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초음파 문제 (딱 일주일만에 끝내는 전방사 및 ARDMS 시험대비, 개정 2판)
심현선 | 가본의학
63,000원 | 20241015 | 9791192111087
최근 초음파의 역할은 모든 진료과에서 진단의 툴로 사용될 정도로 광범위하게 이용되며, 검진센터, 응급실 환자, 중증외상 환자, 이동용 포터블 장비를 이용한 중환자실 등에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앞으로 진료영역이 넓어지면서 그 사용 빈도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처음 초음파를 배우던 시절에는 마땅한 교과서가 없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전공서적 뒤에 한 챕터 정도로 부록처럼 붙어있는 것을 공부하거나, 접촉 복합 스캐너 (contact compound scanner)로 얻어진 영상으로 공부한 기억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실시간 전자 스캐너에 의해 얻어진 질 높은 초음파영상 뿐만 아니라, 3D와 4D, 그리고 탄성초음파 등 다양한 기술들이 접목되는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 인터넷에 주요 질병 키워드만 검색하면 질환에 대한 다양한 초음파 영상을 볼 수 있으며, CD, DVD, 전자 책 (e-Book) 등 진단 초음파와 관련된 많은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오히려 어떤 방법으로 공부해야 되는지 고민할 때가 있습니다.
이번에 출판된 “개정 2판 임상 초음파문제”는 미국 초음파사 (ARDMS) 시험을 보거나 또는 국내 전문초음파사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선별된 문제들을 기존 보다 보강하며 탄탄한 해설을 증대시켰습니다. 그동안 시험을 준비하는데 적당한 준비 도서가 없었으며, 영상의 질도 낮아 공부하기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이 책은 영상의 기초에서 임상 전 영역에 걸쳐 중요 부분을 포괄적으로 정리해 두었으며, 시험에 출제 되었거나 출제 가능성이 높은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리(SPI) 344문제와 임상 995문제 등을 포함한 총 1,400문제를 수록하였습니다. 특히, 2D 영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간단한 QR 코드로 접속하면 쉽게 질환 등을 동영상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임상부분의 문제는 초음파영상의 이해, 상복부, 하복부, 산부인과, 표재성 장기인 유방, 갑상선, 근골격계 그리고 심장을 포함한 혈관, 위장관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무쪼록 이 책으로 최신의 출제 경향을 짧은 시간에 파악하고 시험에 도전한다면 좋은 성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개정 2판이 나올 수 있도록 지혜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드리며, 기도로 내조해준 천복우 전도사님께 감사를 전합니다. 또한 개정판을 출판해 주신 가본의학서적 이유나 사장님과 편집부 직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2024년 9월 의학박사 심 현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