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국어 모의고사(2025)(2026 수능대비)
시선국어연구소 | 오르비북스
22,320원 | 20250818 | 9791174680235
텍스트의 범람 속에서, 단 하나의 시선으로 수능의 뜻을 담아내다.
여러분과 수능을 이어내는
기출의 과거, 현재, 미래를 엮는 시선
1. 합리적인 난이도의 독서
독서의 경우 선택과목 체제의 초기(2022학년도)보다는 수월해지고 있습니다. 정보의 도약도 심하지 않고, 지문의 흐름을 따라가면 잘 맞출 수 있는 지문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지문을 ‘읽기는 어렵지 않게’ 구성하였습니다. 다만 수험생 여러분들의 입장에서는 겪어보지 않은 상황을 대비하는 것이기에, 지문을 꼼꼼히 읽어야 풀 수 있는 문제, 단순히 어려운 문제, 복잡한 문제 등을 곳곳에 배치하여 실전적 난이도를 확보했습니다.
2. 명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출제한 문학
문학은 단순히 기본적인 정서나 시어 간의 대비 중심 문제에서 세부적인 내용과 팩트를 확인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제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조는 올해 6월 모의평가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시선 국어 모의고사의 문학은 수험생이 시나 소설의 ‘정서’를 파악하는 힘을 기르도록, 수험생이 시어나 소재 간의 ‘대비’를 확인하는 힘을 기르도록, 출제된 작품 내의 ‘세부정보나 팩트’를 확인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문제에 구현하여 출제하였습니다. 또한 평가원의 논리를 바탕으로 평가원과 가장 닮은 문제를 만들되, ‘문제가 어려운 세트’와 ‘작품이 낯선 세트’, ‘형식이 낯설지만 평이한 세트’로 나누어서 3세트의 시험지마다 다르게 구현하고자 노력했습니다.
3. 충실한 대비를 목적으로 출제된 선택과목
선택과목의 ‘시간 압박’은 수능날 가장 크게 다가옵니다. 평소라면 10분, 9분만에 푸는 학생들도 수능장만 들어가면 고전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따라서 화작의 경우 평가원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선지의 길이를 늘리거나 정답 근거를 숨겨놓는 방식, 언매의 경우 정오 판단의 호흡이 긴 문제를 넣어 ‘시간’에 대한 압박감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려 노력하였습니다.
4. 상세한 해설과, 실전적 점수 획득을 위한 꿀팁 ‘상급 노하우’ 항목 수록
국어는 단선적인 문제 풀이 실력만으로 점수가 결정되지 않습니다. 하나의 선지를 판단하는 것을 넘어 다섯 선지를 종합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지문을 읽을 때 특히 주의해야 하는 부분, 문학 선지에서 판단이 곤란할 때의 대처 방안 등의 ‘실전적 꿀팁’인 상급 노하우를 해설에 수록하였습니다.
5. 독서, 문학, 선택과목의 중요 기출, EBS 연계 문항의 소재와 출제 논리 반영
연계와 기출 풀이는 입이 마르도록 강조해도 부족합니다. 본 모의고사에는 중요한 기출 문제의 오답 논리와 2026 수능특강, 수능완성의 요소들과 과년도 연계 교재를 충실히 반영하였습니다.
이제부터는 파이널 시즌이며, 몰랐던 것을 새롭게 학습하기보다는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을 점검하고 그를 바탕으로 ‘앎의 영역’을 확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실전 모의고사를 풂으로써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모르고 있던 것을 명확히 구분하여 채워나가시길 바랍니다.
결국, 아는만큼 보이기 마련이니깐요.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