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명 (지은이)
정보 더보기
카르스트 지형학자 서무송 교수의 아들이며, 36년간 고등학교 지리교사로 봉직한 후 퇴임하였다. 「영월 연당 하안단구에 발달한 카르스트 지형」(서무송 회갑 기념 논문집 게재), 「단양 삼태산 일대의 석회암 지형」(한국지형학회지 10권 2호 게재), 「평창강 유역의 지형 환경」(일본 도호쿠대학 한·일 지형학회 발표) 등 부친의 뒤를 이어 카르스트 지형을 연구하였다.
어린 시절부터 부친을 따라 정선의 곳곳을 답사했으며, 지리교사로 봉직 중에는 정선정보공업고등학교에서 4년간 근무한 경력이 있다. 그 인연으로 인해 서무송 교수 사후 부친의 연구 자료와 도서, 암석 시료 등을 정선군에 기증하고, K-KARST 설립에 공헌하였다.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23년 명예 군민으로 선정되었다.
지리교사로 재직 중에는 경기도의 안양 성문고등학교, 의왕 백운고등학교, 수원 천천고등학교에서 근무하였으며, 2009년 강원도로 전출하여 속초여자고등학교, 원주 북원여자고등학교, 정선정보공업고등학교, 속초 설악고등학교에서 근무하였다. 주요 저서로는 『중국지리답사기』(2004), 『지리교사들 남미와 만나다』(2005) 등의 교양 도서와 『고등학교 한국지리』(2002), 『고등학교 지리부도』(2010), 『중학교 사회과부도』(2010) 등의 교과서가 있다.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