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별쌤 최태성의 한국사신문 5: 근현대 (시간을 넘나드는 생생한 역사 뉴스)
최태성, 이세영 | 아이스크림에듀
16,200원 | 20251125 | 9791161087757
우리 역사 속에서 꼭 알아야 할 결정적 사건과 장면들을 ‘신문 기사’의 형식과 ‘기자가 된‘ 큰별쌤의 목소리를 빌려, 마치 현재의 일처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한국사 시리즈가 나왔습니다. 스토리텔링이 강점인 큰별쌤 최태성 저자의 장점을 살려, 생생한 전달력으로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역사를 보다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책입니다.
《큰별쌤 최태성의 한국사신문》 시리즈는 어린이 독자들이 딱딱하고 어려운 한국사를 ‘재미있는 기사’처럼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된 역사 교양 도서로, 신문의 형식을 활용해 주요 역사 사건과 인물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기존의 서술형 역사책과 달리, 《큰별쌤 최태성의 한국사신문》은 짧고 임팩트 있는 기사 스타일로 전개되며,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사건 현장을 오가며 직접 취재하는 생생함이 느껴집니다. 사건 당시를 가상의 1면 기사로 재구성해 어린이들이 상상력과 호기심을 가질 수 있으며, 복잡한 역사적 맥락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시리즈는 선사 시대부터 근현대까지 한국사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대별로 권이 나뉘어 있으며, 각 권당 주제별로 보도기사, 인터뷰 기사, 광고 기사 등이 적재적소에 배치되었습니다. 특히 큰별 기자의 역사를 바라보고 해석하는 관점이 담긴 칼럼 기사를 통해 독자들도 나만의 생각을 정리해보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역사에 처음 입문하는 초등학생 어린이들에게 교과서 연계 학습은 물론 역사적 사고력과 문해력까지 키울 수 있는 최적의 필독서가 될 것입니다.
‘⑤ 근현대’ 편은 개항기부터 현대까지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개항기의 병인양요, 갑신정변, 동학 농민 운동, 일제 강점기의 한일 협약, 31 운동, 대한민국 임시 정부 수립, 청산리 대첩, 그리고 815 광복, 현대에서는 625 전쟁, 419 혁명, 6월 민주 항쟁, 제1차 남북 정상 회담까지 굵직한 사건들을 일목요연하게 기사로 전달해 줍니다. 또한 개화의 문 앞에 선 고종, 일본을 향해 방아쇠를 당긴 안중근, 독립을 외친 유관순 등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들의 이야기를 큰별 기자의 인터뷰를 통해 생생하게 전합니다. 신문 매호 갈무리해 주는 칼럼 기사에서는 민중의 정치, 역사를 움직인 학생, 우리의 과제인 통일 등 다양한 이슈를 큰별 기자의 시선으로 깊이 있게 탐구합니다. 그 밖에도 조선 물산 장려 운동과 625 전쟁 사진전 등을 현대적인 광고 형식으로 풀어내 흥미롭게 만나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