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나의 첫 한국사 1
강민규 | 달소풍
21,150원 | 20250320 | 9791199008502
우리 민족의 뿌리를 찾아 떠나는 첫걸음!
과거를 돌아보며 미래를 꿈꿀 수 있게 도와주는 한국사 책!
한눈에 보는 나의 첫 한국사 1》은 선사 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시작과 성장, 발전의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내고 있어요.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한국사를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지요. 이를 위해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을 쉽게 풀어서 설명하였고, 어린이들이 좋아할 만한 이야기 그리고 다채로운 사진과 그림을 실었답니다. 또한 주요 역사적 사건을 시간 순서대로 다루면서도, 그 안에서 눈여겨볼 만한 인물과 흥미로운 사건을 강조해 어린이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했지요.
1장 선사 시대에서는 인류의 기원과 뗀석기, 간석기, 빗살무늬 토기와 같은 대표 유물을 통해 구석기와 신석기 시대 사람들의 삶을 살펴보고 있어요. 이 시기에 일어난 농업 혁명 등을 통해 인류가 자연과 서로 어우러져 살아가며 만들어 낸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답니다.
2장 청동기 시대와 고조선에서는 계급 사회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고조선의 탄생과 성장 그리고 멸망에 대해 다루어요.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로서 고조선이 법과 문화를 어떻게 형성했는지를 흥미롭게 설명하지요.
3장 철기 시대와 여러 나라들에서는 철기의 등장과 함께 발전한 부여, 옥저, 동예, 삼한의 역사를 통해 초기 국가들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이를 통해 삼국 시대의 기틀이 어떻게 다져지는지를 배울 수 있어요.
4장 삼국 시대는 이 책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요. 신라, 고구려, 백제와 가야의 탄생부터 각 왕국의 발전과 전성기를 거쳐 삼국 통일에 이르기까지 생동감 넘치는 이야기들이 펼쳐지지요. 박혁거세, 주몽, 온조, 김수로 등 영웅들의 전설과 함께, 광개토왕, 장수왕, 김춘추, 김유신 등 뛰어난 지도자들이 역사를 이끌었던 순간을 생생히 느낄 수 있답니다.
5장 남북국 시대는 신라와 발해가 각각 남쪽과 북쪽에서 강하게 자리 잡은 시기예요. 신라는 삼국을 통일했지만, 나라 안의 갈등은 계속되었고 대조영이 세운 발해는 ‘해동성국’이라 불릴 만큼 강해졌어요. 이 시기에 장보고는 바다를 지배하며 무역을 발전시켰고, 최치원은 훌륭한 글을 남겼답니다.
6장 고려 시대 전기에는 왕건이 고려를 세운 이후의 과정이 나타나 있어요. 불교를 국교로 삼고 나라의 기초를 다진 광종과 〈시무 28조〉로 제도를 정비한 성종을 비롯하여 길고 긴 거란과의 전쟁에서 어떻게 헤쳐 나갔는지도 살펴볼 수 있지요. 이 장을 통해 고려가 어떻게 강한 나라로 발전했는지와 그 속에서 문화를 꽃피운 과정을 배울 수 있답니다.
7장 고려 시대 후기에는 무신 정변으로 시작되는데, 이때는 정치적인 혼란과 민란이 일어나기도 했어요. 또 몽골의 침략과 그에 맞서 싸운 스님들의 활약은 중요한 전환점을 이루었고, 팔만대장경과 금속 활자 같은 고려의 위대한 유산은 오늘날까지 남아 있답니다. 그러나 원나라의 간섭으로 고려의 혼란은 계속되었고, 이로 인해 공민왕은 개혁을 실행했어요. 이 장에서는 고려 후기 사회의 갈등과 변화,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새로운 국가의 탄생으로 이어졌는지를 배울 수 있답니다.
《한눈에 보는 나의 첫 한국사 1》은 독자 여러분에게 우리 민족의 아주 먼 옛날이야기를 단순히 알려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역사의 흐름과 그 안에 담긴 사람들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어요. 어린이 여러분이 흥미를 느끼고 스스로 질문하며 역사를 탐구하도록 돕는 이 책은, 특히 역사를 처음 접하는 독자들이 우리 민족의 시작과 발전 과정을 이해하는 데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