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logo
x
바코드검색
BOOKPRICE.co.kr
책, 도서 가격비교 사이트
바코드검색

인기 검색어

실시간 검색어

검색가능 서점

도서목록 제공

  • 네이버책
  • 알라딘
  • 교보문고
"삶을 위한 수업"(으)로 39개의 도서가 검색 되었습니다.
9788997780372

삶을 위한 수업 (행복한 나라 덴마크의 교사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마르쿠스 베른센  | 오마이북
13,500원  | 20200520  | 9788997780372
존재의 소중함, 창의적인 배움, 민주적인 공동체, 사랑과 자유 ‘삶을 위한 교육’을 실천하는 덴마크 교사 10명을 만나다 행복한 나라의 교사들은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칠까? ‘삶을 위한 수업’은 무엇으로 가능할까? 이 책은 한국특파원으로 활동하며 3년 동안 세 아이를 서울에서 키운 덴마크 저널리스트 마르쿠스 베른센(Markus Bernsen)과 덴마크 행복사회를 분석한 베스트셀러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 오연호 작가의 공동 기획이다. ‘행복한 사회, 행복한 삶’의 출발은 ‘행복한 교육’에 있다는 데 뜻을 같이한 두 사람은 한국의 교사, 학부모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덴마크 교사들을 찾아 나섰다. 영어, 수학, 과학, 사회, 민주주의, 세계시민, 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10명의 교사들은 자신의 수업 철학과 수업 방식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흥미롭게 들려준다. 이 책에 소개된 교사들은 덴마크 일간지 ‘폴리티켄’이 선정한 ‘훌륭한 교사상’ 수상자들이기도 하다.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창의적으로 배우며, 민주적인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교사와 학생들. 그들이 만들어내는 행복한 수업은 우리가 살고 싶은 세상을 꿈꾸게 한다. 이 책에 담긴 덴마크 교사들의 생생한 이야기와 진심 어린 조언은 행복한 교육, 행복한 삶을 바라는 이들에게 깊은 울림으로 다가갈 것이다.
9791164051908

좋은 삶을 위한 가치 수업

이석재, 김재헌, 오아론, 조민수  | 북하우스
13,500원  | 20230208  | 9791164051908
가치와 윤리는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치는 삶의 원동력이며 살아가는 이유가 된다. 무엇을, 어떻게, 왜 추구하면서 살아갈 것인지에 답하는 것이 개인의 가치관이다. 대충 살 것이 아니라 좋은 삶을 살고자 한다면, 무엇이 정말로 중요하냐는 질문에 답해야 한다. 그와 동시에 가치와 윤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답이 없는 문제에 대해서 굳이 나와 다른 가치관을 가질지도 모르는 타인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가치와 윤리에 관한 대화는 꼭 필요하다. 우리는 같은 고민을 하면서 같은 시대와 장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대화를 통해 우리는 조금씩 서로의 입장을 조정해 가며 함께 설 수 있는 공통의 자리를 찾는다. 이 책은 한창 가치관을 형성하고 있는 나이대인 중고등학생들에게 가치와 윤리에 관한 대화를 나눌 단단한 토대를 마련해주고자,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가 기획하고 서울대학교 철학과 이석재 교수와 석ㆍ박사과정 학생들이 함께 쓴 책이다.
9791167141088

내가 커지면 문제는 작아진다 (흔들리더라도 꺾이지 않는 삶을 위한 마음수업)

