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양식, 작성례와 함께 살펴 본 가사소송사건 쉽게 해결하기 (해설, 양식, 작성례와 함께 살펴 본)
			이종성   | 법문북스
			81,000원  | 20230920  | 9791193350027
			머 리 말
가족제도는 가족의 구성 또는 기능 등으로 나타나는 사회의 가장 중요한 단위인 사회제도이다. 가족제도를 통해서 인류가 형성되었으며, 인간은 가족이란 지반을 떠나서는 살 수 없다. 우리나라에서 가부장적 가족제도는 이미 삼국시대에 이루어졌으며, 고려 중기 이후부터는 중국 「당률(當律)」의 영향을 받아 의례상, 법률상으로 엄격해졌다. 조선시대에는 집권이념인 유교의 영향으로 가례(家禮)가 널리 보급되었다. 이에 따라 관혼상제의 예절이 지배층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에게로 널리 퍼졌고, 법률상으로도 상속제·양자제 등에서 규제를 갖추었다. 
이러한 가족제도가 산업이 급격하게 발전함에 따라 인간관계도 복잡하게 변화를 하게 되어 가족 간에 다양한 분쟁이 발생하게 되었다. 즉, 부부간의 분쟁으로 인한 혼인무효, 이혼과 재산분할 문제, 자녀의 양육과 부양료 문제, 친생자 관계 문제 등과 가족 간의 상속과 유언에 관한 문제 등 복잡한 법률상의 분쟁이 지속적으로 많은 가사사건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가사사건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기존에 존재하던 ‘인사소송법’과 ‘가사심판법’을 폐지하고, 1990년 12월 31일에 ‘가사소송법’과 ‘가사소송규칙’을 새로이 제정하였다.
가사재판사건은 가족 및 친족간의 분쟁사건과 가정에 관한 일반적인 사건을 가정법원의 심리와 재판을 통한 판단작용에 의하여 처리되는 절차를 말하고, 가사재판의 예로는 재판상 이혼, 혼인무효, 친생자관계존부확인, 이혼을 원인으로 하는 손해배상청구, 상속포기, 재산분할, 자의 양육, 상속재산분할 등을 들 수 있다. 이를 크게 분류하여 가사소송사건, 가사조정사건, 가사비송사건으로 ‘가사소송법’에서 규정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와 같이 복잡하고 다양한 가사재판사건들을 제1장에서는 가사소송사건을, 제2장에서는 가사비송사건을, 제3장에서는 가족관계등록 비송사건을, 제4장에서는 가사신청사건을, 제5장에서는 후견사건 등에 대한 자세한 절차를 관련 양식과 작성례를 함께 알기 쉽게 풀이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이러한 자료들은 대법원의 각종 양식, 서울가정법원의 민원상담 매뉴얼, 대한법률구조공단의 서식 등을 참고하였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정리·분석하여 일목요연하게 편찬하였다. 
이 책이 가사사건 절차를 잘 몰라서 억울하게 과태료처분을 받으신 분이나 손해를 당한 분, 또 이들에게 조언을 하고자 하는 실무자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믿으며, 열악한 출판시장임에도 불구하고 흔쾌히 출간에 응해 주신 법문북스 김현호 대표에게 감사를 드린다.
2023. 9.
편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