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모든 인생은 20대에 결정된다(20주년 기념판) (더 행복하고 더 부유하고 더 건강한 여자로 사는 법)
남인숙 | 해냄출판사
16,200원 | 20250725 | 9791167141224
많은 기회와 가능성 앞에 서 있는 20대 여자들이여,
똑똑하고, 실속 있고, 당당하게 나를 위한 선택을 하자!
20년의 시간을 관통하며 더욱 검증되고 정제된 메시지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방황을 멈추고 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는 20대 여자들의 인생 필독서!
아시아 독자들의 폭발적인 호응에 힘입어 380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여자의 모든 인생은 20대에 결정된다』의 ‘20주년 기념 개정판(4판)’이 출간된다. 2004년 처음 세상에 나온 이 책은 방송·시나리오 작가 등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삶을 사는 여성들을 만났던 남인숙 작가가 ‘스스로 행복하게 잘 살아가는’ 여성들에게서 특별한 공통점을 발견하고, 그중 보편적인 방법론을 추출하여 읽는 이들이 각자의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책이다.
제목은 물론 ‘속물이 되라’는 도발적 메시지와 거침없는 조언으로 출간 직후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이 책은, 이후 중국과 대만, 베트남, 태국, 몽골 등에서 번역 출간되면서 출판 한류를 이끌었고, 여러 차례 개정되며 독자들과 함께해 왔다. 2009년 1차 개정을 거쳐 2015년 3판에서는 20대 독자들을 위해 디지털 환경에서의 가치 정립과 행동에 대해 추가했으며, 이번 20주년 판에서는 급변하는 사회 변화를 반영해 일부 내용을 수정하였다.
첫 출간 당시 30대 초반이었던 저자가 찾아낸 행복의 핵심 키워드는 ‘속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는 일, 관계, 사랑 등 인생의 중요하고 복잡한 선택의 상황에서 자신에게 득이 되는 방향, 후회가 적은 쪽을 선택하는 성향을 일컫는다.
이를 위해 여성들에게 ‘밉지 않은 이기주의자’가 될 것을 권하며, 현명하게 20대를 바꿀 수 있는 길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려준다. 저자는 ‘현실적인 사고’, ‘현명한 자기애’를 풍부하게 발휘하여 일상에서 실행할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해 설득력을 획득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가장 많은 시간과 선택의 기회를 가진 동시에 가장 많은 혼란을 겪기도 하는 20대에 좀더 현실적이고 지혜로운 마인드를 장착해, 행복하고 여유로운 30대를 맞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전체 9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20대에 속물 되기, 행복에 대한 착각 버리기, 좋은 팔자는 스스로 만드는 것임을 알기, 20대에 해야 할 인생의 방향 잡기, 자기 주변 환경을 조절할 줄 알기, 주어진 운명을 바꾸기 위한 투자 시작하기, 긍정적인 생각의 힘 깨닫기, 돈에 대한 가치 정립하기, 결혼을 향한 선택과 집중 등에 관한 생생한 조언으로 가득 차 있다.
저자는 20주년 개정판을 내며 “다시 뜯어본 이 책은 거의 예언서로 보인다. 그 시간 속에 없었기에 강렬하게 바랐던 것들이 지금은 당연한 것이 되어 있다”라고 밝힌다. 물론 오늘날의 20대 여자들을 둘러싼 현실은 출간 당시와 매우 다르고 가치관과 구조적 상황들도 많이 변화했다.
그러나 20대는 여전히 막연한 꿈과 목표 속에 현실과 이상, 나의 욕망과 타인의 시선 사이에서 갈등하는 시기이다. 특히 오늘날처럼 경쟁이 치열하고 변화의 속도가 빠른 때는, 자신의 중심축을 단단히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지혜롭고 영민한 선배의 조언 같은 이 책의 메시지는 여전히 유효하며, 인생의 갈피를 잡기 어려워하는 20대 여성 독자들에게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