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기의 이해
임상민 | 양문
32,640원 | 20251219 | 9791199570511
전투기 세대, 임무 장비, 무장, 센서부터 주요국의 항공무기체계 소개
항공무기체계의 모든 것을 망라한 항공무기 백과사전이자 교과서
전투기와 항공무기체계는 제1차 세계대전 때 등장했다. 이후 눈부신 기술 진보가 있었고 현대전에서는 승패를 좌우하는 핵심 무기 체계로 자리 잡았다. 이렇게 중요한 사항이지만 첨단 과학 기술의 결정체인 항공무기체계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전문가라도 쉽지 않다.
이 책은, 항공무기체계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과 마니아, 항공무기 관련 분야를 직업으로 하고 있는 관계자나 전문가들을 위해 발간되었다. 그들이 지금까지 아쉬워했던 항공무기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이 책에는 전투기 세대 구분과 6세대 전투기 전망에서부터, 무인 전투기와 유무인 복합 체계, 첨단 센서, 정밀 유도 무기, 공대공·공대지 미사일에 이르기까지 항공무기체계에 대한 다양한 영역을 서술하고 있다. 또한 미국·유럽·러시아·중국의 주요 항공무기, 폭격기·공격기·수송기·지원기까지 넓은 범위를 아우르며, 항공전력 발전의 역사적 맥락과 기술적 특성을 균형 있게 담고 있다. 더 나아가 개발 과정에서 빛을 보지 못했으나 항공사적으로 의미 있는 ‘비운의 명기’들까지 소개하여, 항공무기 발전사를 입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저자 임상민 박사는 전투기에 대한 지극한 관심과 열정으로 전투기 연구와 획득에 일생을 바치고 있다. 대한민국의 주요 전투기 국외 구매/연구 개발 사업에 참여했고 방산 현장에서 엔지니어로 전투기를 연구 개발했다. 그는 연구자로 전투기의 정량화/계량화된 비교 분석, 평가, 성능, 체계공학, 운용, OR/OA/M&S, 비용 대 효과 분석, 기술기획, 항공전사, 전술, 항공전력 기획과 항공우주산업 정책 분야를 연구하며, 논문과 외부 기고, 저서를 발간했다. 또한 연구하고 경험한 지식을 정책에 반영하고자 공직자로서 국익을 위해 항공무기체계 획득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저자는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월간공군〉 ‘Aero Detail’ 코너, 2009년부터 2010년까지 〈국방일보〉 ‘항공무기 이야기’ 코너에 꾸준히 글을 연재해왔는데 그 글 중 추리고 재편집·최신화하여 이 책으로 엮어냈다.
이제껏 항공무기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전달해줄 만한 서적은 거의 없는 듯했다. 그런 의미에서 저자 임상민 박사가 발간한 이 책은 전투기 세대, 임무 장비, 무장, 센서부터 주요국의 항공무기체계 소개까지 항공무기체계의 모든 것을 망라한 항공무기 백과사전이자 교과서라 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