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 새로고침
전용기 | 씽크스마트
13,500원 | 20231115 | 9788965293781
대한민국, 이대로는 안 된다
최악의 불평등과 빈부격차가 만연한 사회. 돈과 권력, 사회적 성공만이 정답이고 실패하면 나락으로 떨어진다고 믿는 사회. 이런 사회에서는 모두가 지칠 수밖에 없다. 극도의 스트레스로 날이 서 있는 게 당연하다. 특히 청년세대의 분노와 절망은 위험수위를 넘은 지 오래다. 전쟁 중인 국가들보다 출생률이 낮은데 자살률을 비롯한 사회적 스트레스 지수는 OECD 부동의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이제 인정하자. 이대로는 안 된다.
전용기가 진단한 세 가지 원인
도대체 왜 이렇게 되었을까? 젊은 국회의원 전용기는 다음의 세 가지 이유를 이야기한다.
첫째, 비대해진 기득권과 초라해진 국민들, 그리고 그 결과로 심화된 빈부격차
둘째, 교육의 후진성과 비민주성, 비인간성, 그 밑바탕에 깔린 과도한 능력주의와 승자독식
셋째, 낡은 이념과 획일화에 매몰된 기득권 정치
대한민국의 개혁과 대전환, 더 이상은 미뤄서도 안 되고 미룰 수도 없다. 대한민국의 골든타임은 이미 지나가고 있을지도 모른다.
전용기가 제시하는 세 가지 해결책
전용기는 문제를 툭 던져놓기만 하지 않는다. 문제의 근본 원인을 고민해서 나름의 해결책까지 제시한다. 이 책에서 전용기가 제시한 해결책은 과연 무엇일까?
첫째, 일한 만큼 공정하게 보상받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둘째, 교육과 사회가 선순환되어야 한다.
셋째, 실종된 정치를 되찾아야 한다.
“이러한 개혁은 물론 쉽지 않다. 절대로 저절로 이뤄지지 않는다. 누가 입에 떠먹여 주지 않는다. 호랑이처럼 용감하게, 여우처럼 현명하게 싸워야 한다.”라고 전용기는 말한다. “의식의 전환과 실천이 중요하다. 당위명제를 제시하는 것만으로는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깨어 있는 시민의 단결된 행동’이 필수적이다. ‘정치는 정치가가 하는 것 같아도 결국은 국민이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전용기가 제안하는 세 가지 실천 방안
그래서 전용기는 세 가지 실천방안을 제시한다.
첫째, 낡은 판을 뒤집어야 한다.
둘째, 낡은 이념정치에서 벗어나야 한다.
셋째,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전용기는 이 세 가지 실천방안을 실천하기 위한 방법도 자세히 이야기하고 있다. 실천조차 구호에 그치고 마는 대한민국에서, 그는 실천을 통해 국민의 삶을 제대로 바꾸기 위해 타협하지 않는 철저한 고민을 계속해온 것이다.
전용기의 한국정치 새로고침
1장에서는 K-능력주의와 신분제 사회, K-승자독식 사회, K-양극화 사회를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대한민국 교육에 대해 심도 있게 비판하고 해결책을 고민하며, 3장에서는 대한민국 정치 새로고침을 위한 제언을 이야기한다. 4장에서는 청년정치에 대해, 5장과 6장에서는 이념정치와 기득권 카르텔에 대한 이야기로 마무리한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세대, 새로운 정치, 새로운 교육을 위한 한국정치 새로고침!
전용기는 더 이상 미룰 수도, 외면할 수도 없는 대한민국의 민낯을 철저히 해부한 다음, 원인과 대책까지 진정성 있게, 열정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