문요한  | 해냄출판사
16,650원  | 20250325  | 9791167141088
삶의 고비 앞에서 다시 일어서기 위한 마음의 맷집과 삶의 낙법을 배운다 마음의 허기를 채우고 삶의 고민에 대한 해법을 전해온 문요한의 셀프 힐링 프로젝트 겉으로는 괜찮다고 말하지만 사실은 정말 괜찮은지 스스로 의심된다면, 배가 고픈 것도 아닌데 괜히 냉장고 문만 열었다 닫았다 반복한다면, 사소한 문제 앞에서도 자꾸 머뭇거린다면? 마음의 허기와 풀리지 않는 인생 문제에 갈증을 느끼는 이들을 위해 정신과의사 문요한이『내가 커지면 문제는 작아진다』로 힘껏 살아가기 위한 응원과 처방전을 보낸다. 사람의 변화와 성장에 주목하고, 몸과 마음을 통합하는 심리치유법을 연구해 온 정신과의사 문요한. 그는 약 20년 동안 삶의 어려움 앞에서 휘청거리고 좌절한 사람들을 치유하면서 깨달은 인생의 지혜를 2005년부터 〈삶을 깨우는 목소리, 에너지 플러스〉라는 이름으로 메일링해왔고,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왔다. 2013년에 출간한『문요한의 마음청진기』의 개정판인『내가 커지면 문제는 작아진다』는 〈에너지 플러스〉 중에서 독자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았던 94편을 모은 책이다. 이 책에서 그는 화마가 휩쓸어 재만 남은 산야에도 다시 수목이 자라고 기름으로 뒤덮인 바다도 스스로 정화되듯, 어떤 상황에서도 힘껏 살아가려는 생명력이 우리 안에 살아 숨 쉰다고 말하며, 진정한 치유와 성장이란 바로 자신 안의 생명력과 만나는 것이라 정의한다. 독자 개개인이 심리 상담소에서 마음 상태를 진단받아 치유와 성장으로 나아가도록 이 책은 총 5세션으로 구성되었다. 자신의 진짜 마음을 바로 아는 단계인 “마음 뒤의 마음을 보라”, 삶의 어려움에도 정신적 맷집을 키우라는 “모든 생명은 힘껏 살아간다”,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한 “내가 커지면 문제는 작아진다”, 모든 일에 도전하라는 내용의 “실험하라, 인생은 당신 편이다”, 더불어 살기를 강조하는 “그래도 함께 가라”는 내용으로 전개된다. 원고지 7매 내외의 짧고 압축적인 글임에도 정신의학 및 심리학적 설명이 충분히 뒷받침되어,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자신의 마음을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도록 했다. 작가는 감성 어린 글로 굳게 닫힌 마음의 문을 해제하고 자신과 대면하게 하는 자기치유적인 메시지도 더했다. 이 책의 제목인『내가 커지면 문제는 작아진다』도 자신의 마음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내 안의 치유본능을 발견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착안되었다. 심리적 고통이 클 때는 그 치유본능을 못 느낄 수도 있지만, 그러한 순간에도 자기 안에 생명력이 여전히 살아 있음을 믿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또한 일러스트레이터 김인하의 감각적인 50컷의 그림도 빛을 발한다. 각 장의 말미에서는 ‘Dr. 문의 심리솔루션’을 통해 정신적 맷집을 키우고 문제를 당당하게 해결할 수 있는 특별한 멘탈 트레이닝 비법도 전한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이 책을 읽는 순간순간마다 마치 실제 심리 상담소에서 주치의와 마주하고 솔루션을 제시받는 듯한 느낌을 생생하게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삶의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점점 자기 중심을 잡고 살아가기가 어려운 시대. 우리는 문요한이 전하는 94편의 이야기를 통해서 결국 자신의 마음을 제대로 마주하는 것, 자신이 만난 문제를 대면하는 것, 이것이야말로 마음의 허기를 채워주고 인생의 고민 앞에서 한 발짝 내딛게 하는 힘임을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보도자료 내가 커지면 문제는 작아진다
9791190136327

삶을 위한 대화 수업 (변화와 회복으로 안내하는 듣기와 말하기)

신호승  | 원더박스
10,800원  | 20201127  | 9791190136327
‘우리는 서로 소통할 수 있을까?’ 아이를 대안학교에 보내던 시절 저자는 마음 깊이 이 질문을 던졌다. 공동체적인 삶을 살아 보겠다고 모인 사람들이었지만 양육자끼리, 또 양육자와 교사가 반목을 거듭했고, 급기야 서로 갈라서고 말았기 때문이다. 이 고통스런 시절 우연히 비폭력대화를 만나 소통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을 수 있었고, 그 희망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십 년 넘게 노력하다 보니 어느새 갈등 전환 전문가가 되어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를 건강하게 만드는 일을 하고 있었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대화, 자기는 그대로 있고 상대만 자기에게 유리한 쪽으로 움직이게 만드는 자기중심적인 기술이 각광받는 이 시대에 저자는 ‘삶을 위한 대화’, 구체적으로는 ‘회복적 대화(Restorative Communication)’를 제안한다. 회복적 대화란 갈라진 관계를 회복시키는 대화다. 상대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고 ‘지금의 나’를 고집하지 않으며 대화의 흐름에 몸을 맡기고 흘러가는 사람은, 강물처럼 모든 것을 받아들여 대화 속에서 이전과는 다른 존재가 된다. 그렇게 변화하며 대화 참여자들은 서로 연결되고, 인정과 용서 속에서 관계를 회복할 수 있게 된다. 《삶을 위한 대화 수업》은 저자의 일상과 갈등 해결의 현장, 그리고 감명 깊게 읽은 글에서 길어 올린 대화에 관한 깊은 사색을 엮은 책이다. 대화를 통해 나와 공동체가 바뀌고, 변화를 통해 삶이 회복되는 이야기를 담았다. 대화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민주적이고 더 행복한 삶을 꾸리고자 하는 이들에게 이 책은 소중한 나침반이 되어 줄 것이다.
9791193289501

