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론 (음악교사 임용시험 대비)
윤성원 | 위드북
44,000원 | 20190228 | 9791161320823
이 책은 사범계열과 비사범계열의 교원양성과정, 그리고 교육대학원에서 개설되는 음악교육론 수업을 위한 것이다. 이 책은 필자의 강의노트를 정리 한 것으로 같은 종류의 책으로는 세 번째 출판이다.
앞의 책들과는 기본 틀에 서는 같지만 내용은 상당히 달라져 알차졌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현재 국내 의 유명 음악교육학 책들인 음악교육학총론(민경훈 외, 학지사)과 음악교육 의 기초(권덕원 외, 교육과학사), 음악교수법(임미경 외, 학지사) 등을 정리한 것이다. 물론 필요에 따라 다른 책에서의 추가부분이 있기는 하나 크게 볼 때 이 세 책의 범위를 넘어서지는 않는다.
이 책을 읽다가 어렵다고 느껴지거 나 좀 더 구체적으로 내용을 이해하고 싶다면, 앞서 기록한 세 책 등을 참고 하는 것도 좋다. 이 책은 학습자의 집중을 필요로 하는 철학부터 시작한다. 이는 교수 학 습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 책은 음악교육철학, 음악교수법, 음악교 육심리학, 음악과 평가, 음악교육공학,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교육사, 음악교 육사회학, 음악 수업의 설계, 음악 교사론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은 2008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발표한 임용시험 관련 교과교육론 범위, 즉 음악교육철학, 음악교수법, 음악과평가, 음악과교육과정의 내용에 중점을 두 고 있다. 상대적으로 해당 부분의 양도 많다. 학습에 있어서도 이 부분을 집 중하길 바란다.
특히 교육과정은 의욕적으로 제 개정한 10개 모두를 수록하 였으니 필독해 보기를 바란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최근 임용시험의 유형 에서 보여주고 있듯이 나머지 확장된 범위의 학습도 필요하다. 따라서 시간 을 적절히 안배하여 전 영역의 학습을 권한다
필자가 보잘 것 없는 강의노트로 세 번씩이나 책으로 만들게 된 것은, 사 범계열과 비사범계열의 교원양성과정, 그리고 교육대학원에서 필자에게 음 악교육론 수업을 듣는 여러 대학, 대학원의 제자들과 노량진에서 우연히 만 나 필자의 강좌를 수강하는 수강생들에게 기본 중의 기본, 기초 중의 기초에 관해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이 책은 음악교육론의 개론 중의 개론이며, 요약 중의 요약이다.
부디 이 책을 통해 음악교육론의 기초를 세우되 이 책에 머물지 말기를 바란다. 이 책은 여러분이 음악교육으 로 끼우는 첫 단추가 될 것이다. 이로써 장차 좋은 선생님으로서 음악교육에 대한 큰 꿈을 이루기를 바란다. 출판에 이르기까지 도움을 주신 여러분께 고 마움을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