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ell 화학의 입문 (제2판)
Kevin Revell | 자유아카데미
36,800원 | 20220125 | 9791158083410
1962년에 식물학자 Barclay는 태평양 북서부에 있는 태평양 주목을 주목하였다. 그리고 이것을 화학자 Wani와 Wall에게 보냈다. Wani와 Wall은 거의 10년간의 연구 끝에 논문을 발표했다. 1971년의 일이었다. 이 논문에서는 한 물질의 분리, 구조, 항암 특성을 기술했고, 이 물질을 택솔(taxol)이라고 불렀다. 이 이름은 태평양 주목의 학명 Taxus brevifolia를 딴 것이다.
몇 년 후, 생화학자인 Susan Horwitz는 택솔이 암세포의 번식을 막는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많은 과학자의 연구 끝에, 1984년에서야 인간 환자에 대한 임상 실험에 들어갔다. 드디어 이 물질에 택솔(Taxol)이라는 상표명이 붙여졌다. 택솔은 암 치료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약 중 하나다. 이러한 택솔의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본 교재의 저자는 그토록 재미없는 가설, 이론, 과학 법칙을 쉽게 설명해 나간다.
항암제 택솔 이야기, 법의학 이야기, 금을 캐는 채금 이야기, 태양 에너지, 조울증, 마야의 잃어버린 도시, 의약품의 제조 공정, 옥수수 에탄올 논쟁, 최초의 나노카, North Dakota 붐, 완벽한 커피 한 잔, 코카인 마약 이야기. 제목만 들어도 흥미가 느껴지지 않는가.
유태인 Fritz Haber는 본인이 개발한 것으로 수십억 명의 사람을 먹여 살리는 데 도움을 주었지만, 한편으로는 그가 개발한 기체가 수백만 명의 유태인을 살해하는 데 사용되었다는 끔찍한 아이러니 이야기도 나온다. 역사는 어떻게 Fritz Haber를 기억해야 하는가? 물론 화학사의 일부만을 다루는 것은 아니다. 이것이 동기 부여가 되어 화학 반응과 평형을 서술하는 것이다.
동물 영양 실험실에서 대변의 잔해를 분석하던 Robert Grubbs는, 친구의 화학 실험실에서 밤마다 그를 도와주기 시작했다. 화학 실험실에서의 일은 대변 분석보다 냄새가 덜 났고, 매력적인 일이었다. 새로운 분자를 만드는 일은 집을 짓는 것보다 훨씬 더 재미있었다면서 탄소의 건축을 이야기했다. 탄소-탄소 결합을 만드는 새로운 접근법의 개발로, 그는 노벨 화학상을 받았다.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핵화학에 대한 내용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야기로 시작하여 재미있게 풀어내기도 한다.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를 스토리텔링이라고 한다. 저자는 이 스토리텔링 기법을 사용하여, 본 교재의 16개 장을 재미있게 서술하고 있다.
저자는 만학도였다. 30대의 나이에 들어서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의 길로 들어섰기에, 학문을 재미있게 접하는 방법에 대하여 많은 생각이 있었으리라!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해하기 어렵고, 신비롭고, 벅차게 보일 수 있는, 화학의 뻔한 이야기를 펀(fun)하게 서술한 것이 본 교재의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