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영유아의 과학적 경험 지원하기)
김지현, 권혜진, 김유미, 김태연, 민미희 | 파워북
20,700원 | 20220305 | 9788981604868
영유아는 일상생활 속에서 늘 과학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영유아가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궁금증을 해결해나가는 것, 그것이 바로 ‘영유아의 과학적 경험’입니다. 영유아의 놀이와 발달을 지원하는 역량을 키우는 예비교사들의 입장에서 영유아의 과학적 경험의 본질과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성인이 된 예비교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과학’에 대한 관점과 이해는 영유아의 과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데 있어 매우 큰 영향력을 주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수의 예비교사들은 청소년기를 거치며 과학이 일상의 경험이라는 관점보다 학문이라는 관점에서 생각하며 ‘어렵고’, ‘재미없고’, ‘일상생활과 동떨어진’ 것으로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이러한 어려움을 가진 예비교사들이 영유아의 삶과 놀이에서 과학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진정한 과학적 경험의 모습을 이해하도록 돕고자 합니다. 과학을 가르친다는 입장은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 대상의 형식적 교육에 해당합니다. 이 책에서는 영유아가 주도적으로 과학적 지식, 기술, 태도를 구성해나갈 수 있도록 ‘영유아의 과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이 여러분이 영유아의 과학적 경험을 일상적인 경험 자체와 분리하지 않게 해주고, 영유아의 삶과 놀이 속에서 과학적 경험을 총체적으로 바라보고 지원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것입니다. 영유아의 과학적 경험은 물체와 물질, 생명체와 자연환경, 자연현상, 도구와 기계 등의 내용에서 분절되지 않고 연계되어 있고, 과학적 지식과 과정기술, 태도는 통합되어 있으며, 과학적 경험은 일상생활의 문제해결 차원에서 수학적 경험, 더 나아가 언어적, 사회적, 신체적, 예술적 경험과도 융합되어 있습니다. 과학만을 떼어내어 영유아에게 가르쳐주겠다는 접근법은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접근법을 충실히 예비교사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보육 현장에서 교사 및 원장으로 서의 역량을 닦고 대학에서 예비교사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들이 함께 뜻을 같이 하였습니다. 특히 대학에서 아동과학지도 수업을 직접 맡으며 그 동안의 강의 내용 및 방법의 개선을 위해 고민했던 부분들을 교재의 내용 및 체계구성으로 녹여냈습니다. 집필 과정에서 저자들 역시 서로의 고민을 나누고 토론하는 배움공동체를 구성하여 예비교사들이 이 책의 메시지를 분명히 이해하고 영유아의 관점에서 과학적 경험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실제 사례 제시와 이해하기 쉬운 설명으로 집필하였습니다.
또한 교재를 활용하여 예비교사들을 가르치시는 교강사의 입장에서 교재의 활용도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 챕터 구성을 강의의 전개 흐름에 적합하게 입체적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각 챕터를 시작하기 이전에 예비교사가 자신의 경험이나 사전 지식을 불러일으키는 [생각 열기], 본문의 내용을 배우며 생각을 더 깊이 있게 할 수 있는 [생각 넓히기], 그리고 학습이 끝난 후 자신의 이해를 다지며 실천해볼 수 있는 [과학하기] 코너로 본문의 체계를 구성하여 예비교사들이 챕터 구성의 흐름에 따라 자신의 생각을 열고, 더 넓히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본문에 많은 사례를 [영유아 경험의 실제] 코너로 다루어 본문의 내용 이해를 도왔습니다. 이 책의 구성에 대해서는 [일러두기] 파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내용 구성은 크게 3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유아의 과학적 경험의 이해 (1부)’, ‘영유아 과학적 경험 내용의 이해(2부)’, 그리고 ‘영유아 과학적 경험의 지원(3부)
’으로 방향성을 가지고 구성되었습니다. 1부에서는 영유아기 과학적 경험의 의미, 영유아 과학적 경험 이해를 위한 이론적 배경, 영유아기 과학적 이해의 발달, 자연탐구 영역의 이해를 다룹니다. 2 부에서는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의 내용으로 물체와 물질, 도구와 기계를, 자연과 더불어 살기의 내용으로 생명체와 자연환경, 자연현상을 다루었습니다. 3부에서는 과학적 경험을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환경구성과 운영, 평가 및 지원계획을 다루며, 마지막으로 영아 및 유아의 과학적 경험 지원의 실제를 제시하였습니다.
이 책은 15주 수업에서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제외한 13주 수업을 염두에 두고, 총 13장의 내 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1장부터 3장까지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을 시작으로 내용, 분류, 역사 등의 내용을 다룸으로써 아동권리와 복지의 기초를 정립할 수 있도록 하였고, 4장에서는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기초하여 아동권리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이후 다루게 될 아동복지 실천 분야를 아동권리의 관점에서 조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5장에서는 아동권리와 복지 관련 정책 및 행정 체계를 살펴보고, 6장부터 12장까지는 빈곤아동, 보육, 한부모 등 다양한 가족의 아동, 장애아동, 학대피해 아동, 시설보호 아동, 입양, 가정위탁보호 아동 등 국가와 사회의 적극적인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복지 실천 분야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아동복지의 실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13장에서는 아동권리와 복지 분야의 전망과 과제를 통해 아동권리와 복지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