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더로 배우는 영상제작의 첫걸음 (개정판)
정형기 | 내하출판사
23,750원 | 20180501 | 9788957174807
영상제작의 첫걸음용으로 범위를 좁혀 방송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에 필요한 제작기법을 익히고,
이를 사용해 프로그램을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18주 구성의 강의식 실천서!
이 책의 내용은 1. 영상의 특성과 제작단계, 2. 캠코더의 구조와 기능, 작동법, 렌즈, 3. 샷의 종류와 화면구성, 4. 촬영의 기본자세와 카메라 움직이기, 5. 소리의 성질, 소리 집어내기, 녹음, 캠코더 녹음, 6. 조명의 기능, 조명기법, 조명기구, 전기, HDTV의 색 특성, 캠코더 조명, 7. 프로그램 기획, 다큐멘터리 기획, 다큐멘터리 5분짜리 기획, 8. 연출의 기능, 연출과정, 카메라 연출기법, 이야기 나누는 장면의 연출기법, 9. 테이프 편집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 책은 대학에서 한 학기 강의용으로 쓰기 위해, 한 학기 강의기간을 현재 우리나라 대학교에서 시행하는 대로 18주로 하고, 한주의 강의시간은 3시간을 기준으로 해서 강의계획을 짰으며. 강의내용은 이론과 실기를 함께 고루 편성했으나, 실기를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하도록 구성했다.
강의의 목적은 캠코더를 써서 5분짜리 간단한 다큐멘터리 작품을 만드는 것으로, 한 학기가 끝날 무렵이면, 강의를 들은 학생들이 방송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에 필요한 제작기법을 어느 정도 익히고, 그것을 써서 프로그램을 스스로 만드는 수준으로까지 가르치는 데에 있다.
기본적으로 방송 프로그램은 연주소를 중심으로 만들어지므로, 방송 프로그램을 만드는 교육도 연주소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원칙이나,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이나 대학교들에서 연주소 시설을 제대로 갖추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학교가 그리 많지 않으므로, 이 점을 생각해서 캠코더로 대학 강의실과 바깥에서 영상제작을 가르칠 수 있도록 이 책을 썼으므로, 시설을 갖추지 못하고 영상제작을 가르치는 대학교나 대학에서는 이 책을 써서 편하게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비단 대학이나 대학교가 아닌 일반 교육기관에서도 이 책을 교재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