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logo
x
바코드검색
BOOKPRICE.co.kr
책, 도서 가격비교 사이트
바코드검색

인기 검색어

실시간 검색어

검색가능 서점

도서목록 제공

  • 네이버책
  • 알라딘
  • 교보문고
"애드가 앨런포"(으)로 384개의 도서가 검색 되었습니다.
9791158251796

에드거 앨런 포

애드거 앨런 포  | 브라운힐
14,400원  | 20250730  | 9791158251796
추리소설 장르의 탄생을 알린 작가! 에드거 앨런 포는 고딕 호러의 대가이자, 근대 심리소설과 추리소설의 선구자이다. 그의 작품은 단순히 음울하거나 괴기스럽지만은 않다. 상실, 광기, 죄책감, 그리고 죽음과 아름다움이얽혀 있는 그의 문학은, 인간의 내면을 응시하는 철학적 탐색에 가깝다. 유년과 청년 시절은 따뜻한 품보다는 상실과 고립, 갈등과 불안으로 가득했다. 누군가의 품에 기대어눈물 흘릴 수 있었던 시간은 짧았고, 대신 차가운 현실이 그를 일찍 어른이 되게 만들었다.그 깊은 외로움과 감정의 균열은 훗날 그가 창조한 고딕적이고 음울한 세계의 뿌리가 되었으며,인간 내면의 어둠을 응시하고 공포를 묘사한 그의 문학은 결국, 자신의 삶을 응축한 거울이었다.포의 글을 읽다 보면, 사랑과 안정이란 인간에게 얼마나 절실한 조건인지를 새삼 깨닫게 된다. 동시에, 그것이 결핍되었을 때 찾아오는 고통이 얼마나 깊고도 파괴적인지도 절감하게 된다. 그래서 그의 작품은 단순한 괴기나 공포를 넘어선다. 그 안에는 아련한 슬픔이 배어 있고, 유리처럼 투명하면서도 쉽게 깨져버리는 인간 존재의 아름다움이 서려 있다.
9788931024630

검은 고양이 (에드거 앨런 포 단편선)

애드거 앨런 포  | 문예출판사
8,100원  | 20250320  | 9788931024630
미국 문학의 기반을 다진 위대한 작가이자 시대를 초월하는 독창성으로 단편 소설의 경지를 개척한 에드거 앨런 포 걸작 단편선 에드거 앨런 포는 음주, 도박, 아편으로 얼룩진 방탕하고 불우한 삶을 살았다. 정신 분열증과 정신 착란, 빈곤으로 고통받기도 했다. 개인사의 관점에서 봤을 때, 포의 삶은 지독하게 비참했다. 그러나 작가로서는 아니었다. 포는 좋은 소설이란 독자에게 강한 감명을 주는 소설이라 생각했다. 공포, 우울, 불쾌함의 감정은 적당한 휴머니즘으로 무장해 읽는 순간에는 감동적이지만 책을 덮고 나면 금세 잊히는 무수한 작품과 달리 독자의 머릿속에 똬리를 틀고 앉는다. 포는 최면술이나 골상학 등의 힘을 빌려 인간의 잠재의식을 파고들었는데, 이러한 탐구는 그의 불운한 생애사와 더불어 포의 작품에 근본적인 특징을 부여했다. 포는 이렇게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꿈과 현실의 중간에서 인간의 심리와 정신의 문제를 다루면서 자기만의 방식으로 보편의 문제에 도달했다. 포가 쓴 단편의 주제 혹은 갈래는 대체로 초자연적인 죽음, 양심 또는 환상적인 것, 유사 과학, 추리 소설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문예출판사 세계문학선으로 출간된 《검은 고양이》에는 포가 남긴 60여 편의 단편 중 그의 주제를 대표할 만한 소설을 엄선해 실었다. 여타의 걸작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위대한 문학적 성취를 일궈낸 포의 작품은 일상을 살아가는 인간 내면의 정리되지 않는 혼란을 곱씹어볼 계기가 되어줄 것이다.
9791192575988

