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심리학 (교사와 학생의 마음이 함께 성장하는)
이해중 | 푸른칠판
13,500원 | 20200120 | 9791196537555
교실과 학교에서 만나는 다양한 문제를 심리학으로 해결한다!
교사와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특별한 심리 상담서
교실에서 만나는 아이들의 크고 작은 문제는 단순히 옳고 그름으로 판단할 수 없는 것들이 더 많다. 저마다 기질과 특성이 다른 아이들이 자의식이 발달하면서 말과 행동에 변화를 보이고, 그 변화와 성장 속에서 아이들은 불안하고 혼란스럽다. 교사는 아이들이 스스로 답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사람이라고 이야기하는 저자는 사람을 관찰하고, 이해하고, 성장하도록 이끄는 심리학을 통해 교실과 학교에서 만나는 다양한 문제를 풀어 나간다. 아이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교사 개인의 의견이 아닌, 객관적인 시선에서 다양한 심리학 이론과 구체적인 예시들을 바탕으로 상담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을 넓히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만들어 가도록 이끌고 있다.
어려운 심리학 용어를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친절하게 풀어 낸 이해중 교사의 38편의 편지에는, 학습과 성장, 관계, 자신의 정체성 등 학교와 교실에서 아이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에 대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교사가 이끌어 줄 수 있는 방법이 담겨 있다.
이 책은 “괜찮아.”, “다 잘될 거야.” 라는 식의 공감과 위안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것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안내하고 있다. 학생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하기를 바라며, 나아가 진실한 ‘나’를 만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기 위해 노력하는 교사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성장통을 겪는 학생과 자녀를 사랑하는 부모,
학생들의 마음을 읽고 싶은 교사를 위한 심리학 책
『교사와 학생의 마음이 함께 성장하는 교실 심리학』에는 학습, 진로 선택, 친구 관계, 사춘기의 감정, 생활 습관 등 아이들의 심리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주고받은 38편의 편지를 크게 세 가지 주제로 분류하여, 아이들의 고민에 심리학 연구나 도구들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담았다.
1장은 학습과 성장에 대한 이야기로, 학습 장면에서 고민하게 되는 것들에 대해 심리학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성장은 어떻게 일어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학습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언어 습관, 집중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 도전과 용기에 필요한 마음가짐, 핑계 등의 나쁜 습관을 고치는 것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2장은 관계에 대한 이야기로, 친구의 마음도 들여다보고, 내 마음도 더 깊이 알아가는 이야기를 담았다. 학생 간 오해, 다툼, 심리전 등 또래 관계의 문제부터 가족 관계까지 학생들을 둘러싼 여러 관계에 대해 다루며, 관계가 틀어진 원인에서부터 나아갈 출구까지 함께 살펴보았다.
3장은 ‘나’에 대한 이야기로, 나의 정체성과 진로, 행복에 대한 고민을 다루었다. 심리검사, 발달단계, 비합리적 신념, 트라우마, 초기기억, 사적 논리처럼 자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론을 통해 마음에 대한 궁금증을 살펴보았다.
더불어 편지가 끝날 때마다 ‘선생님을 위한 심리학 노트’를 실어 편지에는 담기 어려운 보다 전문적인 지식들을 정리하여, 선생님들이 교실과 일상에서 심리학을 실용적으로 적용하여 보다 심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했다. 아이들의 생각과 감정, 마음을 이해하고, 어떻게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학부모와 교사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