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시대,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탐구 (Z세대 미디어 여행)
이창호 | 지금
13,500원 | 20230925 | 9791160183702
Z세대 미디어 여행
《챗GPT 시대,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탐구》
청소년미디어문화연구자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미디어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자, 우리 이창호 박사와 함께 뉴스, 언론, 각종 SNS, 메타버스, 챗GPT까지 아우르는 신나는 미디어 여행을 함께 떠나볼까요?
챗GPT 시대, Z세대는 미디어를 올바르게 이용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있을까요?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세대를 지칭하는 ‘Z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명칭에 걸맞게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기기에 둘러싸여 생활하게 됩니다. 이 세대는 다양한 콘텐츠를 주로 디지털 기기를 통해 소비하는 패턴을 보이는데,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정보를 습득하고 이용할 수 있지만, 확증편향이나 가짜뉴스, 허위조작정보에 쉽게 노출되기도 하죠. 슬기롭게 미디어를 이용하는 습관을 기르고,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어떠한 미디어 리터러시(미디어 문해력) 역량을 갖춰야 할지에 대해 저자는 다양한 미디어들을 중심으로 이론, 실증적 연구자료 및 풍부한 사례들을 통해 그 대안적 방안들을 통찰력 있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미디어문화연구실에서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이창호 박사가 ‘청소년을 위한 쉬운 미디어 도서’로 기획하고 펴내어, 청소년뿐만 아니라 교사, 부모, 전문가, 일반대중이 쉽게 펼쳐 볼 수 있는 미디어 교육서입니다. 본서의 특징은 우선, 기자 출신인 저자 본인의 기자 시절 경험과 이외 많은 선후배, 동료 기자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녹여냈다는 데 있습니다. 둘째,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연구를 수행해 온 저자가 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에 관한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미디어 이용 행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보다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수록하였습니다. 셋째,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다양한 설명을 담아, 청소년들이 미디어를 올바르게 이용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려면 어떠한 역량을 갖추어야 할지에 대해 성찰적 태도를 견지하였습니다. 넷째, ‘생각해 볼까요?’ 코너를 통해 본문에서 다루어진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하고 청소년들이 미디어의 기능이나 역할 등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이 책을 통해 챗GPT 시대, 청소년들이 미디어를 올바르게 이용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를 기대합니다.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안목이 형성될 때 가짜뉴스나 허위조작정보가 설 자리는 없어지고 우리 사회의 건강한 소통과 담론이 확산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