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커뮤니케이션 (소셜 미디어, AI 미디어 시대의 사이버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천)
권상희 | 컴원미디어
31,500원 | 20240920 | 9791190444347
소셜 미디어와 AI의 시대를 둘러싼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변화를 탐구하는
사이버커뮤니케이션의 이론서
『사이버커뮤니케이션』은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기술·설명하고 예측하는 연구 과정에서 정리한 연구 논문과 그동안 발표했던 강의 저서를 강의용으로 재구성한 책이다. 본서를 통해 기본 키워드인 융합, 상호작용,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변화와 소셜 미디어 등이 가져온 미디어텔링, 메타버스, 인공지능 그리고 전통 미디어와 연결된 커뮤니케이션 현상들을 이해할 수 있다.
문화는 시대를 구분하는 기준이고 이를 구성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이다. 사이버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양식은 새로운 생성형 AI와 디지털 기술이 커뮤니케이션에 적용되면서 스토리텔링에서 미디어로 소통양식의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양식과 방식이 바뀌면서 사회, 경제, 문화의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맞춰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효과와 이론에 관한 연구를 엮었다.
구성은 총 14장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장은 한 가지 주제에 관한 연구를 다룬다. 사이버와 커뮤니케이션 생태학, 융합, 상호작용, 사회적 상호작용, 텍스트/하이퍼텍스트, 소셜 미디어와 뉴스, 소셜미디어와 방송, 광고/온라인 상호작용, 미디어 간 의제설정, 하이퍼링크, 지상파 유튜브, 이미지 영상-인스타그램/유튜브, 사이버 미디어텔링, 네트워크 아젠다 세팅까지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개념 설명, 연구 함의 등을 포함해 상세한 연구 방법과 결과를 설명한다.
소셜 미디어, 스마트 미디어의 등장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현상과 이의 효과, 이론, 응용 등에 관한 학술적인 탐구가 필요한 시기이다. 이 책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연구 패러다임의 변화를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