당신의 인생은 틀리지 않았다 (비교하지 않는 삶을 위한 노자·장자 철학 수업)

제갈건  | 마이디어북스
16,650원  | 20250618  | 9791193289501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기준이 있다.그 기준을 존중받을 필요가 있다.” 비교중독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을 위한 노자(老子) 장자(莊子) 자연주의 철학 경제 규모는 세계 10위권 선진국이지만, 행복지수는 고작 58위에 지나지 않는, '잘 사는 나라의 불행한 국민들'이 있다. 바로 대한민국 사람들이다. 도대체 이유가 뭘까. 전문가들은 과도한 경쟁과 사회적 비교, 박탈감 등을 그 원인으로 꼽는다. 칭찬을 갈구하는 인정중독과 타인의 속도에 자신을 맞추려는 비교중독이 사회 전반에 만연해 있다는 것이다. 대중매체와 소셜미디어를 통해 끊임없이 타인의 삶과 내 삶을 비교하다 보니,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울지 몰라도 정신적으로는 빈곤에 휩싸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철학자 제갈건의 책 《당신의 인생은 틀리지 않았다》는 노장(老莊) 철학의 정수를 전하는 인문서로, 중독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비움을 강조한다. 노장의 가르침에 따르면 세상이 내 뜻대로 되지 않음은 당연한 이치고, 남들을 내 뜻대로 움직일 수 없음은 자연스러운 섭리다. 하늘에서 비가 내리는데 자신을 탓하는 사람은 없고, 가뭄이 들었다고 다른 이를 탓하는 사람도 없다. 그럼에도 우리가 불행한 건 타인의 기준에서 나를 평가하고 맞추려 하기 때문이다. 있는 그대로 조화로운 자연처럼 세상의 많은 일은 '그냥 그런 것'이다. 정신적 자유는 바로 그 사실을 깨닫는 데서 시작된다. 작가는 안명(安命)과 제물(齊物), 무위자연(無爲自然)과 상선약수(上善若水) 등 노자와 장자의 가르침을 현대적 언어로 쉽게 풀이한다. '남들처럼' 성공하거나 '남들보다' 잘살 자신이 없어서 절망의 늪에 빠진 청년들에게 '스스로' 내면을 강화하고 세상과 조화롭게 성장하는 법을 강의한다. 그리고 말한다. “세상에 똑같은 인생은 없고, 누구의 인생도 틀리지 않았다”고.
9788964945605

이런 철학이라면 방황하지 않을 텐데(지식이 터진다! 포텐 시리즈) (단단한 삶을 위한 철학 수업)

서정욱  | 보누스
14,220원  | 20220615  | 9788964945605
우리는 늘 고민에 시달리며 살아가지만, 유독 청소년기에 불안과 질문이 많다. 방황하는 청소년을 위해 인생의 나침반이 되어줄 철학자의 말과 생각을 모아 소개한다. 2500년 철학사에서 가려 뽑은 거장들의 사상을 자신만의 사유와 가치관을 완성하는 데 발판으로 삼을 수 있는 책이다. 스스로 생각하고 확립한 자신만의 관점으로 세상과 나를 이해할 때, 불안과 불확실함에서 벗어나 자유를 성취하고 책임을 다할 줄 아는 진정한 어른이 될 수 있다.
9791192300627

오십에 읽는 사기 (계속 나아가는 삶을 위한 역사 수업)

