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뇌가 설계한다 (풍수, 윤리, 전쟁, 기적까지―인류 문명을 움직이는 뇌의 힘)
김병완 | 플랫폼연구소
17,100원 | 20260105 | 9791124195512
인간의 뇌가 얼마나 놀랍고, 위대한 것인지를 이야기하면서 동시에 얼마나 인간의 뇌가 게으름뱅이이고, 오류투성이이고, 편견과 선입견에 가득한지도 이야기하고자 한다. 그래서 뇌 과학에 열광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제대로 된 현실을 보여주고, 더불어 인간과 세상에 관한 재미있는 현상들을 연결 지어 이해함으로써, 인간과 세상을 좀 더 폭넓게, 그리고 다양한 각도에서 이해하는 계기를 가지고자 한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 인간과 세상, 그리고 뇌에 대해서 새로운 시각과 폭넓고 다양한 견해를 살펴봄으로써, 더욱더 통찰력 있고, 통합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으리라 확신하며, 그러한 목적에 이 책이 어느 정도 일조할 것이라고 필자는 확신한다.
이 책은 시중에 이미 나와 있는 많은 뇌 과학서와 성격과 내용이 다를 수밖에 없다.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뇌 과학서가 뇌 지식과 뇌 연구 결과만을 단순하게 엮어 놓은 책이라면, 이 책은 인간의 뇌와 창조와 인간과 세상의 관계와 영향에 대해서 전혀 새로운 견해와 방향을 제시하려 한다.
딱딱하고 재미없는 지식 위주의 뇌 과학서가 아니라, 뇌와 인간과 세상사를 연관 지어서 재미있게 설명을 함으로써, 인간의 삶과 세상사를 보다 폭넓고, 새로운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길 기대한다.
세상사의 많은 의문스러운 점들을 뇌와 연관 지어 이야기함으로써, 지금까지 설명이 잘 안 되었던 것들을 설명해서 세상과 인생을 이해하고, 사고하고, 상상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그래서 논술을 준비하는 학생이나, 더 넓고 폭넓은 생각을 경험하고자 하는 학자들, 연구원들에게도 좋은 비판적 사고와 사유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이 되었으면 한다. 그리고 뇌를 직접 연구하는 뇌 학자들에게는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기존의 많은 뇌 과학서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을 담았고, 뇌와 인간과 창조와 세상의 이야기를 많이 하려고 노력했다. 풀리지 않는 뇌의 현상과, 뇌의 신비와, 우리 인간과 신과 세상과 연결 지어 고찰하고, 탐구해 보는 지적 탐구를 필자와 함께 떠나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