바로 ‘명리학’이라 할 수 있다. 한 개인의 선천적 요소(要素)인 사주팔자(四柱八字)는 음양오행에 기반(基盤)한 생극제화의 가변성(可變性)으로 인하여 생성·변화하는 구조적 특질을 내재(內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명리는 음양오행의 생극제화에 따라 편왕하거나 편쇠한 오행에 작용하여 그 길흉화복이 생성·변화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즉 “명리를 추론하는 데에 있어서 음양오행에 기반한 생극제화의 가변성에 대한 근원적 원리는 벗어날 수 없다.” 이는 몇 번을 강조해도 그 원리가 어긋나지 않는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필자는 명리학에 대한 여러 전적(典籍)에서 기록하고 있는 용신의 개념을 배제하고, 순수한 음양오행의 생극제화라는 가변성에 따라 체(體)와 용(用)으로 구분하여 命의 원리를 추론하고 있다. 다만, 합·극·형·충·파·해(合·剋·刑·沖·破·害)는 명리를 추론하는 하나의 방법론으로 접목하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合·剋·刑·沖·破·害를 완전히 배제한다는 것이 아니다. 用은 곧 일간의 ‘쓰임’이다. 그 쓰임을 어떻게 찾는가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라 할 수 있다. 2024년 10월 9일(甲辰년 甲戌월 丙午일) 세종시에서 글을 쓰다. 여몽(勵蒙) 최미숙
가격비교
1
최근 본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