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이미지

책 정보
· 분류 : 국내도서 > 대학교재/전문서적 > 어문학계열 > 한국어교육학
· ISBN : 9788982227011
· 쪽수 : 164쪽
· 출판일 : 2021-08-30
책 소개
목차
머리말
1부 글쓰기 첫걸음
1. 나의 글쓰기 고민
2. 글쓰기 고민 상담실
3. 나도 작가!
2부 나를 표현하는 글쓰기
1. 다시 가고 싶은 그곳
<글쓰기 전략> 서사
2. 잊을 수 없는 음식
<글쓰기 전략> 묘사
3. 나를 움직인 말 한마디
<글쓰기 전략> 비유
4. 나의 한국 생활
<글쓰기 전략> 비교와 대조
3부 글쓰기 윤리
1. 대학에서의 글쓰기
2. 저작권과 표절
부록
띄어쓰기와 맞춤법은 왜 중요한가
띄어쓰기
한글 맞춤법
틀리기 쉬운 단어 모음
외래어 표기법
틀리기 쉬운 외래어 모음
저자소개
책속에서
글쓰기 첫걸음_틀리는 것은 잘못되거나 나쁜 일이 아니에요. 틀린다는 건 아직 그것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지 못하다는 뜻이니까 자꾸 틀려 봐야 자기가 잘 모르는 부분을 알 수 있어요. 그런 의미에서는 틀리는 게 오히려 좋은 거라고 할 수도 있어요. 틀리지 않으면 고칠 수가 없고 고치지 않으면 쓰기 실력도, 한국어 실력도 나아지기 어려운 법이니까요. …글을 쓰는 것도 마찬가지예요. 아기가 계속해서 넘어지면서 걸음마를 배우는 것처럼 실수도 하고 틀리기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작가처럼 멋진 글을 써내려 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자, 그러면 다 같이 한번 외쳐 볼까요? 도전!!!
다시 가고 싶은 그곳_장소를 이야기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장소는 세계와 나 자신을 깊이 있고 충만하게 만나는 곳으로, 나를 나답게 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각자 삶의 발자취를 따라 그 장소로 더듬어 가 보면서 누군가를 만나고, 무엇을 만난다. 장소와 우연한 만남에서 얻어지는 것은 그 당시 나의 삶의 모습에 대한 감동, 순수한 개성과 나의 정체성에 대한 경험이다. 그렇게 내가 거주해 온 모든 장소와 그곳에서 만난 모든 사람과 사물들을 거쳐 지금 여기에 내가 있게 된 것이다.
잊을 수 없는 음식_「글쓰기 전략」 묘사_그렇다면 묘사를 잘하기 위해 어떤 것에 주의를 해야 할까? 우선, 어떻게 묘사할지 순서를 정한다. 전체에서 부분으로 범위를 좁혀 가며 이야기해 줄지, 부분에서 시작하여 전체 모습을 이야기할지 정할 수 있다. 또는 위에서 아래로, 앞에서 뒤로 등 시선이 이동하는 방향을 따라 묘사할 수도 있다. 이렇게 묘사 방법을 정했다면 그다음으로는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하려는 시도가 필요하다.