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에듀테크 교육 (인공지능.디지털(AID) 시대의)
박희숙, 이영주, 곽아정, 길효정, 전효훈, 고지민, 이인용, 손미이, 손혜진, 장정윤, 전우용, 최혜윤 | 어가
19,800원 | 20250314 | 9791170751496
영유아들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디지털 기술이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고, 교육 현장 역시 이를 반영한 혁신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영유아교육도 예외 없이 새로운 도전과 해결 방법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은 단순한 도구를 넘어서 영유아들의 사고, 감정,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1990년부터 유아교육 현장과 대학, 그리고 기업에서 멀티미디어·인공지능·디지털 시대를 살아갈 영유아와 교사들을 위한 길을 고민하고, 시도하며, 찾아가고 있는 이들이 마음을 모아 집필하였습니다. 디지털 환경 속에서 영유아들이 건강하고 창의적인, ‘주도적 디지털 사용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특히, 예비 교사와 현직 교사들이 에듀테크를 이해하고,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여 이를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 목표입니다. 우리가 마주한 이 새로운 디지털 세상에서, 영유아들이 성장하면서 자신의 삶을 풍요롭고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에 이 기술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영유아교육과 에듀테크의 이론 및 실제적인 내용을 제시하는 동시에 각 장의 뒷부분에 교사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실습 활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영유아교사의 에듀테크 활용 역량을 단계별로 강화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경험과 학습 내용을 포함했습니다. 초보적인 기술 활용부터 고급 역량들까지, 교사들이 어떻게 디지털 도구를 교육 과정에 통합하고, 이를 통해 영유아들의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에 관련된 실질적인 전략을 제시하였습니다.
인공지능과 디지털 시대의 영유아교사는 자신의 유아교육 전문성과 디지털 역량으로 단순히 기술을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라, 영유아들이 이 시대를 주체적이고 건강하게 성장하며 자기 꿈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영유아의 삶에 세상을 향한 아름답고 넓은 창을 내주는 선물 같은 존재입니다. 저자들은 이 책이 영유아교사들에게 에듀테크 교육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하고, 영유아들이 스스로 학습하며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받는 일에 쓰임 받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