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갈공명, 지혜의 리더십 Art of Leadership
도흥국 | 블록체인
19,800원 | 20241031 | 9791196796693
고대의 병법은 권력을 장악하고 영토를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 단순한 전쟁 기술서에 그치지 않고 인생과 조직을 경영하는 지혜가 담겨 있다.
병법서의 으뜸으로 손자병법을 꼽곤 하지만, 지금과 같은 혁신의 시대에 보석과도 같은 존재는 ‘불세출의 전략가’로 일컬어지는 제갈공명이 지은 병법서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제갈공명의 병법서인 심서心書는 시간과 공간, 그리고 그것을 다루는 인간을 중심으로 '기틀(機), 세력(勢), 사람(人)'에 관한 허허실실(虛虛實實)의 최고 경지를 가르치고 있다. 즉, 눈에 보이지 않는 소프트 파워(soft power)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여기에는 약자가 강자를 이기는 방법, 싸우면 손쉽게 이기는 방법, 그리고 싸우지 않고도 이기는 방법이 담겨 있다.
제갈공명을 거론할 때 흔히 꼽히는 삼고초려, 적벽대전, 읍참마속, 출사표 등에 가려진 병법서 심서(心書)를 통해 제갈공명의 철학, 가치관, 세계관 등 현시대에 진정으로 필요한 리더십을 배울 수 있다.
"제갈공명, 지혜의 리더십"은 다음과 같이 세 장으로 구성됐다.
첫째, 천(天). 천지인의 삼위일체 중에서 천(天)은 ‘조화’를 목적으로 하여, 자연스러움, 시간, 기미와 기틀, 사물의 이치와 개념을 설명하고, 원래 존재하고 있던 것과 순환하는 것들 사이의 의미를 나타낸다.
둘째, 지(地). 천지인의 삼위일체 중에서 지(地)는 '적합'을 목적으로 인위적이며 인공적인 모든 것을 의미하며 공간, 세력, 제도와 시스템, 관리, 기술 등 특정한 조건, 관리, 전략이 중심축이 된다.
셋째, 인(人). 천지인의 삼위일체 중에서 인(人)은 '준비'를 목적으로 리더의 기질, 자질, 마음가짐, 역량, 성격, 자아 성찰, 마인드 등 사람이 중심이 되어 천지(天地)와 삼위일체를 이룬다.
"제갈공명, 지혜의 리더십"은 평범한 이들이 천재를 이기고, 부드러운 것이 딱딱한 것을 이기며, 바닥에서 시작한 이들이 기득권을 혁신하려면, 스스로 현명해지고 강해져서 리더 또는 고수(高手)가 되어야 한다. 제갈공명의 심서(心書)를 통해 현대적 리더십으로 인공지능과 혁신의 시대를 이끌어 갈 리더십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