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가 생존 기술
국가생존기술연구회 | 세창출판사
22,950원 | 20220615 | 9788955867206
물, 에너지, 식량, 인구, 자원, 안보, 재난 7가지 키워드로 찾는
지속가능한 국가생존의 열쇠!
지구적인 위기 속에서 한국은 살아남을 수 있을까?
2022년 세계는 전에 없던 위기 앞에 서 있다. 코로나19가 세계 유통망을 망가뜨리고 지나간 지 얼마 되지 않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세계 공급망마저 혼란에 빠졌다. 기후위기와 물 부족, 식량 부족, 과잉 인구, 화석연료, 자연재해와 인적재해, 순식간에 국가를 마비시킬 수 있는 사이버 전쟁. 모두가 개별적인 사안으로 보이지만, 사실 인류가 봉착한 위기는 서로 긴밀한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어느 한 매듭을 먼저 풀려다가는 문제만 더 키우고 만다. 문제는 한 개지만 다각도에서 동시에 접근해야 하고, 전 세계에 걸쳐 있지만 개별 국가 단위에서부터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것이 지구를 위기에서 벗어나게 할 국가생존이다.
국가생존기술연구회는 인류가 처한 전 지구적 문제를 한국에서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응할 것인가 하는 물음에 답하기 위한 연구를 이어 왔다. 먼저는 우리가 직면한 문제를 물, 에너지, 식량, 인구, 자원, 안보, 재난 7가지로 나누어 토대를 마련했으나, 무엇보다 국가생존을 위해 필요한 건 과학기술이었다. 따라서 국가생존기술연구회는 전 지구적인 위기 앞에서 한국이 지속가능한 발전과 생존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과학기술의 발달에 앞장서고 있다. 7가지 분야 각각에서 어떤 위기 상황이 발생하는지 그 현상과 추이를 관찰하고, 철저한 검증을 바탕으로 당장 필요한 과학기술과 현실적인 대비책을 제안한다.
『2022 국가생존기술』은 오늘날 우리가 막연하게만 알고 있는 문제들, 이를테면 ‘한국은 물 부족국가인가?’, ‘식량 위기는 우리와 상관없는 이야기인가?’, ‘신재생에너지는 무조건 좋은 것인가?’, ‘초저출생 국가에서 벗어날 방법은 없는가?’, ‘암호화폐는 아무런 안정성도 보장받을 수 없는가?’ 등 현실적인 질문에 가장 적절한 답을 줄 것이다. 이것은 곧 절체절명의 위기 앞에 선 대한민국의 과학기술과 국가정책을 위한 청사진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