에드거 앨런 포 단편선

애드거 앨런 포  | 린
21,150원  | 20241030  | 9791192575988
모든 작가들이 훔치고 싶은 아이디어와 스토리가 있는 걸작 “내가 쓰고 싶었던 모든 것이 그의 작품 속에 들어 있다.”_보들레르 『검은 고양이』, 『고자질하는 심장』, 『적사병 가면』, 「꿈속의 꿈」, 「까마귀」 등 에드거 앨런 포의 6편의 시와 18편의 주옥같은 단편 컬렉션! 에드거 앨런 포(Edgar Allan Poe)는 1809년 1월 19일에 태어나 1849년 10월 7일에 사망했다. 불혹의 나이인 40세까지밖에 살지 못했지만 짧은 생애 동안 미국 문학과 세계 문학에서 꺼지지 않는 업적을 이뤄냈다. 에드거 앨런 포는 지독한 가난과 우울증으로 알코올 중독, 약물 복용, 도박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비극적인 현실 속에서 삶에 대한 냉소적인 시선을 견지했다. 이를 나타내듯 그의 작품 세계에는 주로 죽음을 바탕으로 한 주제 의식을 살인·생매장·자아분열·환시 등의 기괴한 방식으로 풀어나가는 악마적인 상상력이 돋보인다. 에드거 앨런 포의 작품은 그의 생전에 미국 문단으로부터 비주류 문학으로 외면당하며 저평가되었고 그로 인해 포는 오랜 생활고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하지만 그의 사후에는 프랑스의 시인 샤를 피에르 보들레르(Charles Pierre Baudelaire, 1821∼1867)에 의해 집필된 에드거 앨런 포의 전기가 프랑스 문단에 소개되었고, 프랑스 시인 스테판 말라르메(Stéphane Mallarmé, 1842∼1898)가 에드거 앨런 포의 시편 「까마귀(The Raven)」를 번역 출간하는 등 유럽 문단을 필두로 그의 천재성이 재평가되었다. 특히 살인·광기·공포 등을 주제로 한 추리소설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립한 에드거 앨런 포는 영국의 소설가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 1854∼1900)를 비롯해, 탐정소설의 대표작 『셜록 홈즈(Sherlock Holmes)』 시리즈의 저자로 널리 알려진 영국의 추리소설가 코난 도일(Arthur Conan Doyle, 1859∼1930)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등 탐정소설의 기틀을 마련했다.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문학상인 ‘미국 추리 소설가 협회상(MWA)’을 ‘에드거상(Edgar Awards)’으로 지칭하고 있다. 또한 〈미국 대학 위원회 선정 SAT 추천 도서〉, 노벨 연구소가 선정한 〈세계문학 100선〉, 〈한국 문인이 선호하는 세계 명작 소설 100선〉 등에 선정되었다.
9788946083172

너무 빛나서 지속될 수 없는 꿈 (에드거 앨런 포 시선집)

애드거 앨런 포  | 한울
11,700원  | 20240625  | 9788946083172
환상과 현실의 매듭을 표현한 시인, 에드거 앨런 포의 시를 원문과 함께 읽는다 우리 삶과 맞닿아 있는 시에는 삶에 대한 태도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힘이 있다. 한울세계시인선은 삶에 대한 고유의 목소리를 가진 시인들의 작품을 우리말로 아름답게 번역하여 원문과 함께 실었다. 그 여섯 번째로 환상과 현실의 매듭을 표현한 시인, 에드거 앨런 포의 시선집을 출간한다. 포의 시의 가장 독특한 요소를 꼽는다면 환상이다. 포는 미스터리, 공포, 환상적 요소를 적극 활용해 독자를 미지의 세계로 끌어들인다. 그는 단순히 현실과 동떨어진 환상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과 환상이 매듭처럼 얽혀 있는 모습을 그려낸다. 이런 포의 시를 환상과 현실의 대조를 다룬 시, 꿈과 현실의 경계를 탐험하는 시로 볼 수도 있지만, 나아가 환상이 현실의 작은 틈새로 들어옴으로써 또 다른 세계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포의 시는 환상과 현실을 구분할 수 없는 지점까지 독자들을 이끈다.
9781529954333

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 and Other Stories (Vintage Collector’s Classics)

