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어린이 > 사회/역사/철학 > 신화/종교
· ISBN : 9788925547350
· 쪽수 : 224쪽
· 출판일 : 2012-07-10
책 소개
목차
1장 예수의 탄생과 열두 제자
[성경 인물 포커스] 예수의 길을 예비한 세례 요한
[성경이 아직도 궁금해요] 왜 헤롯 왕은 두 살 이하의 아이를 죽였을까?
[심화 학습] 예수가 태어날 무렵의 이스라엘
2장 예수의 이적과 공생애
[성경 인물 포커스] 예수가 선택한 제자들
[성경이 아직도 궁금해요] 3일 만에 성전을 세우겠다는 말의 의미는?
[심화 학습] 예수가 행한 기적
3장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
[성경 인물 포커스]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히게 만든 사람들
[성경이 아직도 궁금해요] 아멘은 무슨 뜻일까?
[심화 학습] 예수는 자신의 죽음을 미리 알았다
4장 예수의 부활과 초대 교회의 설립
[성경 인물 포커스] 전 세계에 복음을 전한 바울
[성경이 아직도 궁금해요] 기독교가 이스라엘보다 로마에서 번창한 이유
[심화 학습] 바울의 전도 여행
부록
4복음서 탐구 | 예수의 비유 | 주요 비유
책속에서
3일 만에 성전을 세우겠다는 말의 의미는?
예수가 성전 상인들을 내쫓자, 이에 화가 난 유대 인들이 예수에게 “이런 일을 행하니 우리에게 무슨 표적을 보여 주겠냐?”고 묻습니다. 이에 예수는 “이 성전을 허물어라. 그러면 내가 3일 만에 이 성전을 다시 세우겠다!”라고 대답합니다. 46년에 걸쳐 만들어진 성전을 3일 만에 짓는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말이지만, 그 의미는 성전과 같은 건축물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모인 사람들이 더 중요하다는 뜻이며, 성전이 곧 예수 자신이라는 뜻 역시 담겨 있습니다. 구약 시대부터 3이란 숫자가 부활을 의미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예수의 말씀은 성전을 다시 짓겠다는 단순한 의미가 아니라, 자신의 몸이 성전이 되어 3일 만에 부활하겠다는 메시지가 담겨 있는 복합적인 표현이랍니다.
신약 성경에 기록된 예수의 비유
예수는 자주 평범한 사람들이나 물건들 또는 집, 밭, 왕궁 등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직유나 은유 등의 비유로 이야기했습니다. 이 비유들은 예수가 교육과 전도에 사용한 가장 우선적인 도구였으며, 그 내용들은 하나님 나라의 도래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었습니다.
비유의 근본적인 목적은 예수의 인격과 가르침 안에서 하나님 나라의 도래에 대한 일면을 드러내고자 하는 것입니다. 또한 예수는 자신의 가르침을 감추기 위한 목적으로도 비유를 사용했습니다(막4:11-12). 예수의 가르침과 기적을 통해 그가 구세주임이 분명히 드러났어도 그를 배척하는 무리들이 생기자, 예수는 가르치는 방법을 비유로 바꾸었습니다. 배우려고 하여 마음이 열린 사람에겐 더 잘 이해되도록, 배우지 않으려는 자들에게는 볼 수도 깨달을 수도 없게 하기 위해 비유를 사용한 것이랍니다.
심지어 예수의 제자들까지도 예수의 비유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적이 있었지만 예수에게 그 의미를 풀어달라고 해서 비유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14-20절).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예수를 거부한 사람들은 끝까지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마1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