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파니샤드 15주제 Pancadasi 4-2 (Swami Paramarthananda)
김종욱 번역 | 퍼플
29,000원 | 20231006 | 9788924115185
“우파니샤드15주제, Pancadasi”는 모든 우파니샤드 해설서 중에서 역사상 가장 뛰어난 책으로 평가를 받습니다. 이 책은 구조가 매우 체계적이며, 글이 매우 정제되어 있어서, 스님이 특히, 좋아하시는 책자입니다. 스님은 Vedanta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자를 반드시 공부해야 한다고 추천을 하셨습니다. 스님이 11가지 우파니샤드를 강의하면서 가장 많이 인용한 서적입니다. 특히, Vedanta를 공부했지만, 깨달음을 얻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대한 조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문 영어 강의록이 1,669쪽인데, 한글 번역서는 3,000여쪽으로 4책으로 나누었습니다. 중요한 서적이라서 스님이 강의한 내용을 그대로 번역하려고 노력하였고, 중간 중간에 번역자가 이해한 내용을 요약해서 많이 넣었습니다. 여러 종류의 우파니샤드를 포함하는 Vedanta에서 세 가지 주제를 정하고, 각 주제마다 5개 과를 할당하여 해설하는 내용입니다.
“Pancadasi”는 Vedanta에서 중요한 세 가지 주제를 5과씩 강의했다는 의미입니다. (총 15개 과, Pancadsi=15) 세 가지 주제는 1. 본질(Tattva), 2. 명료화(Dipa), 3. 순수 행복(Ananda)입니다. 14세기 Swami Vidyaranya의 저술입니다.
본질(Tattva)은 개인 순수의식과 우주 순수의식의 본질을 공부하고, 이들 둘이 같은 하나임을 밝힙니다. 명료화 가르침(Dipa)은 캔버스 사례, 충만, 자아, 명상, 빛에 대한 명상 등 5가지 가르침으로 자아(Atma)가 무엇인지를 명료화 합니다. 나머지 5개 과에서는 순수 행복(Ananda)을 다루는데, 요가의 완전집중(삼매)에 초점을 두고, 기존의 Vedanta이론과 상충되는 부분이 많아서, 스님은 요약만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