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심리학과 집단투사 꿈작업 (꿈의 문을 여는 내면 세계로의 초대)
김중호 | 학지사
24,300원 | 20250525 | 9788999734205
“꿈의 문을 여는 내면세계로의 초대”상징의 언어인 꿈의 편지를 읽으면 치유가 시작된다!
자기이해부터 상담 현장까지 아우르는 실전 꿈작업 안내서
꿈이 전하는 무의식의 메시지를 해석하고, 자기이해와 치유의 길로 나아가고자 한다면, 그 첫걸음은 꿈과 마주하는 데서 시작된다. 우리는 꿈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다가가야 할까? 『꿈의 심리학과 집단투사 꿈작업』은 이러한 질문에 프로이트·융·펄스 이론과 실제 상담 사례를 바탕으로, 꿈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안내하는 책이다. 이 책은 꿈을 단순한 심리 현상이 아닌, 자기 성찰과 성장, 통합을 위한 심층적 메시지로 바라보며, 꿈을 통해 억압된 감정과 핵심 이슈에 접근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하는 실용적 안내서다.
이 책은 꿈을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도 꿈의 구조와 상징 언어를 이해함으로써 무의식과 다시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다. 꿈은 단지 분석의 대상이 아니라, 진정한 ‘나’를 만나는 거울이라는 관점에서, 심리학과 영성, 상징 해석과 임상 실천을 아우른 통합적 접근을 제시한다.
총 4부 10장과 부록으로 구성된 책은 다음과 같은 흐름을 따른다.
1부는 꿈작업의 기초가 되는 꿈의 구조, 상징 언어, 수면과 뇌파와 꿈의 관계, 꿈의 종류 등을 다루고,
2부에서는 프로이트, 융, 펄스의 이론을 중심으로 주요 꿈 해석 기법들을 비교 분석한다.
3부에서는 최근 임상에서 주목받고 있는 ‘집단투사 꿈작업’의 이론과 방법을 제시하고, 그 방법에 따른 실제 꿈작업 사례가 수록되어 있으며,
4부에서는 신화와 민담을 통해 꿈과 원형의 세계를 탐구하고, 나아가‘아하’경험과 투 사 작업의 가치와 의미를 탐색한다.
〈부록〉에서는 융 심리학에서 강조하는 콤플렉스와 다양한 원형들이 꿈에 어떻게 등장하 는지를 다룸으로써 그 의미를 찾아가는 길을 제시한다.
복잡하고 난해하게 느껴질 수 있는 꿈 이론을 쉽고 명확하게 풀어낸 이 책은, 꿈에 관심 있는 일반 독자, 꿈을 상담에 활용하고자 하는 심리상담가, 꿈작업을 배우는 학생까지 누구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저자 김중호는 미국 헤이든 연구소에서 꿈작업 리더 과정을 수료하고, 오랜 기간 상담과 영성 분야에서 임상 경험을 쌓아온 전문가다. 현재 치유상담대학원대학교 명예교수이자 치유상담연구원 원장으로 활동하며, 집단투사 꿈작업을 비롯해서 트라우마 치유상담, 내면아이 치유상담, 한작업 치유상담, 영성치유수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폭넓게 운영하고 있다.
『꿈의 심리학과 집단투사 꿈작업』은 꿈을 통해 자기 내면과 마주하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깊이 있는 이론과 함께 임상적인 접근을 제공한다. 난해한 꿈 이론을 쉽게 풀어냈을 뿐 아니라, 실제 상담이나 꿈작업에 바로 적용 가능한 내용을 담고 있다. 따라서 상담 현장에 꿈작업을 적용하기 원하는 상담자에게는 즉시 활용 가능한 기법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꿈을 공부하고자 하는 독자에게는 꿈의 심리학적인 이론과 지식을 배우고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