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수도원 순례기 (북이탈리아, 인스부르크, 남부 독일)
김미경 | 퍼플
15,000원 | 20251027 | 9788924176438
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서울 피정의 집에서 토마스 머튼 영성을 배우고 있는 팀의 유럽 수도원 순례기입니다.
알프스 산맥 인근의 북이탈리아, 인스부르크, 남부 독일 수도원과 성당 및 성모 순례지를 소개하는 책입니다.
토마스 머튼 영성 강의로 알려진 박재찬 안셀모 신부님이 순례지도를 맡았고요,
28명이 매일 성무일도와 매일미사를 통해 깊이 있는 영성적 수도원 순례가 진행되는 이야기입니다.
사진과 그림이 맨 앞에 들어가 있고, 순례 책자 요약이 그 다음에 있으며, 현지 가이드 두 분의 생생한 입담이 이어집니다.
또한 순례 지도 신부님과 현지 수도승의 말씀이 이어지고요, 끝으로 순례자의 마음이 시 형식으로 이어집니다.
부록으로 순례 Q&A를 넣었습니다. 영성적인 측면에서의 준비를 위한 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희 토마스 머튼 피정 영성반과 심화반 일행이 다녀온 순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북이탈리아 성 카타리나 은수처
② 알프스 기슭 호수 마죠레 궁전과 정원
③ 비엘라 오로파 성모 성지
④ 비엘라 보세 공동체
⑤ 소토 일 몬테 성 요한 23세 교황 생가
⑥ 몬테 발도 코로나 성모 성지
⑦ 노바첼라 수도원
⑧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
⑨ 독일 상트 오틸리엔 수도원
⑩ 베네딕트 보이에른 수도원
⑪ 에탈 수도원
⑫ 알퇴팅 검은 성모 성지
⑬ 뮌헨
⑭ 레겐스부르크 성당
⑮ 벨텐부르크 수도원
⑯ 도나우강 체험
⑰ 오토 보이렌 수도원
⑱ 보이론 수도원
⑲ 라이헤나우 수도원 섬입니다.
책의 말미에는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이승하 시인님께서 "세 가지 아름다움"으로 서평을 준비해 주셨습니다.
함께 동행한 분들의 세례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안셀모 신부님, 알렉산데르 수사님, 베드로 기자님, 효임 골룸바님, 베로니카님, 벨라뎃다님, 마리아님, 모데스타님, 첼리스티나님
마리아 막달레나님, 마리아님, 벨리나님, 아나스타시아님, 말가리다님, 토마스님, 율리안나님, 크리스티나님, 마리안나님, 요셉님
마르타님, 아녜스님, 클라우디아님, 봉사자님, 소피아님, 아녜스님, 베로니카님, 로사님, 데레사님.
유럽 수도원 순례기를 통해 독자여러분께 들려주시는 하느님의 목소리를 듣게 되시기를 희망합니다.
나아가 더 많은 분들이 순례의 기쁨을 얻고, 하느님께 영광 돌리는 참 삶을 살아가기를 빕니다.
박재찬 안셀모 지도 신부님의 순례 말씀 소개 중 일부를 소개합니다.
p. 3-4 “지금 아니면 언제 또.”라는 마음으로 우리는 유럽의 여러 성지와 수도원 순례 여정을 통해 예수님을 따르는 이들의 발자취를 함께 걷고자 합니다. 가보지 못했던 새로운 곳을 방문한다는 설레는 마음 못지않게 더 중요한 것은 이 순례 여정 가운데에서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메시지를 찾는 것입니다.
일상을 떠나와 새로운 공간, 새로운 시간 안에서 우리에게 들려주는 주님의 소리에 귀를 기울일 때, 이 순례의 여정이 단순한 관광이 아니라, 나를 변화시키고 성장시키는 영적인 순례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모세가 원해서 광야로 간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그를 광야로 불러내셨듯이, 우리가 이 순례를 선택한 것이 아니라, 주님께서 우리를 불러주신 것입니다. "
이승하 시인, 중앙대 문예창작학과 교수의 서평글의 일부를 소개합니다.
p.159. "여기 아름다운 모임이 있다. 박재찬 안셀모 수사신부의 인도를 받으며 배우고 느끼고 나누는 모임이 있다. 성 베네딕토회 왜관수도원 서울 분도 피정의 집에서 ‘나의 믿음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모임이 있으니, 이들이야말로 이 세상의 부패를 늦추는 소금 같은 분들이다."
p.146. 레겐스부르크 소성당 미사
언제나처럼 제대 위 주님의 기도 후
평화의 인사 타임
하느님께로 마음 열려 빙 돌며 포옹했네
섭섭했던 가슴과 더 포옥
오해했던 가슴과 더 가까이
정 깊은 가슴과 담담히 혹은 꼬옥
비틀며 안아주는 사람도 계셨지
평생 안김도 안음도 서툰 나도
자연스레 목자 따라 흐르고 있네
* 독자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해 주석도 달았습니다. 아울러 소감 부분은 시 형식으로 읽는 즐거움을 선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