김영수  | 유노북스
17,550원  | 20230517  | 9791192300627
인생이 흐른다는 것을 알면 멈추지 않을 힘이 생긴다 오십에게 사마천의 용기, 유방의 노련함, 장량의 여유가 생기는 50가지 이야기 ‘나는 잘 살아왔는가?’ ‘후회스러운 일은 없었는가?’ 생의 한가운데에 도달하는 나이 오십이 되면 지나온 삶의 흔적을 자주 되돌아보게 된다. 가정, 돈, 명예… 손에 쥔 것이 많아지는 만큼 삶의 무게가 강하게 느껴져 앞으로 나아가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남은 인생을 이끌어 줄 해답이 과거에 숨어 있지는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삶을 회고한다. 인생이 흐른다는 것을 알면 멈추지 않을 힘이 생긴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에 멈춰 서지 않고 나의 삶을 굳세게 밀고 나아가고 싶은 오십이라면 《사기》를 읽어라. 3,000년 통사가 담긴 중국의 가장 오래된 역사서이자 ‘인간학의 교과서’에 그 방법이 있다. 중국 역사상 최초로 본격적인 역사가 시대를 연 사마천은 삶과 죽음을 오가는 고통 속에서 권력자부터 일반 서민들까지 4,000명이 넘는 사람들의 삶을 기록으로 남겼다. 소신을 굽히지 않고 앞으로 나아간 많은 이의 역사를 돌아보며 지금 나의 모습을 진단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회고의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오십에 읽는 사기》는 사마천과 《사기》 연구의 국내 최고 권위자인 김영수가 오십이 직면하는 여러 문제에 대하여 사마천과 《사기》 속 인물들에서 해답을 끌어올린 책이다. 계산대로 되지 않는 인생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삶의 무게를 이겨 내기 위해서 어떤 힘을 길러야 하는지, 인연을 어떻게 가꿔야 하는지, 무엇에 가치를 둬야 하는지의 방법들을 거쳐 비로소 어떻게 남은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의 방법을 알 수 있다. 여기에 15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사마천의 삶과 《사기》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일목요연한 해설을 더했다. 계속 나아가는 삶을 살기 위해 기억하고 새길 만한 《사기》 원문의 명언과 명구도 소개했다. 사마천이 사형보다 치욕스러운 궁형을 자청했던 이유를 아는가? 한평생 모신 황제로부터 사형을 선고받은 사마천은 옥에 갇힌 후에야 자신이 복무했던 한 왕조의 진면목을 알게 됐다. 이로써 수천 년의 역사를 돌아보게 된 사마천은 《사기》의 내용을 바꾸고 완성하기 위해 궁형을 자청하는 용기를 발휘했다. 그리하여 뛰어난 사리분별로 백성의 몸과 마음을 두루 살핀 제왕 제곡의 총명함, 끝없는 신뢰로 부하를 격려한 연나라 소왕의 동기 부여, 천한 사업과 귀한 사업을 가리지 않고 성실했던 한나라 부자들의 치부법 등 오십의 삶을 밀고 나아갈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사기》에 담았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뒤를 돌아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인생이란 무엇인지 알고 싶은 오십, 뼈와 살이 되는 교훈을 얻고 싶은 오십, 내 삶에 의미를 남기고 싶은 오십이라면 이 책을 읽어라. 2,000여 년 전의 역사와 함께 나의 삶을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는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9791190136891

삶을 위한 대화 수업(큰글자책) (변화와 회복으로 안내하는 듣기와 말하기)

신호승  | 원더박스
12,000원  | 20221123  | 9791190136891
‘우리는 서로 소통할 수 있을까?’ 아이를 대안학교에 보내던 시절 저자는 마음 깊이 이 질문을 던졌다. 공동체적인 삶을 살아 보겠다고 모인 사람들이었지만 양육자끼리, 또 양육자와 교사가 반목을 거듭했고, 급기야 서로 갈라서고 말았기 때문이다. 이 고통스런 시절 우연히 비폭력대화를 만나 소통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을 수 있었고, 그 희망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십 년 넘게 노력하다 보니 어느새 갈등 전환 전문가가 되어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를 건강하게 만드는 일을 하고 있었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대화, 자기는 그대로 있고 상대만 자기에게 유리한 쪽으로 움직이게 만드는 자기중심적인 기술이 각광받는 이 시대에 저자는 ‘삶을 위한 대화’, 구체적으로는 ‘회복적 대화(Restorative Communication)’를 제안한다. 회복적 대화란 갈라진 관계를 회복시키는 대화다. 상대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고 ‘지금의 나’를 고집하지 않으며 대화의 흐름에 몸을 맡기고 흘러가는 사람은, 강물처럼 모든 것을 받아들여 대화 속에서 이전과는 다른 존재가 된다. 그렇게 변화하며 대화 참여자들은 서로 연결되고, 인정과 용서 속에서 관계를 회복할 수 있게 된다. 《삶을 위한 대화 수업》은 저자의 일상과 갈등 해결의 현장, 그리고 감명 깊게 읽은 글에서 길어 올린 대화에 관한 깊은 사색을 엮은 책이다. 대화를 통해 나와 공동체가 바뀌고, 변화를 통해 삶이 회복되는 이야기를 담았다. 대화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민주적이고 더 행복한 삶을 꾸리고자 하는 이들에게 이 책은 소중한 나침반이 되어 줄 것이다.
9788930319638

