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골격계 초음파 매뉴얼 (프로토콜 기반 자가학습법)
Mark H. Greenberg, Alvin Lee Day, Suliman Alradawi | 메디안북
108,000원 | 20250922 | 9791199067776
Dr. Greenberg, Day와 Alradawi는 근골격계 초음파 시행 방법을 배우기 위한 최초의 책을 만들었다. 근골격계 초음파는 광범위한 전문 분야 및 하위 전문 분야에 걸쳐 많은 임상의에게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활용도가 낮다. 이렇게 활용도가 낮은 주된 이유는 다양한 해부학적 구조와 임상병리학을 포함하는 새로운 임상 기술을 배우는데 필요한 난이도와 시간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은 근골격계 초음파 분야의 자격을 갖춘 강사가 제한적이라 더욱 악화되었다.
이 책의 저자들은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임상 지향적이고, 프로토콜 기반이며, 자기 주도 학습법으로 접근하여 이러한 문제들을 전문적으로 해결했다. 이런 접근 방식은 근골격계 초음파의 임상 적용에 대한 광범위한 경험과 수년 동안 다양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얻은 많은 교훈을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첫 번째 장에서 초음파 스캔의 기본 용어와 원리를 보고 나면, 독자들은 자신의 학습목표, 임상 실습에 필요한 가장 관련성 높은 해부학 영역과 구조 및 스캔 프로토콜을 선택하여 이 책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각 장은 무릎의 전방, 후방, 내측 및 외측과 같이 근골격계에서 특정 부위에 대한 표준 접근법을 기반으로 한다. 각 장은 요약으로 시작하여, 특정 초음파 검사를 해야 하는 적응증, 검사에서 답해야 할 질문, 기본적인 국소적 신체 및 초음파 해부학, 병리학적 논의를 포함한 관련 임상적 코멘트 및 잠재적 주의사항을 다루는 파트로 구성된다. 각 장은 따라하기 쉬운 단계별 프로토콜과 단순성 및 일관성을 위한 체크리스트, 이어서 참고문헌 목록으로 마무리된다. 관련된 특정 병리를 식별하기 위해 초음파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진단적 강점이 부각된다.
특히, 주요 신체부위의 근골격계 영상에 임상적으로 연관된 정상 초음파 영상을 저장하는 방법과 해당 부위의 일반적인 근골격계 병리와 관련된 해부학적 구조를 식별하는 방법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었다. 참신하면서 쉬운 암기법, 단순하지만 기억에 남는 삽화와 만화, 관련 구조를 표시한 고화질 초음파 영상은 근골격계 병리와 연관된 많은 해부학적 구조를 스캔하기 위한 중요한 기초 지식을 익히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초음파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정상 구조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통해 임상에서 병리소견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흔한 병리의 핵심적인 측면과 인식하고 기억하기 위한 팁 및 요령에 대해 논의하지만 병리에 관한 초음파 영상은 제시하지 않는다. 대신, 각 장의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 병리에 대한 광범위하고 명확한 참고문헌을 제공한다.
이 책은 초음파를 처음 접하는 사람, 초음파 검사에 경험은 많지만 근골격계 초음파는 처음 접하는 사람, 근골격계 초음파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확장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다. 저자들은 근골격계 초음파를 배우는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초음파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도 소개하고 있다. 그들은 초음파 교육을 발전시키고 궁극적으로 더 나은 환자 치료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했으며 이에 대해 특별한 인정받을 가치가 있다.
Professor of Medicine and Past Dean Richard A. Hoppmann, MD,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School of Medicine FACP, FAIUM
Columbia, SC, 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