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한국어 5: 듣기 말하기 (알기 쉽고 재미있는)
중앙대학교 한국교육원 한국어 교재 편찬위원회, 이찬규, 고랑원, 고예진, 고혜원 | 중앙대학교
13,500원 | 20200228 | 9788972079088
알기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한국어 - 5급 ‘듣기ㆍ말하기’편
‘알기 쉽고 재미있는 중앙 한국어’ 시리즈는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을 위해 중앙대학교 한국어교육원이 개발한 한국어 교재이다. 이를 위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주제부터 전문적이고 추상적인 주제까지를 다루고 있으며, 이 내용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기능별로 나누어 연습 및 언어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알기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게 하는 데 중점을 두고 편찬되었으며, 이를 위해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교육할 수 있도록 했고, 보다 재미있고, 다양한 활동들을 삽입하였다.
이 책 《알기 쉽고 재미있는 중앙 한국어 5: 듣기ㆍ말하기》는 한국어 고급 단계의 듣기ㆍ말하기 기능의 목표에 맞추어 구성했다. 즉, 친숙하지 않은 사회적ㆍ추상적 주제나 자신의 업무, 학문적 영역에 관한 내용을 듣고 이해하고, 설명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했다.
〈들어 봅시다〉의 단원은 ‘생각해 보기’와 ‘들어보기’ 두 가지로 되어 있다. ‘생각해 보기’는 주제와 관련된 내용으로 짧은 대화나 설명형 지문이다. 이 부분을 듣고 간단하게 요약해 보기를 한다. ‘들어 보기’는 대화, 강연, 대담, 토론, 인터뷰 등 다양한 텍스트 유형으로 구성하였다. ‘듣기 전 활동’, ‘듣기’, ‘듣기 후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자 중심, 과제 중심의 〈이야기해 봅시다〉는 〈듣기〉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였다.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주제를 정하여 이와 관련된 과제 활동을 설정하였다. 또한 과제 수행을 하기 위한 의사소통 기능과 표현을 선정하였다. 〈말하기〉의 단원은 도입, 생각해 보기, 표현해 보기, 과제 수행하기 순으로 구성하였다.
부록은 〈듣기 지문〉과 〈모범 답안〉, 〈어휘 색인〉으로 구성하였다. 〈듣기 지문〉은 ‘생각해 보기’와 ‘들어 보기’에 나온 대화나 독백이므로 학습자들이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모범 답안〉은 〈들어 봅시다〉와 〈이야기해 봅시다〉의 연습 문제나 질문에 대한 모범 답을 수록하였고, 〈어휘 색인〉은 교재에 출현한 어휘들을 교재 구성의 순서대로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