행복한 삶을 위한 철학에세이 (현대인의 행복한 삶을 위한 철학 수업)

양해림  | 집문당
13,500원  | 20240401  | 9788930319638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잘 산다는 의미란 무엇일까요? 이러한 의문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여전히 계속 진행중입니다. 어쩌면 인류가 이 지구상에서 사라질 때에야 비로소 이 물음도 끝날지 모릅니다. 아무쪼록 행복한 삶과 철학은 그 역사가 오래된 만큼이나 아주 다양한 내용을 담고 전개되어 왔습니다. 행복이란 어휘는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ㆍ예술 등 여러 영역에 걸쳐 헤아릴 수 없이 그 분포의 폭도 확장되어 왔습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세 개의 장으로 나누어 기존의 철학자들을 중심으로 행복한 삶과 철학의 내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제1장은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 라는 표제 아래 현대인의 행복관을 중심으로 고찰했습니다. 즉, 현대인의 행복이란? 행복의 조건은 무엇일까? 건강한 삶이란? 잘 산다는 것이란?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행복관이란? 인간수명을 연장하는 것이 미래의 행복을 가져다줄까? 인구감소와 사회갈등은 행복을 저해할까? 라는 물음을 중심으로 전개하였습니다. 제2장은 행복한 삶을 위한 철학에세이, 즉 베스트셀러에서 만나는 행복한 삶을 5개 선택하여 경제적 부의 행복관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①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만나는 행복한 삶, ②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에서 만나는 행복한 삶, ③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에서 만나는 행복한 삶, ④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서 만나는 행복한 삶, ⑤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에서 만나는 행복한 삶의 경제적 행복관을 전개했습니다. 제3장은 서양 철학에서 만나는 행복한 삶과 철학을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 15인의 서양철학자들을 선별하여 살펴보았습니다.
9791159303111

더 나은 사고를 위한 교육 (좋은 삶을 위한 생각수업, 철학적 탐구 공동체)

