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를 만든 M&A Deal
더벨 편집국(공동기획 한국CCO클럽) | 더벨(the bell)
0원 | 20190930 | 9791195048687
자본시장을 가장 가까이에서 취재한 더벨 편집국 기자들이 쓴 「한국 경제를 만든 M&A Deal」
한국 대표 기업의 오늘을 있게 한‘결정적’ M&A Deal을 기록한 경제비사(經濟秘史)
변방에 머물던 삼성전자가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한 계기는. 현대차가 기아차를 인수하며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성장한 과정은. 중견기업에 불과했던 SK그룹이 유공과 한국이동통신을 인수할 수 있었던 배경은. 한국화약이 모체인 한화그룹이 금융사업에 뛰어든 까닭은 무엇일까. 우리나라 최고의 금융기관이 된 신한금융과 KB금융의 탄생 과정은.
자본시장 미디어 더벨이 변방에 머물던 우리나라 기업들이 글로벌 대기업으로 성장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인수합병(M&A) Deal을 모아 「한국경제를 만든 M&A Deal」을 발간했다. 한국 자본시장을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목격한 더벨 편집국 기자들이 반세기 넘는 우리 기업들의 M&A Deal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맥주회사였던 두산그룹이 중공업 중심의 글로벌 기업으로 탈바꿈한 순간, 하나은행이 서울은행과 외환은행 인수를 결정해 은행권 판도를 바꾼 사건, 국민 메신저가 된 카카오의 탄생 과정, 동대문표 의류스타트업인 스타일난다가 로레알에 팔린 사건 등 등 우리 경제의 주요 역사를 되돌아볼 수 있는 사건이 담겼다.
삼성, 현대자동차, SK, 포스코, 두산, LG, 롯데, 한화, 동원, CJ, 코오롱, 현대중공업, LG생활건강, 하이트진로, 한국콜마, 이랜드, 호반, KT, 효성, 한진, 금호, 동아제약, KB금융, 신한금융, 하나금융, 우리금융 등 주요 기업들의 오늘을 있게 한 기념비적 M&A Deal을 이 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실제로 한국 경제는 아무도 가지 않은 미지의 길을 개척하는 기업가들의 모험과도 같았다. 탁월한 의사 결정과 과감한 실행으로 성공의 길을 걸어간 기업인들의 모습을 이 책에서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은 1970년대 이후 우리나라 기업들이 성취한 M&A 가운데 눈길을 끌만한 딜들을 추려모아 구성했다. M&A 금액의 많고 적음이 아닌 한 기업의 역사에서 가장 눈길을 끌만한, 한국 경제에 있어 의미 있는 딜을 뽑아냈다. 그렇게 선정한 딜을 기업의 흥망성쇠에 맞춰 총 8장으로 나눴다.
아기가 태어나 어린이와 청년기를 거쳐 장년이 되는 것처럼 한 기업의 성장 과정을 M&A라는 사건을 통해 상징적으로 보여주려고 한다. 아울러 반도체, 자동차, 철강, 전자, 석유화학, 금융, ICT, 항공, 호텔, 섬유, 식품 등 한국 경제의 주력 산업의 어제와 오늘을 보고 미래를 위한 통찰력을 이 책은 보여주고 있다.
최고경영자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며 경제 현장을 고스란히 체험한 한국CCO클럽(회장 정상국)이 공동기획으로 참여했다. 앞서 한국CCO클럽은 「한국 경제를 만든 이 한마디」「한국 경제를 만든 이 순간」등을 출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