애드거 앨런 포  | Vintage Uk
28,000원  | 20250320  | 9781529954333
A beautiful deluxe gift edition of Poe's most macabre and irresistible stories with foiled covers, marbled endpapers, sprayed edges, beautiful paper and finished with a silk ribbon. Edgar Allan Poe's stories uncover the deeply unnerving strangeness lurking within us all. His genius for horror and suspense went on to influence the world, from Freud to Hollywood. This complete collection of his best short stories contains the well-known works 'The Pit and the Pendulum' and 'The Tell-Tale Heart' alongside a wide range of delightfully terrifying tales to unsettle and enthrall. This hardback is part of VINTAGE COLLECTOR’S CLASSICS, a series of luxurious books especially crafted for collectors and fans of beautiful special editions. Sumptuous design meets the highest quality production. Discover timeless classics beautifully bound for every bookshelf.
9791186643143

꿈속의 꿈 (에드거 앨런 포 시집)

애드거 앨런 포  | 아티초크
16,700원  | 20231027  | 9791186643143
다크 로맨티시즘의 제왕 에드거 앨런 포 “그의 시는 처음 읽을 때나 천 번을 읽은 다음이나 똑같이 매력적” 미국문학사에서 가장 독창적인 작가이자 미스터리한 죽음의 주인공으로 최후를 맞은 에드거 앨런 포는 1894년 10월 볼티모어 거리에서 행려병자로 사망하기까지 사랑과 죽음, 가난과 희망, 꿈과 현실의 경계를 오가며 불후의 시를 남겼다. 포의 대표시를 엄선한 『꿈속의 꿈』은 현대 추리소설의 창시자라는 명성에 가린 ‘시인 에드거 앨런 포’를 새로 발견하고 조명하는 책이다. 생전에 포는 사생활과 관련된 오해로 미국 본토에서는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으나 프랑스에서는 각광을 받았다. 포의 시를 프랑스어로 번역한 보들레르는 “특별한 음악적 매력을 발산한다. 내가 쓰고 싶었던 것들이 모두 포의 글 속에 있다”고 말했고, 말라르메는 포를 “미국 중산층의 속물적 가치에 거스르는 문학과 예술의 영웅”으로 평했다. 조지 버나드 쇼는 “「까마귀」와 「애너벨 리」는 처음 읽을 때나 천 번을 읽은 다음이나 똑같이 매력적”이고 “그의 동시대인들이 아름답기만 한 글을 썼을 때 포우는 마법의 글을 썼다”며 “뛰어난 예술가 중 가장 뛰어난 예술가”로 칭송했다.
9788963655574

포 단편선

애드거 앨런 포  | 범우
11,700원  | 20231020  | 9788963655574
근대 단편소설 창시자의 한 사람인 에드거 앨런 포의 주옥같은 단편소설 모음집- 인간적 요소를 가능한 배제하고 지적, 추상적 예술세계를 추구하다. 1820년부터 35년에 걸친 미국 문단의 주조는 일반 국민의 현세적, 낙관적인 생활태도를 반영하여 현실 순응의 소극적 태도를 취하고 정치상의 시사 문제를 중대 관심사로 하여, 작가들은 독자에게 위안과 교훈을 주는 것을 문학의 유일한 목적으로 삼았다. 달리 말하면 포와 동시대의 작가들은 어떤 의미에 있어서 일종의 아메리카니즘을 발양(發揚)시키는 데 전력을 다했던 것이다. 그러나 포는 이들 동시대 작가들의 저속한 취미로 말미암아 예술이 사회 상식에 봉사하고, 기성 도덕의 준승(準繩)으로 해서 꼼짝도 못하게 묶여 있는 것에 반발을 느끼고, 예술가의 정신은 세속적 인습의 세계를 이탈해야 되고 그의 시야는 선악을 초월한 저쪽을 바라보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의식이 그의 가슴속에 싹트기 시작했다. 당시 세계 수준에 비추어보아 저조했던 미국 문단에 귀재가 나타났다고 한 것처럼, 포는 기괴와 신비, 환상으로 가득 찬 상상의 세계를 전개시켰음은 물론, 단편소설의 장르를 창조· 완성시켰다. 또한 근대 탐정소설의 시조가 되었다는 점에서, 미국 작가로서 오늘날까지 동서양을 막론하고 그처럼 많은 영향을 끼친 작가는 없다. 적어도 프랑스 문단에 있어서 그만큼 영향을 준 영미의 작가는 셰익스피어, 바이런을 제외하고는 없을 것이다.
9791192684468