앤 마가렛 샤프, 로렌스 스플리터  | 살림터
8,900원  | 20250129  | 9791159303111
교실에서 철학적 탐구와 협력적 토론을 활성화하면 어떨까? 이런 질문에 답을 하며 학생들 비판적 사고와 윤리적 판단력을 키우는 책 더 나은 사고를 위한 교육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합니다. 정답만 있는 교실, 철학의 중요함을 알리는 책 교육은 언제나 사회의 관심을 끈다. 그런데 어느날부터 우리 사회에서는 교실에서의 교육은 시험 대비 정답 교육만을 되풀이하고 마는 느낌이다. 교육, 특히 어린이의 교육은 먼 미래를 생각하고 함께 사는 사회 구성원으로 키워나가야 하는 교육을 더욱 중요시해야 한다. 그런데 우리의 현실은 어떠한가? 교육이 행복하지 않은 모습이다. 교실에서 교사, 학생들의 좀 더 나은 사고를 키워 현실에 대응하며 나아가 세계시민의 자질까지 키우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더 나은 사고를 위한 교육」은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어린이철학(Philosophy for Children, P4C) 운동과 탐구공동체(Community of Inquiry)를 중심으로, 학생과 교사, 학부모에게 사고력 중심의 교육이 왜 필요한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책이라 우리 교실 현장에서도 응용할 요소들이 많이 담겨 있다. 먼저 저자는 학교 교실을 단순한 지식 전달의 장소로 보는 기존 관점을 넘어서, 사고의 장으로 재구성할 것을 제안한다. 이 책에서 교실에서 협력적 토론과 탐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제안하는데 이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독자들이 스스로 깨닫게 한다. 이 책의 주요 개념인 탐구공동체에서는 교사와 학생이 서로 대등한 위치에서 토론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타인의 관점에 대해 경청하는 자세를 키울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저자들은 이러한 과정이 단순히 학습 성취도를 높이는 데 그치지 않고, 학생들의 사회적 책임감과 윤리적 판단력을 키우는 데 필수적이라고 강조한다. 이 과정을 통해 교사들은 학생들이 현실 문제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교실 안팎의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협력적인 해결책을 찾는 데 필요한 기초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철학은 어른들의 학문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다. 저자들은 이 책에서 아이들도 충분히 철학적 사고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철학을 통해 아이들이 세상을 보는 관점과 판단의 근거를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고 그만큼 자기 주변의 세상과 사람들을 보는 관점을 굳건히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철학적 탐구는 단순히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우는 데 그치지 않고, 아이들 스스로가 자신의 경험을 해석하고, 나아가 타인의 관점과 감정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또한, 철학적 사고는 아이들에게 독립성과 창의성을 부여한다. 아이들은 철학적 질문을 통해 단순히 주어진 정보를 습득하는 것을 넘어,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답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다. 저자들은 이러한 과정이 아이들에게 단순한 학문적 지식을 넘어, 삶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한다. 한 사람의 어린이를 자기주장이 강하지만 치우치지 않은 사람으로 키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철학적 사고를 꾸준히 연마한다면 ‘정답’만을 외치기보다는 길고 넓은 사고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갈 것이다. 이 책은 그 과정의 길잡이가 될 것이다.
9791157833047

미학적 삶을 위한 언어감수성 수업 (신동일 교수의 언어학 강의실)

신동일  | 필로소픽
18,000원  | 20230810  | 9791157833047
움베르토 에코의 책만큼 재밌는 언어학 입문서 언어와 기호를 알아야 미학적 삶을 살 수 있다는 제안 언어학과 기호학의 핵심 이론을 쉽게 소개하는 입문서. 영문학과 교수이자 문화언어학 연구자인 저자가 언어학과 일상의 접점, 언어감수성에 주목하면서 페르디낭 드 소쉬르부터 시작해 로만 야콥슨, 찰스 퍼스, 줄리앙 그레마스, 롤랑 바르트, 움베르토 에코 등 주요 학자의 핵심 주장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한다. 오래도록 칼럼을 쓰며 다져진 저자의 필력은 움베르트 에코의 책만큼이나 매끄럽게 우리를 언어학과 기호학의 세계로 이끈다. 한창 강의 중인 듯한 학생과의 대화, 곳곳에 적절히 배치된 유머, 예술 작품 및 흔히 보는 광고와 인터넷 밈, 에스파와 트와이스 등의 K-pop과 뮤직비디오, 영화 등 온갖 문화콘텐츠를 사례로 들어 어렵게 느껴지는 개념들을 쉽게 풀어낸다. 단순한 이론 소개에 그치지 않고 저자는 우리가 미학적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언어감수성에 주목한다. 우리가 일상에서 쓰는 언어에 담긴 상식과 관행, 의미와 기호의 구조를 아는 것이 언어감수성이고, 그 구조를 알고 한계에서 벗어나는 것이 미학적 삶이라는 것이다. 일상어로부터 생겨나는 위험한 권력, 나쁜 사회질서가 우리의 삶을 왜곡하고 위축시키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응용언어학과 사회언어학 등 학제적 연구를 해온 학자의 전문성과 문제의식, 통찰이 응집된 결과물로서, 재밌는 입문서가 드문 언어학/기호학 분야에서 좋은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9788954623186

삶을 위한 철학수업 (자유를 위한 작은 용기)

