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소재 개론 및 적용
이국환 | 구민사
28,800원 | 20250830 | 9791168755772
2차전지는 미래를 향한 국가 경쟁력의 상징 중 한 품목이다.
미래 먹거리의 창출이며, 고용효과에 있어서도 위대한 동력이 된다.
2차전지 산업분야에서 묵묵히 헌신하며, 땀과 노력과 열정을 가지고 종사하는 많은 분들이 있다. 그 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화학, 물리를 비롯한 화학공학, 소재공학, 전기공학, 전자공학, 기계공학, 컴퓨터공학 등을 비롯한 관련 융복합기술이 적용된 종합기술(개발기술과 공정기술)의 집합체는 그 분들의 그 동안 헌신의 결과인 놀랍고 자랑스런 업적이며 결과물이다.
저자는 이러한 축적된 훌륭한 결과물을 조사하고, 분석하고, 검토하고, 탐구하면서, 거기에 직접 PM(Personal Mobility)용 2차전지(리튬이온, 리튬인산철, 슈퍼커패시터 등)를 연구개발하고, 전기바이크 및 전동킥보드에 직접 실장 · 탑재하여 수 년에 걸친 현장시험과 수 차례 개선보완을 거친 후 초기 제품을 판매해 본 기술개발과 현장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본 저서를 집필하게 되었다.
전문적인 연구개발(R&D) 결과 내용을 가능한 배제하면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범용 플라스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수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복합재료를 비롯한 제조 공정 등까지 아주 상세하고 광범위하게 저술하고자 한 것이다.
저자는 근 40년 가까이 오직 한길을 걸으며 연구개발과 기술사업화에 전념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그 오랜 기간 갈고 닦은 이론과 실무를 통합한 성과물로 논문, 수 백개의 특허(상용화 특허 포함)를 비롯한 80권이 넘는 공학기술 분야, R&D 및 기술사업화 분야, 창의성 분야 등 다양한 분야의 저서를 출간하였다.
그동안 공학자, 연구개발자, 발명가, 엔지니어로서의 신념은 “과학기술(Science & Technology)이란 인간의 일상생활을 풍족하고 편리하게 해주는 도구이자 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도 인간의 문명 발전과 번영에 유익한 도구이며 수단으로서.”
“급격히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고, 현실을 직시하며 좀 더 나은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서는 오로지 끈기와 열정으로 자기계발에 힘쓰는 것이다”라고 강조하고 싶다.
각자가 꿈꾸고 희망하고 목표로 삼고 있는 미래 개척과 도전에는 본인들의 땀과 노력과 눈물이 비례한다는 것을 확신한다. 보다 나은 미래 도약을 위해서 독자분들 모두의 꾸준한 호기심과 탐구심, 도전정신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