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eBook 미리보기
책 정보
· 제목 : 한 끼 식사의 행복 (김석동의 단품메뉴 서울맛집 91)
· 분류 : 국내도서 > 여행 > 서울/수도권 여행가이드
· ISBN : 9788972002765
· 쪽수 : 96쪽
· 출판일 : 2016-05-16
· 분류 : 국내도서 > 여행 > 서울/수도권 여행가이드
· ISBN : 9788972002765
· 쪽수 : 96쪽
· 출판일 : 2016-05-16
책 소개
30년 이상을 금융·경제 관료로 치열한 인생을 살아온 김 전위원장이 틈나는 대로 즐겨 찾던 단골 식당들로 안내한다. 화려하진 않지만, 변치 않는 맛으로 승부를 걸어온 서울시내의 전통 있는 서민 음식점들이다.
목차
머리말
맛집 에피소드 몇 가지
평양냉면
함흥냉면.비빔냉면
메밀국수
막국수
칼국수
콩국수.콩비지
짜장면
짬뽕
만둣국
빈대떡
김치찌개
청국장
설렁탕.곰탕
해장국
생태탕
대구탕
추어탕
순대국
비빔밥
저자소개
책속에서
평양냉면의 맛을 지키고 전파한 대한민국 냉면의 양대 계보 이야기
이북 출신은 물론이고 지역에 관계없이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냉면은 이제 국민음식이 됐다. 유명한 음식은 그렇듯이 우리 한국 냉면에도 양대 계보가 있다. 먼저 「의정부 평양면옥」이다. 이 집은 홍영남 사장이 의정부에서 창업하여 아들이 물려받았고, 지금은 손자와 며느리도 같이 일한다. 큰 딸이 「필동면옥」, 둘째 딸이 「을지면옥」, 셋째 딸이「본가평양면옥」을 각각 맡아 한다.
다음은 「장충동 평양면옥」이다. 평양에서 하던 냉면집이 이어져 김대성 사장이 어머니에게 물려받았다. 어머니 변정숙씨는 둘째 아들과 같이 「논현동 평양면옥」, 딸은 「분당 평양면옥」, 장충동 평양면옥의 딸 부부가 「도곡동 평양면옥」을 각각 운영한다. 최근 분당 평양면옥의 딸이 다시 강남 신세계에 평양면옥을 차렸다.
이 두 계보의 냉면 맛은 기본적으로 차이가 있고, 계보 내에서도 집집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이들이 우리나라 냉면 맛을 대표한다고 해도 크게 틀리지는 않을 것이다. 이 집들은 슴슴하고 꾸밈없는 육수, 메밀 향이 풍부한 면발로 ‘평양 냉면의 중독성’이라는 말이 생기게 했다.
추천도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분야의 신간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