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한글 카드 (훈민정음 창제원리에 의한)
홍솔 | 나무와가지
27,000원 | 20180601 | 9791195408078
색감, 디자인 교육과 한글교육을 한번에
글자과 그림의 융합을 시도하여 훈민정음 창제원리를 세련된 디자인과 예쁜 색으로 풀어내었습니다.
훈민정음의 자음은 발음기관의 모양을 본뜨고 획을 하나씩 더해가는 상형과 가획 원리로 만들어졌습니다.
ㄱ, ㄴ, ㅁ, ㅅ, ㅇ 5자가 기본 글자입니다.
ㄱ은 혀뿌리가 목구멍을 막은 모양, ㄴ은 혀끝이 윗잇몸에 붙은 모양, ㅁ은 입의 모양, ㅅ은 이 모양, ㅇ은 목구멍의 모양을 본떴습니다.
ㄱ은 국화, ㄴ은 나비, ㅁ은 매화, ㅅ은 사자, ㅇ은 잉어를 바탕으로 그렸습니다.
기본자음에 소리가 센 정도에 따라 획을 하나 또는 둘을 더하여 글자를 만드는 가획 원리는 같은 바탕 그림에 글자를 적었습니다. (ㄱ ㅋ) (ㄴ ㄷ ㅌ ㄹ) (ㅁ ㅂ ㅍ) (ㅅ ㅈ ㅊ) (ㅇ ㅎ)
각 그림의 배경색은 오행의 오방색을 썼습니다.
ㄱ은 파랑, ㄴ은 빨강, ㅁ은 노랑, ㅅ은 흰색, ㅇ은 검은색으로 아래 그어진 선의 색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훈민정음 모음은‘천지인’의 모습을 본떠 만들었습니다.
ㆍ 은 하늘, ㅡ 는 땅 ,ㅣ 는 사람을 뜻합니다.
하늘은 문인 관료 흉배에 그려진 학, 해, 별, 구름으로 표현하고 땅에는 산과 들, 나무, 꽃, 집, 그리고 길을 담고 사람은 더불어 사는 이웃을 그렸습니다.
자음 모음 모아 읽기, 받침 글자까지 총 5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 순서에 맞게 필요한 만큼씩 덜어서 사용하도록 단계별로 아래 세 줄 색을 달리하여 구분해 두었습니다.
자음, 모음을 익힌 후에는 여러 명이 함께 카드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같은 그림 모으기 등 )
친환경 콩기름 인쇄이며 음식 포장재로 사용하여도 안전한 플레잉 카드 제조를 위해 제작된 특수 보드지(독일)를 사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