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성의 쟁기로 새 문명의 밭을 갈다 6: 신장 방광편 (다해선생의 자연의원리 강의록)
표상수 | 화평제
31,500원 | 20200610 | 9791195194230
육체적으로 수기(水氣)인 신장ㆍ방광이 지배하는 부위로는 12정경인 신장경과 방광경, 기경8맥인 음교맥과 양교맥이 있고, 12모혈은 중극과 경문이 있습니다. 경문은 신장의 모혈, 중극은 방광의 모혈입니다.
12유혈은 척추에서 허리 부위에 신장유와 방광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신장ㆍ방광이 허약하면 허리가 아픈 것은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그리고 뼈, 골수, 두피, 힘줄, 인대, 연골, 허리, 발목, 종아리(정강이), 생식기, 머리털, 겨드랑이털, 음부의 털, 치아 등이 있습니다.
우리 몸속에 짠기가 부족하면 이러한 곳이 약해지고 문제가 생깁니다.
문명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탈모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와 자신감마저 상실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입니다. 더구나 요즘 사람들은 싱겁게 먹어서 머리털이 숭숭 빠지고, 머리카락 끝이 갈라지거나 부서지고, 모발에 윤기가 없어 부석부석한 사람들이 허다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도 탈모로 고통 받는 사람이 1,000만 명이 넘는다고 하지요. 이것은 모두 신장ㆍ방광이 지배하는 두피가 허약해져서 나타나는 석맥 증상으로, 짠맛을 기피하고 싱겁게 먹는 한 탈모는 막을 수 없습니다.
두피를 튼튼하게 하고 더는 머리털이 빠지지 않고 다시 나게 하려면, 충분한 수분섭취와 함께 짠맛과 떫은맛의 식품을 꾸준히 먹어야 합니다. 모발 관리는 크림이나 린스로 하는 것보다 본질적으로 두피를 따뜻하게 하고 혈액공급이 원활하도록 관리하여 두피가 건강해지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가장 확실한 방법은 깨끗한 물과 좋은 소금을 맥에 따라 충분히 섭취하는 것입니다.
일체의 모든 통증은 차서 생긴다 했습니다. 정상적 체온이 떨어져 몸이 식으면 필연적으로 균이나 바이러스는 물론 모든 외기(外氣)에 대한 저항력과 인체의 면역 체계가 허물어집니다.
몸이 차서 오는 병에는 중풍, 천식, 기침병, 호흡기 질환, 감기, 각종 암, 아토피, 피부병, 각종 세균성 질환, 식중독, 통풍, 류마티스, 루푸스 등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또 혈액암이라는 게 있는데, 백혈병, 적혈구병, 혈소판 이상, 재생불량성 빈혈, 악성 빈혈 등 피가 탁하고 식어서 생기는 희귀병이 많습니다. 당장 찬 것을 멀리하고, 뱃속 온도를 정상으로 회복해야 합니다.
이것 외에도 지금 시대에는 몸이 차서 오는 병이 많습니다. 그래서 일단 아프고 병이 났다면 그 사람의 장부는 냉해졌다고 봐야 합니다.
본문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