이진경  | 문학동네
16,200원  | 20131201  | 9788954623186
일상의 자유를 촉발하는 대범한 사유의 모험! 자유를 위한 작은 용기 『삶을 위한 철학수업』. 「우리 시대의 명강의」 시리즈의 다섯 번째 책으로, ‘거리의 철학자’ 이진경이 2013년 4월부터 9월까지 네이버 문학동네 카페에서 회원들과 교류하며 교감한 일상의 철학 이야기를 묶은 것이다. 인문학 온라인 연재라는 점에서 많은 독서 대중의 뜨거운 호응을 얻은바 있는 이 책은 인생을 잘 사는 방법을 ‘근원’에서부터 다시 성찰하게 한다. 저자는 ‘삶과 자유’, ‘만남과 자유’, ‘능력과 자유’, ‘자유와 욕망’ 등 네 가지 영역에서 정말 우리가 자유로운지 되묻는다. 그리고 내가 바라는 것은 무엇인지, ‘나’를 이루는 것이 무엇인지, 나를 형성한 외부의 요인은 무엇인지 등 다양한 근원적 질문을 사유함으로써 자유로운 삶을 되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이를 통해야만 우리가 진정 자유로운 나의 삶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9791192300528

오십에 읽는 순자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 위한 철학 수업)

최종엽  | 유노북스
14,535원  | 20230302  | 9791192300528
“미래가 안정적이라면 공자를, 불안정하다면 순자를 만나라!” 오십에게 변화의 원동력이 되는 순자의 말 36가지 ★★★ 15만 부 베스트셀러 ⟪오십에 읽는 논어⟫ 최종엽 저자 신간! 오십에게는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특히 직장인이라면 퇴직을 고민하거나 경험한다. 노후를 잘 대비했다고 자부하더라도 불안해진다. 겨우 오십을 살았을 뿐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남은 반백을 살아갈 방법을 궁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순자의 글을 읽으면 인생 후반에 새로운 목표를 세우고 이룰 방법이 보인다. 전국 시대 말, 유학자인 순자는 전쟁이 거듭되고 진시황이 통일 국가를 세우려는 격변의 상황에서 ‘과연 앞으로도 군주가 이전 유학자들의 생각과 이론으로 백성을 다스리는 것이 현명한가?’라는 의문을 품는다. 이에 국가 번영을 위한 현실적인 통치 이념과 방식을 제시한다. 현재 오십이 직면한 상황은 전국 시대와 비슷하다. 급작스럽게 환경이 변해 기존에 믿었던 가치와 기준이 더 이상 통용되지 않고, 새로운 목적지를 정해 도달해야 한다. 저자 역시 다르지 않았던 자신의 오십을 회상한다. 먹고사는 방법이 하나인 줄 알았고, 원하는 것보다는 이익이 되는 일을 좇았으며, 권력자의 요구에 따라 내 것이 아닌듯한 인생을 살았다. 그 끝에는 좋아하는 것은 물론 변화하는 방법도 모르는 중년만이 남았고, 그제야 변화의 필요성을 깨닫고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지금에 이르렀다. ⟪순자⟫는 “푸른 물감은 쪽풀에서 취하지만 쪽풀보다 더 푸르고, 얼음은 물로 이루어졌지만 물보다 더 차갑다”라는 ‘청출어람(靑出於藍)’의 문장으로 시작한다. 이를 오십의 삶에 비유하면 ‘지난 50년을 기반으로 지난날보다 더 멋지고 행복한 50년을 살 수 있다’로 풀이할 수 있다. ⟪오십에 읽는 순자⟫는 지난 50년에서 앞으로의 원동력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1장에서는 미래의 막연함으로 불안하다면 오십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야 한다고 말한다. 순자가 기존의 유학에 반기를 들었듯, 오십은 안주가 아닌 시작해야 할 나이라고 강조한다. 2장에서는 새 출발 전에 반드시 갖추어야 할 생각과 행동을 알려 준다. ‘평생 배움’을 중요시한 순자의 말을 빌려 공부의 중요성, 목표를 세우는 법, 시간을 경영하는 법 등을 정리한다. 3장에서는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한 방법을 설명한다. 군자의 이름이 널리 전하는 이유를 설명하며 나만의 강점을 찾고 미래 브랜드로 만드는 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강점 탐색과 강화에 좋은 방법으로 글쓰기와 책 쓰기, 강의와 강연을 제안한다. 4장에서는 청출어람을 강조하며 한 가지 성취를 넘어 꿈을 확장하라 당부한다. 인생 후반에 선택할 수 있는 일은 많지만 내가 모를 뿐이고, 하나를 배우면 향후 50년이 이전보다 더 푸르게 바뀔 것이라는 뜻이다. 순자는 전국 시대 이후를 이끌어갈 새로운 경영 철학을 제시한 변화의 사상가다. 불확실한 미래에 용기가 필요한 오십, 새로운 꿈을 찾는 오십, 이제 원하는 인생을 살고 싶은 오십이라면 순자의 철학에서 인생의 전국 시대 이후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한 자신감과 현실적인 방법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9791192625430