검은 고양이

애드거 앨런 포  | 새움
14,850원  | 20230425  | 9791192684468
“어둡고 서늘한 공포, 놀랍도록 탁월하다!” 미국 대학 위원회 선정 SAT 추천 도서 2002년 노벨 연구소 선정 〈세계문학 100선〉 2004년 〈한국 문인이 선호하는 세계 명작 소설 100선〉 “강력하고 완벽하게, 독자를 미지의 세계로 끌어들이는 글.”_마이클 코넬리 “여기에 내가 쓰고 싶은 모든 것이 있다.” _샤를 보들레르 공포와 추리소설의 대가 ‘에드거 앨런 포’의 섬찟하고 기지 넘치는 단편 모음집 끔찍한 실수로 아내를 죽이고 벽 안에 묻어버리는 주인공, 그런데 한때 자신이 애지중지한 고양이를 함께 가둬버리는 바람에 사람들에게 발각된다는 유명한 스토리를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쇠락해 가는 가문의 마지막 후계자로 고택과 함께 스러져 내리는 남매, 그저 자신을 바라보는 텅 빈 눈동자를 참을 수 없어 이웃집 노인을 살해하는 한 남자의 이야기는 어떤가? 에드거 앨런 포의 작품 세계는 어둡고 음침하다. 그러나 놀랍도록 세밀하고 탁월하다. 「검은 고양이」 「어셔가의 붕괴」 「고자질하는 심장」 등 공포 문학의 독보적인 선구자 에드거 앨런 포는 인간의 병약한 신경과 무질서한 정신세계를 치밀한 구조와 정교한 짜임새로 그린다. 그래서 기묘하고 충격적이면서도 어쩐지 포의 이야기는 읽는 이의 이해와 몰입을 불러일으킨다. 한편 포의 천재성은 최초의 탐정 소설이자 셜록 홈즈를 탄생시킨 「모르그가의 살인 사건」과 「도둑맞은 편지」 등 미스터리·추리소설에서도 빛을 발한다. 시초격이라고 할 수 있는 장르 문학에서조차 200년이 지난 현대극에서도 상상할 수 없는 반전이 도사리고 있다. 그런가 하면 풍자 소설에서는 재치와 기지가 돋보여서 「일주일에 세 번의 일요일」 「정확한 과학 중 하나로 여겨지는 사기술」 「타르 박사와 페더 교수의 치료법」을 읽으면서는 포의 기발한 상상과 익살에 웃음을 터트리게 된다. 포의 천재성은 굳이 말로 설명하지 않아도 그의 작품에 여실히 드러난다. 인생의 희극과 비극을 치열하게 겪은 작가, 그만큼 인간의 양면성과 기이한 심리를 섬세하게 포착한 작가, 정밀한 구도와 섬세한 필체로 아낌없이 풀어낸 그의 세계를 이 열 편의 엄선한 작품선집으로 담았다. 독자들에게 아름답고도 비극적이며 소름끼치는 광기의 미학을 선사할 것이다.
9781784878511

The Fall of the House of Usher and Other Selected Stories (Bilingual (English / Korean) (영어 / 한국어) ABC’s, Numbers, Colors, Shapes, Matching, School, Manners,)

애드거 앨런 포  | Vintage Uk
14,900원  | 20231031  | 9781784878511
The Guide to UK Company Giving offers insight into over 400 companies that collectively contribute around GBP500 million in the UK cash donations and in-kind support. It gives advice on how to develop a successful corporate partnership or sponsor, what to be aware of when seeking company support and guidance on how to apply.
9791189433482

