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제의 12운성 신살. 통변
김민조, 이준성 | 이안애
27,000원 | 20211220 | 9791195275342
우제의 운·신·통 (12운성, 신살, 통변)은, 모든 사물의 현상과 변화를 정연한 이론으로 그 궤적을 추적하는 자연과학도인 의학박사와 35년 동안 인간 삶을 대변하는 사주 풀이에 대해 다양하고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가진 역학인이 서로의 지혜를 공유하여 함께 저술한 역학 책이다.
이 책의 특징은 12운성, 12신살, 일반 신살, 형, 충, 파, 해 등을 일목요연(一目瞭然)하고 용이하게 총정리하여 기술하였기 때문에 이들을 쉽게 이해하고 사주 통변에도 실질적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하여 다양한 사주를 풀이한 예문을 제시하였으므로 단순한 역학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뛰어넘어 이들을 활용하여 인간 삶의 실생활에 맞게 사주팔자를 통변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또 다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사주팔자는 한 인간 개체의 삶과 그 과정을 예측할 수 있는 Bar-code라 할 수 있다. 진정한 역학 인은 이러한 Bar-code를 정확히 풀이하여 앞으로의 삶에 대한 방향과 길흉을 제시하고 그것을 현명하게 받아들이고 극복하는 자세와 방법을 제시해주는 것이다.
사주 풀이를 하는 방법을 크게 나누면 단식법과 복식법이 있다.
복식법은 음양오행의 생극제화로 풀이하는 것이고, 단식법은 12운성, 12신살, 일반 신살 등을 적용하는 것이다. 사주팔자 간명의 기본은 음양오행의 생극제화로 풀이하는 복식법이지만 12운성이나 신살 등을 덧붙여 적용하면 사주의 흐름이나 개인의 품성 등 한 개체의 삶과 운명을 좀 더 풍부하고 다양하게 예측하고 표현할 수 있다.
이 책은 12운성, 12신살, 일반 신살 그리고 형, 충, 파, 해 등을 총정리하여 제시한 책으로 이 책으로 공부를 하면 사주 풀이에 필요한 단식법을 거의 숙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2운성이나 12신살을 쉽게 익히는 방법에서부터 각 운성과 신살의 기본적인 의미 그리고 이들이 사주 원국에 있을 때, 운에서 이들을 만났을 때 이들이 사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것을 어떻게 통변하는가에 대해 개별적으로 기술하였다.
더불어 각 지지(地支)나 육친(六親)에 이들이 임했을 때 어떻게 해석하고 통변하는가에 대하여도 간단명료하게 기술하여 이해하기 쉬우며 사주 통변시에 쉽고 유익하게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주 명리의 백미는 통변이다. 음양 오행, 천간 지지, 육친 등 각 퍼즐에 대해서는 이해를 하지만 이들 각각의 퍼즐을 조립하여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기는 쉽지 않으며 장기간의 역학 공부에도 이것이 제대로 되지 않아 좌절하고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한다.
즉, 이것이 역학 공부의 제일 넘기 어려운 마지막 관문이라 할 수 있다. 사주 통변에 관한 다양한 책이 출판되어 이들에게서 그 해법을 구하려 했으나 아쉬움이 많았다.
그리하여 사주 통변에 있어 이러한 아쉬움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고자 나름대로 노력하여 사주 풀이의 예문을 추가하였다. 풀이는 가능한 한 실생활에 맞고 재현성이 있도록 정확한 이론적 근거에 따라 풀이하고자 노력하였지만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다.
모든 인간은 갑(甲)에서 부터 계(癸)까지의 10 천간(天干)의 하나에 속한다. 각각의 천간에 속하는 일간(日干)의 가상의 사주를 일례씩 제시하였다.
그리고 각 사주에서 각 일간(甲-癸)의 일반적인 특성, 격국과 용신 그리고 태어난 월령에 따른 일간의 성품, 배우자, 부모, 자식, 재물, 직업 등에 대하여 기술히였다.
특히 대운(大運)의 흐름에 의한 삶의 변화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기술하였으므로 운의 통변에 대하여 목말라 하던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비록 사주가 가상이긴 하나 이들의 통변에는 35년의 풍부한 임상 경험이 녹아 있고 정확한 이론적 근거에 따라 풀이하고자 노력하였기 때문에 만일 이들과 유사한 사주팔자를 가진 사람의 삶을 실제로 통변하는 경우, 그 사주 풀이에 오류가 적어 그 삶을 정확하게 예측하리라 생각한다.
이들 통변 사례를 열심히 읽고 공부하다 보면 분명 사주 풀이의 마지막 관문을 넘어 사주 명리 통변에 대한 혜안이 열리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