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치유 (치유신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손영규 | 예영커뮤니케이션
12,600원 | 20180320 | 9788983509895
우리는 돌보고, 하나님이 치유하신다!
이 책은 창조와 건강, 타락과 질병(죽음), 회복과 치유(구원) 그리고 완성과 온전함으로 이어지는 기독교 역사의 진행 속에서, 성경의 기록을 통해서 창조 당시의 건강과 타락의 원인 및 과정을 살펴보고, 아울러 타락 후의 변화 및 결과에 관련된 질병과 죽음으로 이르게 한 요소들을 살펴본다. 그리고 타락한 세계를 하나님이 다시 회복시키시는 치유의 과정을 하나님의 구속사와 연관하여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가를 살펴보고 있다.
다시 말해, 기독교 세계관이 창조와 타락 그리고 회복과 완성의 맥락에서 보는 것처럼, 치유사역을 건강(Health, 책의 part 1)과 질병(Disease, 책의 part 2) 그리고 치유(Healing, 책의 part 3)와 온전함(Wholeness, 책의 part 4)의 과정으로 보고, 기독교 세계관과 서로 대비시키며, 회복시키는 과정으로 치유를 이해한다. 그러므로 창조적 건강이란 어떤 것이며, 질병은 어떤 과정을 통해 유래 되었으며, 치유와 회복은 어떻게 이루어지며, 그리고 마침내 도래할 ‘새 하늘과 새 땅’에서의 참 건강은 어떻게 완성되는가를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자세히 정리해 주고 있다. 그러는 가운데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가 하나님의 구원의 언약에 의해서 이루어져 온 것과 같이, 하나님의 치유의 역사도 하나님의 회복과 치유의 언약에 따라 마침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완전히 성취되어짐을 조명해 나가고 있다. 그러므로 이 책은, 인간의 총체적 치유와 구원은 성삼위 하나님에 의해서 완성되어진다는 것을 기술함으로써 ‘치유신학적 이론’을 정립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
+ 우리 삶의 질병과 고통, 죽음에 대한 문제를 구속사적이고, 치유사적인 상관관계에서 심도 있게 풀어내다. +
“역사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역을 살펴봄에 있어서,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뜻을 어떻게 이루어 오셨는가? 하는 ‘하나님의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과, 한편으로 하나님의 사역이 적용된 인간들은 이를 어떻게 받아들였는가? 하는 ‘인간의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는 역사 속에서 인간의 구원을 어떻게 이루어 오셨는가? 하는 관점을 ‘구속사적 관점(救贖史的 觀點)’으로 본다면, 이 하나님의 구원의 의지가 병들고 상처받은 인간들을 어떻게 온전히 치유하시는가? 하는 것과, 또한 인간들은 이 치유하시는 하나님을 어떻게 받아들였는가? 하는 관점을 ‘치유사적 관점(治癒史的 觀點)’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결국 구원과 치유의 상관관계로 보아 ‘창조와 건강’, ‘타락과 질병’, ‘회복과 치유’ 그리고 완전한 구원과 치유로서 ‘완성과 온전함’의 관계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사역을 개념중심의 ‘구속사적 이해’로,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 삶의 역사 속에서 체험중심의 ‘치유사적 이해’로 나아가게 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구속사역’을 ‘하나님의 치유사역’의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우리들은 더 깊고 풍성한 하나님의 의지와 사랑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
_여는 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