유레카

애드거 앨런 포  | 읻다(ITTA)
14,400원  | 20220124  | 9791189433482
현대 과학의 9가지 발견을 시적 직관으로 예견한 에드거 앨런 포 필생의 걸작 우주적 상상력 안에서 합일하는 진리와 아름다움 “독립적인 정신이 이룩한 아름다운 성취”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진리로 충만하여 이 책을 참되게 하는 아름다움을 위하여 이 ‘진리의 책’을 내놓는다.” - 본문 중에서 19세기 미국의 시인이자 소설가인 에드거 앨런 포의 산문시 《유레카》가 읻다에서 출간되었다. 빅뱅 우주론, 올베르스 역설의 해답, 다중 우주론 등 현대 과학의 9가지 발견을 시적 직관으로 예견한 책으로, 포는 이를 ‘진리의 책’이라 칭하며 필생의 걸작으로 여겼다. 출간 당시에는 허무맹랑한 사변이라 외면당했으나, 포 사후에는 여러 과학자와 시인 들이 이 책의 선구적 발견에 주목했다. 과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이 책을 “독립적인 정신이 이룩한 아름다운 성취”라 평했으며, 시인 폴 발레리는 과학적, 수학적 통찰에 기반을 둔 포의 상상력에 큰 영향을 받았다. 또한 프랑스어권에서는 시인 샤를 보들레르가, 스페인어권에서는 소설가 훌리오 코르타사르가 이 책을 번역하는 등 여러 언어권의 문인들이 《유레카》의 가치를 알아보았다. 그러나 과학과 철학, 문학적 사유가 뒤섞인 사변적인 내용과 그에 못지않게 난해한 문체를 자랑하는 까닭에 국내에 번역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9788932912721

에드거 앨런 포 단편선

애드거 앨런 포  | 열린책들
10,620원  | 20210605  | 9788932912721
환상 문학과 미스터리 문학의 선구자 에드거 앨런 포 번역가 김석희가 엄선하여 옮긴 포의 걸작 단편집 아서 래컴의 아름다운 삽화도 함께 수록 ★ 미국 대학 위원회 선정 SAT 추천 도서 ★ 2002년 노벨 연구소가 선정한 〈세계문학 100선〉 ★ 2004년 〈한국 문인이 선호하는 세계 명작 소설 100선〉 에드거 엘런 포의 대표작을 엄선한 『에드거 앨런 포 단편선』이 김석희 번역가의 번역으로 열린책들에서 출간되었다. 열린책들 세계문학 시리즈의 272번째 책이다. 환상 문학과 미스터리 문학의 선구자 에드거 앨런 포는 인간 내면의 음습한 지하실을 거침없이 파고들며 탐험하는 작가로, 우울과 광기, 죽음과 매장, 재난과 범죄, 미스터리와 탐정 등을 소재로 한 단편소설들을 많이 발표했다. 뛰어난 재능의 이야기꾼인 포는 특히 〈공포〉라는 감정을 능수능란하게 활용하여 독자들을 극한의 긴장으로 몰아가고, 또는 그 미스터리를 명쾌한 논리로 풀어 가기도 하면서 독자들을 흡입력 있게 빨아들인다. 그런 만큼 그의 작품들은 오늘날의 환상 소설과 공포 소설, 추리 소설의 기틀을 마련한 걸작으로 평가된다. 보들레르, D. H. 로런스, 보르헤스, 코넌 도일, 스티븐슨, 포크너, 와일드, 나보코프, 러브크래프트, 스티븐 킹 등 현대 순문학과 장르 문학의 거장들이 포에게서 강렬한 영향을 받았다. 특히 추리 소설은 포가 창시했다고 보아도 무방한 장르로, 포의 몇몇 단편들 속에 등장하는 은둔형 천재 탐정 뒤팽은 아서 코넌 도일이 셜록 홈스의 캐릭터를 창조하는 데 있어서도 큰 영감을 주었다. 미국 추리 작가 클럽은 포의 이름을 딴 〈에드거상〉을 제정하여 매년 뛰어난 추리 소설 작가에게 상을 시상하고 있다. 수록된 작품들은 이 책을 옮긴 김석희 번역가가 엄선한 것으로, 포의 공포 계열 작품들과 미스터리 계열 작품들을 골고루 선정했다. 배가 난파한 후 정체불명의 유령선에 타게 된 남자가 병 속에 남긴 최후 기록을 담은 「병 속에서 발견된 수기」, 아끼던 고양이를 잔혹하게 살해하며 점차 파멸해 가는 한 남자의 이야기를 다룬 「검은 고양이」, 쌍둥이 여동생을 지하실에 매장한 후 설명할 수 없는 광기에 시달리는 남자의 기이한 저택에서 벌어지는 이야기 「어셔가의 붕괴」, 전염병이 창궐한 가운데 폐쇄된 성안에서 열린 화려한 가면무도회와 그 안에 찾아든 수수께끼의 인물 〈붉은 죽음〉의 정체를 둘러싸고 펼쳐지는 「붉은 죽음의 가면극」, 해적들이 남긴 불가사의한 단서와 암호문을 풀어 가며 숨겨진 보물을 추적하는 이야기 「황금 벌레」, 세계 최초의 탐정 캐릭터 뒤팽이 등장하는 걸작 추리 단편 「모르그가의 살인」과 「도둑맞은 편지」 등 포의 대표 단편 12편을 수록했다. 최고의 번역가로 불리며 문학 번역에서 큰 입지를 다져 온 김석희 역자는 인간 심리의 폐부를 파고드는 포의 흡입력 있는 문장들을 섬세하게 살려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뿐만 아니라 〈20세기 최고의 삽화가〉로 불리는 아서 래컴(1867~1939)의 아름다운 삽화를 함께 수록하여, 그로테스크하고 강렬한 포의 작품의 분위기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다. 아서 래컴은 영국 삽화의 황금시대를 이끌었던 삽화가로, 펜과 잉크를 사용한 환상적인 그림으로 명성을 떨친 바 있다.
9788952241412