숲속의 철학자 (지혜롭고 안온한 삶을 위한 나무의 인생 수업)

카린 마르콩브  | 포레스트북스
15,120원  | 20230428  | 9791192625430
★★★ 시인 나태주 · 방송인 이금희 강력 추천 ★★★ 38개국 번역 출간 80만 부 판매 시리즈 “나무는 빗속에서도 춤을 추는 법을 알고 있다” 4억 년을 살아온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철학자, 나무로부터 배우는 단단한 삶의 태도 울창한 숲속으로 들어서는 상상을 해보자. 나뭇잎 사이로 반짝이는 햇빛을 바라보며, 사그락사그락 잎들이 스치는 소리를 듣고 있으면 우리가 품고 있는 모든 걱정과 근심이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느껴지곤 한다. 그리고 세월이 켜켜이 쌓인 나무의 기둥을 손끝으로 훑어내리면 오랜 세월 이 자리를 지켜온 나무로부터 삶의 지혜와 용기를 배우고 싶어진다. 4억 년 전부터 지구에서 뿌리를 딛고 살아온 지혜로운 현자, 나무가 우리를 위해 인생 수업을 해준다면 어떨까?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뿌리부터 천천히 성장하는 인내심, 평생 한자리에서 살아가는 숙명을 받아들이는 단순함, 모든 것이 불타도 다시 소생하고 마는 회복탄력성, 차별하지 않고 모두에게 너른 품을 내어주는 포용력, 생존이 아닌 공존을 위해 주변을 돌보는 감수성 그리고 침묵, 연대, 리더십, 소통, 치유의 힘까지. 나무가 아낌없이 전하는 열 가지 삶의 미덕을 프랑스의 저명한 라이프코치 카린 마르콩브의 안내를 따라 함께 배워보자. 단단하게 제 모습을 지켜내면서도 그 누구보다 유연하고 조화로운 나무의 삶을 보여주며, 나무의 가르침을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까지 안내하는 이 책 『숲속의 철학자(원제: 나무처럼 행동하고 생각하라Agir et penser comme un arbre)』는 전 세계 38개국에서 번역 출간되고, 80만 부 넘게 판매된 시리즈의 화제작으로 수많은 이의 삶을 지혜롭고 평화롭게 이끌고 있다.
9791195026111

겐샤이 (가슴 뛰는 삶을 위한 단어 수업)

케빈 홀  | 연금술사
13,500원  | 20130729  | 9791195026111
오스트리아의 빈을 방문한 저자는 우연히 뒷골목의 선물 가게에 들렀다가 인도인 가게 주인으로부터 ‘겐샤이’라는 단어를 배우게 된다. ‘겐샤이’는 고대 힌디어로 ‘누군가를 대할 때, 그가 스스로를 작고 하찮은 존재로 느끼도록 대해선 안 된다’는 뜻이다. 이 우연한 만남으로 시작된 ‘단어들의 숨겨진 의미’에 대한 탐구는 뛰어난 언어학자 인 노교수 아서 왓킨스와의 수년에 걸친 ‘단어 수업’으로 이어졌다. 그 개인 수업을 통해 저자는 단어 속에 담긴 비밀, 단어가 가진 신비한 힘을 탐구해 나간다. 그래서 마침내 ‘삶을 바꾸는 단어의 힘’을 알게 되고, 누구에게나 자신의 길에 이르도록 도와주는 단어가 있음을 깨닫는다.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10위 안에 오랫동안 머문 이 책은 그 단어 수업을 통해 배운 중요한 11개의 단어들, 그 단어들의 의미가 가진 힘, 그리고 그 단어들과 연결된 또 다른 수십 개의 ‘마음에 밑줄 긋게 하는’ 단어들을 설명하고 있다. 단어는 인간의 오랜 경험과 지혜가 담긴 창조물이다. 이 책은 사전이나 언어학 교재가 아니다. 단어의 기원과 의미를 아름답고 감동적인 이야기들로 엮어 낸 이 책의 주제는 단어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단어로부터’ 삶을 배우는 것이다.
최근 본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