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혜승 (지은이)
정보 더보기
사람들이 왜, 어떻게 읽고 쓰는지에 대해 관심이 많아 서울대 국어교육과로 진학했고, 국어 교사가 되었다. 문해력을 깊이 이해하고 문해력 교육을 더 잘하고 싶어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3년부터 경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문식성 교육의 성찰과 실천」, 「문식성 교육의 쟁점 탐구」, 『독자와 대화하는 글쓰기』, 『국어 교육의 이해』(공저)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천』(공저), 『문식성 교육 연구』(공저) 등의 논문과 책을 썼다. 최근에는 학생 주도성을 기르는 교육 실천 방안으로 질문의 가치에 주목하면서 「질문 모델로 국어 교과서 보기」, 『핵심 질문-학생에게 이해의 문 열어주기』(공역), 『학생 탐구 중심 수업과 질문 연속체』(공역), 『한 가지만 바꾸기-학생이 자신의 질문을 하도록 가르쳐라』(공역), 『이거 좋은 질문이야』(공역), 『학생이 질문하는 즐거운 수업 만들기-놀이편』(공저), 『학생이 질문하는 즐거운 수업 만들기-활동편』(공저) 등의 논문과 역서, 저서 등을 발표하면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참여 연구>
초등학생의 학교 밖 문식 활동 종단 연구(2012-2014, 한국연구재단)
청소년 언어문화 실태 심층 조사 및 향상 방안 연구(2015-2017, 국립국어원)
한국, 핀란드, 이스라엘 교과서의 질문 방식 비교 연구(2016, 교육부·한국교과서연구재단)
학생 질문 능력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2017, 교육부)
역량 함양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2021년, 교육부)
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