에드거 앨런 포 단편집(큰글자책)

애드거 앨런 포  | 살림
22,500원  | 20211215  | 9788952241412
시니어 독자의 눈높이에 맞춘 최초의 세계문학컬렉션 추리·심리·탐정 소설의 선구자 포 단편소설의 미학을 보여주다 죽기 전에 읽어야 할 세계문학 버킷리스트! 에드거 앨런 포는 본격 문학과는 거리가 멀다고 여겨지던 ‘추리 소설’로 미국 문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작가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았으며 그의 작품들은 세계적 고전의 반열에 들었다. 그의 소설이 단순한 추리 소설에 그치지 않고 인간성 탐구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그의 단편들은 재미가 있으면서 동시에 우리의 뇌세포를 자극한다. 그의 작품이 독자의 편견을 뒤집고 밭갈이하여 이윽고 날카롭고 폭넓은 시선으로 세상을 볼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큰글자로 읽는 진형준 교수의 세계문학컬렉션! 읽지 않는 고전은 없는 고전이고, 즐기지 못하고 감동을 주지 못하는 고전은 죽은 고전이다. ‘큰글자 세계문학컬렉션’은 마음을 풍요롭게 다스리고 날카롭게 자신을 마주하고 싶은 시니어 독자의 눈높이에 맞춘 최초의 고전문학선이다. 두껍고 지루한 고전을 친절하고 더 맛깔스럽게 재탄생시킨 ‘축역본’이자 글자 크기를 키워, 보다 편한 독서를 도와준다.
6000533934

