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세대를 위한 성경(중급) - 신약 성경(마태복음) (다음세대를 위한 성경(중급))
한국복음서원 편집부 | 한국복음서원
7,200원 | 20180312 | 9788967376512
다음 세대를 위한 성경(중급)은 교회 안의 청소년들이 그 시기에 알아야 하는 진리를 인식하고, 그 시기에 맞는 생명의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재입니다. 청소년들이 중급 성경 교재를 활용하여 아침 부흥을 하고 생활을 세워 나가는 것이 처음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거듭 훈련하면 점진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할 때 우리의 다음 세대는 스스로 기도하고, 성경을 읽고, 자원하여 하나님께서 정하신 길을 가는 세대가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시대를 전환할 그릇들인 이기는 다음 세대를 얻기를 갈망하십니다. 이 책이 하나님의 갈망을 이루기 위한 유용한 도구로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교회 안의 청소년들과 학부모들에게 좋은 선물이 되기를 주님께 구합니다.
다음 세대를 위한 성경(중급)은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삼아 집필하였습니다. 중급 교재는 중고등학생들이 성경 말씀과 영적인 메시지를 읽고 탄탄한 기초를 다진 후에, 대학에 들어가서 스스로 회복역과 회복의 진리들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특별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학교 일정을 포함한 일상생활이 매우 바쁘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효율적으로 이 책을 추구할 것을 권합니다.
1. 매주 시작 페이지에 주중 암송 말씀을 넣었습니다. 암송 말씀은 한글, 영어, 중국어를 병기했습니다. 개인의 선택에 따라 한글, 영어, 중국어까지 암송할 수 있습니다.
2. 매주 핵심 진리를 한 항목씩 한글, 영어, 중국어로 넣었습니다. 삼 년 동안 진리 중점을 매주 한 항목씩 암송하면, 적어도 150개 진리 중점을 암송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할 때 학생들이 대학에 들어가서 스스로 진리를 추구할 수 있는 좋은 기초를 놓을 수 있습니다.
3. ‘생활 점검표’는 가장 기본적인 아침 부흥부터, 기도, 말씀 및 진리 암송까지 점검하도록 했습니다.
4. ‘활력 그룹 실행’은 참여 인원, 기도, 주중 활동 계획으로 구성했습니다. 활력 그룹으로 모일 때는 성경을 읽고, 교재에 있는 질문을 활용하여 서로 토론하고 답변하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교통하고 빛 비춤을 얻도록 했습니다. 만일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성경을 읽지 않았다면, 활력 그룹으로 모일 때 함께 읽어도 좋습니다. 그리고 활력 그룹에서 함께 교통하고 기도할 때에 기도 항목과 중보기도 명단을 잘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5. 한 주간 성경 읽기를 시작하기 전에 그 주간에 해당되는 찬송과 〈회복역〉 개요를 실었습니다. 특히 〈회복역〉 개요를 읽어 두면 전체 흐름을 이해하는 데 좋은 지침이 될 것입니다.
6. 이어서 매일 읽을 ‘성경 본문’, ‘기도로 읽어요’, ‘오늘의 만나’, ‘묻고 답해요’를 두었습니다. 시간이 없는 학생들은 ‘기도로 읽어요’ 부분을 먼저 (동반자와 함께) 기도로 읽고 하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성경 본문과 오늘의 만나는 하루 생활 가운데 따로 시간을 내어 읽어도 좋습니다. 물론 아침에 시간을 내어 일일 분량으로 아침 부흥을하고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7. ‘묻고 답해요’에는 두 개의 질문이 있습니다. 하나는 성경 내용을 기억할 수 있도록 본문 내용을 묻는 질문이고, 다른 하나는 오늘의 만나 중점을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질문입니다. 질문을 깊이 생각하고 스스로 답해 보면서 누린 말씀을 상고하고 기억합니다.
8. 활력그룹에 이어 ‘진리교육(중급)’과 ‘생활 공과’가 있습니다. 진리교육(중급)은 청소년들을 성경의 기본 진리로 조성하고, 생활 공과는 청소년들이 균형 잡힌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성과 생활 방면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진리교육(중급)과 생활 공과는 사역의 말씀을 근거로 글을 썼습니다.
9. 새롭게 기획된 ‘진리교육(중급)’에서는 회복된 진리들을 시기별로 제시하여, 신성한 진리의 항목들이 성령의 전진하심을 따라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청소년들에게 한 항목씩 체계적으로 가르칠 것입니다. 진리교육(중급)은 ‘핵심구절’, ‘중점개요’, 이해하기 쉽게 편집한 ‘읽을 말씀’ 등 여러 항목을 짜임새 있게 구성하여 청소년들이 진리를 잘 이해하고 기억에 잘 남아있도록 조성하는 방식으로 추구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