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산책자 (도심 속 숨은 시간의 풍경을 찾아 떠나는 반나절 역사 산책)
안희선 | Korea Dive(코리아다이브)
14,400원 | 20251121 | 9791199223448
세계적인 도시로 부상한 우리의 수도 서울!
630년 역사를 자랑하는 이 매력적인 도시의 역사를 산책하다
2024년 한 해 동안 약 2,890만 명이 서울을 방문했다. 이 중 외국인 관광객은 전년보다 70퍼센트가량 증가한 324만 명으로, 서울의 매력이 전 세계로 알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25년에는 K팝, K뷰티, K콘텐츠의 인기에 힘입어, 총 외국인 관광객은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렇게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서울이지만, 외국인 관광객이 감탄하며 방문하는 북촌, 창덕궁, 청계천을 우리는 바쁜 걸음으로 무심히 지나치곤 한다.
이제, 걸음의 속도를 조금 늦추고 서울 곳곳을 유심히 살펴 보자. 6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켜켜이 쌓인 역사가 보일 것이다. 역사 속 왕의 결단과 백성들의 땀, 전쟁의 상처와 극복의 노력, 그리고 몇백 년 전 이곳에 살았던 사람의 자취를 발견하면 낯선 기분에 잠길지도 모른다. 일상의 배경이었던 이 도시가 새롭게 보이고, 과거의 사람들과 시간을 넘나들며 소통하는 듯한 기분이 들 수도 있다.
《서울 산책자-도심 속 숨은 시간의 풍경을 찾아 떠나는 반나절 역사 산책》은 서울이 품은 이야기를 따라 산책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안내서이다. 광장, 궁궐, 한옥마을, 청계천, 한양도성, 조선왕릉, 박물관, 묘역 공원, 시장, 수변 공원, 숲 등 총 11개의 테마로 걸으며, 서울을 조금 더 깊이 알아 나간다. 주말에 신체 활동과 더불어 지적인 흥미를 채우고자 하는 사람, 자녀와 함께 역사를 공부하고자 하는 부모, ‘어떻게 하면 서울의 역사를 쉽고 재밌게 설명할까’ 고민하는 역사문화 해설사에게도 유용한 책이 될 것이다.
‘알게 되면 좋아하게 되고, 좋아하게 되면 더 많이 알게 된다’라는 말이 있다. 너무나 익숙하면서도 여전히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서울의 역사 속으로 떠나 보자. 풍부한 지식도 얻고, 우리의 도시 서울을 더욱 사랑하게 되는 산책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