꾹TV의 귀신대전 1~5권 세트/아동도서 증정

애드거 앨런 포  | 알라딘(디폴트)
0원  | 20210811  | 6000533934
   
9791189898519

포와 란포

애드거 앨런 포  | b
16,200원  | 20210520  | 9791189898519
“에도가와 란포와 함께 읽는 에드거 앨런 포의 탐정문학 세계” 〈포와 란포〉(“Poe and Rampo”)는 도서출판 b의 ‘예술과 인간의 깊이’ 시리즈로 〈괴테와 톨스토이〉, 〈발자크와 스탕달〉에 이은 세 번째 책이다. 에드거 앨런 포의 작품 가운데 탐정문학이라고 할 만한 작품들만 선정하여 출간한 것이다. 포의 소설 5편과 시, 에세이, 평론 등이 5편이 실렸다. 이 선정은 일본 탐정소설의 아버지라 불리는 에도가와 란포가 쓴 「탐정작가로서의 에드거 앨런 포」라는 평론의 안내를 따랐다. 란포는 이 글에서 포가 왜 탐정문학 작가인지를 논증한다. 이 논증 과정에서 언급된 작품을 발표순으로 배치한 것이다. 란포의 이 평론은 해제로서 책머리에 실었다. 란포는 에드거 앨런 포의 「황금벌레」를 오마쥬한 작품으로 소설가로 데뷔하고, 필명까지 포의 이름과 발음이 비슷한 에도가와 란포라고 지을 만큼 포의 전문가였다. 따라서 이 책은 란포와 함께 읽는 포의 탐정문학 작품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포를 추종했고 일본 탐정소설의 대가였던 란포가 ‘탐정작가’ 에드거 앨런 포의 탐정문학을 분석한 것으로 그치지 않는다. 란포는 포의 수록 작품에서 크게 두 가지를 주목한다. 하나는 전대미문의 탐정소설이라는 문학 형식을 발명했다는 것, 다른 하나는 탐정소설 특유의 치밀한 구성이 포의 전 작품에 끼친 영향력이다. 포의 전 작품을 연대순으로 나열해보면 작품들 사이사이 탐정소설을 써 발표했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 란포는 이것이 ‘포의 탐정소설에 대한 지속적인 애정’이라고 말한다. 란포는 “포의 탐정소설은 크게 봐도 5편뿐이라서 한때의 취미라고 간주할 수도 있지만, 탐정소설은 그의 짧은 작가 생애 내내 발표되어 탐정소설에 대한 포의 열정이 결코 일시적이거나 돌발적이지 않다는 증거”라고 말한다. 란포는 먼저 포가 ‘전대미문의 탐정소설이라는 문학 형식을 발명했다’는 말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두고 하는가를 분석한다. 란포가 분석하기에 이는 포가 세운 탐정문학 원형의 확립에 있다. 원형의 하나는 ‘구성의 원리’다. 포는 천재 탐정을 주인공으로 내세웠는데 후대 작가들은 이 구성을 답습했다. 포의 탐정소설은 이후 작가들이 이를 추종하고 금과옥조로 삼았다. 도일의 홈스 같은 탐정은 폐지할 수가 없는 탐정소설 구성의 원리였다. 란포는 “포가 없었다면 탐정소설이 존재했을까? 존재했다 하더라도 현재의 탐정소설과는 전혀 다를 것”이라고 확신한다. 포는 감쪽같이 숨기는 ‘트릭’의 원리도 창안했다. 이후 탐정소설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긴 생명력을 자랑한 것이 포가 창안한 트릭의 원리였다. 다음으로 란포는 탐정소설 5편과 함께 수록한 나머지 글들 역시 치밀한 구성, 논리적 전개와 결말 등 포 특유의 글쓰기 방식을 분석한다. 포 스스로 탐정소설과 같은 치밀한 구성의 영향을 받은 작품들과 여타의 글들을 어떻게 쓰는지를 피력한, 문학론이라 할 수 있는 「구성의 철학」을 예로 든다. 포는 「구성의 철학」에서 “모름지기 플롯이라면 글을 쓰기 시작하기 전에 이미 대단원까지 상세하게 기획되어 있어야 한다. 대단원을 의식하고 있을 때만 최종 의도에 부합하는 사건과 어조를 창조함으로써 플롯에 인과성의 빛깔을 부여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 함께 수록된 시 「까마귀」에 대해 포가 “이 작품의 구성에는 우연이나 직관이 전혀 개입되어 있다는 사실, 정확하고 엄밀한 수학적 사고의 결과물이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 나의 목적이다.”라고 하는 말을 두고, 란포는 “시도 이럴진대 다른 글들은 얼마나 효과를 고려하여 대단원을 향해 수학적으로 계산해서 구성했을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고 매듭짓고 있다.
9780241573754

The Masque of the Red Death: Edgar Allan Poe (Little Clothbound Classics)

애드거 앨런 포  | Penguin Classic
13,600원  | 20220825  | 9780241573754
최근 본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