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 초상 (세상의 틀을 깨고 삶에 영감을 주는 여성 예술가들과의 대화)
휴고 우에르타 마린 | 앤의서재
34,200원 | 20211205 | 9791190710329
경계를 허물고 현상에 도전하며 판도를 바꿔버린
이 시대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예술가 25인을 인터뷰하다!
케이트 블란쳇,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미우치아 프라다, 이자벨 위페르, 아녜스 바르다, 샤를로트 갱스부르, 타니아 브루게라, 다이앤 본 퍼스텐버그, FKA 트위그스, 줄리안 무어……
미술, 영화, 패션,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구자의 길을 걷고 있는 여성 예술가를 만난다!.
젠더와 문화적 정체성을 다루는 예술가이자 그래픽 디자이너인 이 책의 저자 휴고 우에르타 마린은 어린 시절부터 어머니를 비롯해 주위의 강인한 여성들에게 큰 영향을 받았다. 그는 기존의 믿음 체계를 흔들고 우리가 받아들이도록 훈련받은 규범들에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하는 것도 여성 예술가들이었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현존하는 최고의 행위 예술가 마리나 아브라모비치를 만난 뒤 지금까지 알았던 세상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됐다고 고백한다. 어느 날 밤, 그는 마리나의 초상을 찍게 됐고 그녀와의 대화를 통해서 큰 깨달음을 얻은 일을 계기로 창조 산업의 판도를 뒤집은 또 다른 선구적인 여성 예술가들의 초상을 담고 싶다는 간절한 욕망이 생겼고, 진짜 실행에 옮겼다.
7년이라는 시간 동안 셀 수 없이 많은 여행을 통해 저자는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케이트 블란쳇, 애니 레녹스, 미우치아 프라다, 안젤리카 휴스턴, 캐리 메이 윔스, 다이앤 본 퍼스텐버그, 오노 요코, 트레이시 에민, 카트린 드뇌브, 시린 네샤트, 앤 드뮐미스터, 타니아 브루게라, 레이 가와쿠보, 키키 스미스, 오를랑, 줄리안 무어, 이네즈 반 람스베르드, 샤를로트 갱스부르, FKA 트위그스, 우마 서먼, 이자벨 위페르, 제니 홀저, 데비 해리, 아녜스 바르다를 만나 그들의 초상을 폴라로이드 카메라로 찍고, 여러 질문들을 던져 위대한 예술가들의 정수를 이 책 한 권에 담아냈다. 이들 중 한 명을 직접 만나는 것도 무척 꿈 같은 일인데, 이 시대 현존하는 위대한 여성 예술가들을 모두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 책을 읽을 가치는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